백두넷
공지뉴스쇼핑비즈니스여행부동산출국건강결혼커뮤니티
02 그룹 백두넷뉴스中國硏究所글로벌 한민족센터在中한인/中韓비즈/한류
  백두넷 LOGIN
  
  
  ID저장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백두넷뉴스
中國硏究所
글로벌 한민족센터
在中한인/中韓비즈/한류
 백두넷뉴스 베스트 10
  중국인 춘제 쇼핑 목록 1순위 해외 직구 상품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18-02-11 23:01     조회 : 59    
  트랙백 주소 : http://baekdunet.com/bbs/tb.php/02_1/6198
  중국인 춘제 쇼핑 목록 1순위 해외 직구 상품
                - 전체 음력 설 용품 중 60%가 수입제품
          
    중국 유통가는 물론 전 세계가 중국 최고의 명절 춘제(春節 음력 설) 대목을 맞았다.  
중국인들은 전통적으로 춘제 전 설을 쇄기 위한 녠훠(年貨)를 준비하는 풍습이 있다. 

과거 음력 설날이면 평소에 먹지 못하던 고기와 전을 푸짐하게 준비하고, 설빔을 마련했던 우리나라처럼 중국도 일년 동안 모아둔 자금으로 매년 춘제때 각종 음식, 의류 및 간식 등을 녠훠로 준비한다. 
춘제때 녠훠를 준비하는 풍습이 현대에까지 이어지면서 춘제가 연초 최대 쇼핑 데이가 되고 있다. 

특히 전자상거래와 중국인의 해외여행 수요가 늘어나면서 중국인의 춘제 쇼핑 지역이 중국을 넘어 전 세계 시장으로 확장되고 있고, 춘제 소비 대목의 영향이 전 세계 유통가로 확산되는 양상이다.  
중국 런민르바오(인민일보) 해외판은 5일 외국산 물품이 중국 춘제 녠훠 시장을 장악해나가고 있는 현상을 집중 보도했다. 
최근 몇 년 중국 녠훠 시장에서 수입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급등하고 있는 배경과 원인을 분석한 것.  
매년 춘제 시즌이 되면 중국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매출은 급등세를 보이는데, 녠훠를 준비하거나 명절 분위기에 소비에 가담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최근 전자상거래를 통해 녠훠를 준비하는 소비자 가운데, 해외직구 등을 통해 수입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급격히 높아지는 추세라고 런민르바오는 전했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해외직구 전자상거래의 보급으로 중국 춘제 녠훠 상품 중 수입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60%를 넘어섰다. 

춘제때 수입 제품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중국 주요 전자상거래 업체와 해외직구 플랫폼들도 수입 양(洋)녠훠 판촉에 열을 올리고 있다.  
 
 
중국 대형 전자상거래 기업 징둥에서 녠훠 구매순위 상위에 오른 세계 각국의 제품 <징둥상청 화면 캡쳐>

중국 최대 해외직구 플랫폼인 톈마오궈지(天貓國際)와 또 다른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 징둥(京東)에서 팔리는 녠훠 상품에는 상당수가 수입제품이다. 

톈마오궈지는 춘제 대목을 맞아 녠훠 상품 판촉에 나섰고, 징둥도 녠훠로 인기가 높은 수입 상품에 녠훠제(年貨節 설날 품목)이라는 표시를 달아놨다.
아마존과 쑤닝 등 다른 전자상거래 업체들도 춘제 대목을 맞아 수입제품 판촉에 나서고 있다.
녠훠로 인기를 끄는 수입제품은 각종 과자와 초콜릿, 화장품 및 영양제 등 다양하다. 한국 제품으로는 화장품과 팩, 김 등이 인기가 높다. 
특히 춘제때 수입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대도시에서 지방 소도시로 확대되는 추세여서 수입산 물품의 춘제 쇼핑 목록 장악 추세는 앞으로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충칭(重慶), 톈진(天津), 난징(南京), 우한(武漢), 항저우(杭州)의 다섯 지역은 수입 녠훠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5대 2선 도시로 꼽혔다. 이들 지역이 2017년 춘제때 구매한 수입 제품 규모는 2016년보다 27%가 늘었다. 

