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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여성 ‘핀둬둬’에 대한 선호도 지속 상승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18-08-10 14:00     조회 :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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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여성 ‘핀둬둬’에 대한 선호도 지속 상승


2018-08-10
  
1. 개요
 
□ 2017년 하반기부터 소셜네트워크 방식으로 마케팅을 하는 플랫폼‘핀둬둬’는 새로운 형태의 영업으로 소비자의 시선을 이끌고 있음
  
·‘핀둬둬’는 전통 B2C방식에서 벗어나 여러 소비자들의 공동구매를 유도하여 시장가격보다 훨씬 싼 가격으로 물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임 
  
□‘핀둬둬’는 소비자의 소셜 네트워크에 기대서 홍보 및 마케팅활동을 진행하는 방식을 통해서 ‘티몰’, ‘징둥’등 전통 B2C방식으로 운영되는 온라인 여러 쇼핑몰을 추월하고 있는 추세임. 공동구매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각 온라인 쇼핑몰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 2017년 말까지 중국 공동구매가 가능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이용자 수가 2.11억명에 달했으며 작년에 비해 117.5%가 증가되었음 
  
· 최근 실시된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인지도에 관한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약 70%의 중국 소비자는‘핀둬둬’를 알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핀둬둬’는 중국 내 인지도가 가장 높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뽑임 
 
2. ‘핀둬둬’이용자 특징
 
 □ 적극적인 홍보로 인해 기존‘타아바오’의 이용자 중 약 8.9%가‘핀둬둬’를 이용하고 있다고 밝힘. 그 중에 여성소비자는 63.7%를 차지함
 
· 전반적으로 기존 전자상거래 플랫폼 이용자 중 일부는‘핀둬둬’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 ‘핀둬둬’는 더 많은 이용자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통계에 따르면 ‘타아바오’ 및 ‘핀둬둬’의 공동 이용자 중 약 35%가 월 평균 수입은 3,001~5,000 위안이며 52%의 이용자는 24세 이하임. 이 군역에 속한 소비자는 구매력이 비교적 낮은 편이지만 새로운 제품에 대한 호기심이 많기 때문에‘핀둬둬’에 대한 관심이 높음
  
□ ‘핀둬둬’가 ‘공동구매+소셜네트워크+저가’라는 경영방식을 통해 얻은 성공을 모방하여 2017년 하반기부터 다른 전자상거래플랫폼도 이런 경영방식을 도입하기 시작하였음
  
·2017년 7월‘타아바오’도 ‘핀둬둬’와 비슷하한 공동구매 기능을 출시하였음. 그러나 소비자의 선호도가‘핀둬둬’만큼 높지 않음
  
·2018년 3월‘징둥’도 이용자 수가 확대를 위해 기존 플랫폼에서 ‘저가+공통구매’의 기능을 추가하여 운영하고 있지만 소비자의 반응이 아직 미미한 것으로 보임
 

3. 시사점
  
□ 현재 단계에서 소비자들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상 판매되는 상품의 가격을 우선으로 고려하기 때문에 저가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상대적 높은 것으로 나타남
  
· 하지만 상품 가격이 저렴한 만큼 품질을 보장하기가 어려워질 것임. 소비자의 소비패턴이 업그레이드 하게 되면 저가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낮아지기 쉬움. 관련 전문가들은 향후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품질에 대해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을 권장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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