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넷
공지뉴스쇼핑비즈니스여행부동산출국건강결혼커뮤니티
02 그룹 백두넷뉴스中國硏究所글로벌 한민족센터在中한인/中韓비즈/한류
  백두넷 LOGIN
  
  
  ID저장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백두넷뉴스
中國硏究所
글로벌 한민족센터
在中한인/中韓비즈/한류
 中國硏究所 베스트 10
   
  칭화대 교수 "중국 대도시 주택가, 50% 더 오른다… 붕괴 우려"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17-06-08 10:50     조회 : 164    
  트랙백 주소 : http://baekdunet.com/bbs/tb.php/02_2/2861
칭화대 교수 "중국 대도시 주택가, 50% 더 오른다… 붕괴 우려"
"중국 정부, 부동산 규제책 다시 완화할 것"
의미있는 개혁 없으면 거품붕괴 시간문제"

[2017-06-08]
 
중국 대도시 주택가격이 50% 더 상승할 수 있다고 칭화대학교 주 닝 교수가 진단했다. 중국 정부가 경기 둔화를 막기 위해 부동산 안정화 대책을 완화시킬 것이라는 전망에 의해서다.
 
8일 자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주 교수는 그동안 실시됐던 중국 정부의 부동산 억제책이 올 하반기와 내년 초 경제 성장에 부담을 줄 것이라면서 이같이 전망했다.

베이징·상하이·광저우·선전을 중심으로 한 중국 1선 도시 부동산은 거래량과 가격이 모두 뚜렷하게 냉각되고 있다. 

베이징·상하이처럼 경제사회적으로 영향력이 큰 1선 도시 주택가격이 하락세로 돌아선 것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처음이다. 

          

가장 큰 원인은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 정책이다. 중국은 지난해 10월 ▲선도금(계약금) 비율 확대 ▲외지 호적자 구입 제한 ▲부동산 대출 제한 등 부동산 규제책을 시행했다. 

이어 올해 3월에는 일부 도시에서 부동산 계약금 비율을 80%까지 상향 조정하고 2주택 매입을 금지하는 초강수를 뒀다. 5월 말까지 부동산 규제책을 내놓은 도시는 모두 60개에 달한다.

다만 중국 1선 도시 부동산 가격이 최근 들어 하락세를 보이자 일부에선 자산거품 붕괴가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와 함께 경제성장세가 한층 둔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정부가 다시 부동산 규제책을 완화하면서 주요 도시의 부동산 가격이 약 50% 더 오를 것이라는 게 주 닝 교수의 설명이다. 

주 교수는 "이전에도 중국 정부가 규제책을 내놓았다가 다시 완화한 전력이 있다"며 "시장에서도 정책이 지속될 가능성에 대한 믿음이 낮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가격이 오르는 정확한 시점은 언급하지 않았다. 

그는 "우리는 거품을 겪고 있다"며 "의미 있는 개혁을 실시하지 않는다면 금융위기가 발생하거나 거품이 붕괴되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강조했다.
 
김성수 기자

   

회사소개    사업제휴    문의안내    업체등록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