2017년 상반기 중국의 해외직구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30.7%가 늘어난 3조 6000억 위안을 기록했다.
 시장 전문가들은 올해 춘제를 시작으로 중국의 해외직구 전자상거래 산업이 지난해와 같은 고속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해외직구 전자상거래 산업의 발달과 함께 갈수록 증가하는 관세 인하 혜택도 수입 제품 녠훠의 증가를 부추기는 요인이다. 
올해 1월 11일 중국 상무부 대변인 가오펑(高峰)은 중국에서 발효된 자유무역협정(FTA)는 15건에 달한다고 밝혔다. FTA 협정 확대로 23개 국가에서 8000여 종의 상품의 무관세로 중국에 수입되고 있다. 

무관세 수입 제품에는 중국인들이 즐겨 찾는 화장품, 조제 분유, 아이슬란드 연어, 칠레 와인, 아세안 열대과일 등이 포함됐다. 

관세가 대폭 인하된 제품도 크게 늘면서 중국인의 수입제품 수요와 소비 능력도 함께 향상되고 있다. 일례로 올해 1월 초 중국과 호주는 자유무역협정 체결 후 4차 관세인하를 단행했고, 그 결과 호주산 와인의 관세가 2.8% 낮아졌다. 
런민르바오는 가장 전통적인 명절인 춘제때 중국인의 해외 쇼핑이 늘어나는 것은 중국 소비 시장의 트렌드 변화와 관련이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해부터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신소매 전략과 전자상거래에 익숙한 90허우·95허우(1990년대와 1995년대 출생자) 소비자의 부상, 고품질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수입 제품 수요도 덩달아 늘어나고 있다는 것. 

신소매(첨단 기술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유통 융합) 트렌드에 맞춰 해외직구 업체들이 다양한 신기술과 유통 시스템을 도입, 해외 직구 상품 소비가 국내 소비와 별반 차이가 없을 정도로 빠르고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것이 소비자들의 해외직구를 자극했다는 분석이다.

신소매 트렌드에 맞춰 톈마오궈지, 징둥 및 왕이카오라(網易考拉) 등은 오프라인 체험 매장도 늘려 가고 있다.
 
왕이카오라는 중국 해외직구 플랫폼으로는 처음으로 오프라인 직영매점을 열었고, 톈마오궈지도 오프라인 물품 매장의 테스트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알리바바 산하의 톈마오궈지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소비자는 휴대폰을 통한 스캔 하나로 상품 주문, 신분인증, 해외결제, 물류 정보 확인, 관세 등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바로 물품을 수령할 수 있는 완전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뉴스핌=강소영 기자]


게시물 1,865건
'틈새 시간' 겨냥한 놀이 문화 인기
'틈새 시간' 겨냥한 놀이 문화 인기[2018-02-22] 미니 노래방, 인형뽑기 등 '틈새 시간'을 겨냥한 놀이 문화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고 중국신문망(中国新闻网)이 21일 전했다.&nbs…
2018-02-22
중국 경찰, `스마트 안경` 착용…승객 신상 정보 `본다`
중국 경찰, `스마트 안경` 착용…승객 신상 정보 `본다`2018-02-22▲ 중국 경찰이 착용한 스마트 안경은 안면인식 기술을 탑재하고 있다. 안경을 쓴 채로 승객을 보면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정보…
2018-02-22
중국 게임시장 규모, 세계 1위 기록
중국 게임시장 규모, 세계 1위 기록2018-02-22  최근 중국음향디지털위원회, 쟈마수치(伽馬數據CNC), 국제디지털회사(IDC)에서 공동으로 발표한 <2017년 중국게임산업 보고>에 따르면, 2017년 중국 게임시장의 총매…
2018-02-22
SK이노베이션, 남중국해 독자 광구에서 원유탐사 첫 성공
SK이노베이션, 남중국해 독자 광구에서 원유탐사 첫 성공 2018.02.22   SK이노베이션이 독자운영권을 갖고 시추한 중국 남중국해의 원유 탐사 광구에서 하루 최대 3750배럴(200리터 드럼통 2981개 분…
2018-02-22
중국 게임시장 규모, 미국 제치고 세계 1위 기록
중국 게임시장 규모, 미국 제치고 세계 1위 기록2018.02.22 2017년 중국 게임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23.0% 증가하면서 2위인 미국을 여유있게 제치고 세계 1 위를 기록했다.  국제디지털회…
2018-02-22
중국 '반도체 굴기' 위해 지방정부와 국가 투자기관 협력 강화
중국 '반도체 굴기' 위해 지방정부와 국가 투자기관 협력 강화 2018.02.22 중국은 지금 ‘반도체굴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중이다. 중국은 반도체 산업을 국가 중점 신산업으로 지정하여 201…
2018-02-22
중국의 고속철도, 전세계 길이의 66.3%
중국의 고속철도, 전세계 길이의 66.3%2018.02.22 2017년 말까지 중국에서 운영되는 철도의 길이는 총 12만 7000km로 그 중 고속 철도는 2만 5천km로 전세계의 66.3%에 해당한다.쭝티에 총객운부&nbs…
2018-02-22
미국 디즈니, 알리바바와 제휴하여 중국 재상륙
미국 디즈니, 알리바바와 제휴하여 중국 재상륙 2018.02.22 2016년 4월 알리바바가 디즈니 콘텐츠 서비스를 중단한 지 거의 2년 만에 중국에 재상륙한다. 당시 중국 당국은 자국의 토종 콘…
2018-02-22
중국을 뒤흔드는 인터넷 산업…상장 기업만 100개
      ▲ 중국에서 인터넷이 고속 성장하면서 증시에 상장한 인터넷 기업 수가 빠르게 늘고 있다. ⓒ 봉황망(凤凰网) 중국에서 인터넷이 고속 성장하면서 증시에 상장한&…
2018-02-15
설 연휴 중국인 650만명 해외로, 유커 규모 춘제사상 최대
설 연휴 중국인 650만명 해외로, 유커 규모 춘제사상 최대 태국 일본 싱가포르 인기 높아. 프랑스도 많이 찾아사드 이전 인기국이었던 한국은 10위권 밖으로 밀려나  15일부터 21일까지&nb…
2018-02-15
알리바바 그룹, 평창 올림픽 게임 기술 홍보관 개관
알리바바 그룹, 평창 올림픽 게임 기술 홍보관 개관세계 최대 규모의 소매 상거래 기업 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뉴욕증권거래소: BABA)이 10일 강릉 올림픽 파크에 ‘클라우드에서 보는 올림픽…
2018-02-15
설 세뱃돈을 가장 많이 받는 지역은 어디?
세뱃돈을 가장 많이 받는 지역은 어디?푸젠 사람이 광둥에 가서 일을 한다. 연봉은 10만 위안, 생활비로 매달 6천위안을 쓰고, 춘제 교통비로 3천 위안을 쓴다. 집에 와서 5명의 조카…
2018-02-15
2018 중국 춘절, 달라진 풍습
2018 중국 춘절, 달라진 풍습중국 최대의 명절인 춘절을 맞아 민족대이동이  시작되었다. 중국 교통부처는 춘절 연휴 특별 수송기간인 춘윈(春運·올해 2월1일~3월12일)에는 대중교통 이용 건수가 30…
2018-02-15
평창동계올림픽 중국 관광객 556명 숙소 이용
'유커들 산림치유원에 온다'평창동계올림픽 중국 관광객 556명 숙소 이용 ▶국립산림치유원 전경 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원장 윤영균)은 중국 최대 명절 춘절(春節·음력설)과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에 한국을 …
2018-02-12
올림픽 노하우 배우자" 중국, 평창에 90명 파견
올림픽 노하우 배우자" 중국, 평창에 90명 파견     차기 동계올림픽 개최국인 중국이 평창에 90명의 참관단과 실습인력을 보내 대회 운영 노하우를 일일이 배우고 있습니다.중신망에 …
2018-02-12
12345678910 
회사소개    사업제휴    문의안내    업체등록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