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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 OLED '넘사벽' 기술로 중국 스마트폰시장 우위 지속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17-05-15 12:02     조회 : 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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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OLED '넘사벽' 기술로 중국 스마트폰시장 우위 지속 
[2017-05-15]

중국은 OLED 양산 3년후 가능, 로컬업체 위축 전망 
삼성 OLED기반 VR 에서도 영향력 확대 기대 

중국 시장에서 중국 토종 스마트폰에 밀려 주춤했던 삼성이 독보적인 OLED 기술력을 토대로 향후 3년간 시장 우위를 지켜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중국 유명 매체 시나테크가 전문가를 인용해 10일 보도했다. 

이 매체는 OLED 패널을 독점하고 있는 삼성이 중국 스마트폰의 추격을 따돌리는 한편 향후 VR(가상현실) 산업에서도 중국 기업을 제치고 시장을 선점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스마트폰과 VR 기기에서 OLED 디스플레이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OLED 시장을 사실상 장악한 삼성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발언권과 영향력이 강해질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특히 애플이 최근 아이폰 7천만 대의 OLED 패널을 삼성에 주문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후, 삼성에 OLED 패널 공급을 의존하고 있는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의 생산량 증가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이 매체는 전망했다. 

중국의 디스플레이 업체들이 OLED 연구개발과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선두 업체인 징둥팡(京東方 BOE)도 2020년이 되야 양산이 가능한 상황이어서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이 긴장하고 있다는 것. 
삼성의 OLED 패널 독주에 긴장하는 것은 중국 스마트폰 업체 뿐만이 아니다.

구부러지는 유연성과 광색역(WCG, 넓은 범위의 색재현율을 구현하는 기술) 등 뛰어난 색재현율이 특징인 OLED 패널은 VR 기기 분야에서도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 삼성의 OLED 시장 독점과 공급 부족이 중국 VR 산업 발전을 간접적으로 저해하는 요인이 될 것으로 중국 전문가는 우려하고 있다. 

       
                      중국 대표 디스플레이 생산 업체 징둥팡

◆ 타이밍 놓친 중국 스마트폰, 3년 암흑기 보낼 것 
그간 높은 가성비로 중국 시장을 탈환한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은 최근 성장이 둔화되며 한계에 직면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근 몇 년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출하량을 확대한 탓에 시장이 예상보다 빨리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기존의 저가 경쟁력의 '약발'도 점차 약해지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반응이다.

중국 업체들도 이 같은 시장 추이를 예상하고 핵심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해왔다. OLED 패널도 그 중 한 분야다. 

그러나 삼성 등 한국 기업이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OLED 시장의 주도권을 장악하면서, 한국 기업으로부터 OLED 패널을 공급받던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의 입지가 약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중국 토종 브랜드의 위력을 자랑했던 샤오미, 오포, 비오 등은 앞다퉈 삼성에 OLED 패널 주문을 넣었지만, 오포와 비보 만이 각각 삼성 OLED 생산량의 13%와 10%를 확보할 수 있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애플이 삼성에 대규모 OLED 패널 주문을 넣었다는 소식에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절반 이상의 생산량은 삼성 스마트폰이 자체 소화할 것이고, 나머지는 단가가 중국 보다 높은 애플에게 넘어가면 중국 스마트폰 업계가 올해 OLED 패널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기 시작했다.  

중국산 스마트폰 업체들은 이미 출하량 경쟁을 멈추고 생산량 감축에 돌입한 상황이다. 

비보는 올해 출하량 목표량은 1억3000만대에서 9500만대로 축소하는 방식으로 OLED 공급 부족에 대한 영향력을 최소화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화웨이도 생산 주문량은 10% 정도 줄인 것으로 전해진다.
중국 업체들도 OLED 난국 타개를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화웨이 등 스마트폰 업체들이 중국 OLED 패널 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것이 대표적 사례다.

화웨이는 부부가오(步步高)와 OLED 연맹 결성 협력을 체결하고, 올해부터 OLED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다. 부부가오는 MGV라는 패널 회사를 설립, 매월 약 6만개의 OLED 패널을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중국 디스플레이 생산 업체들도 자구책 마련에 애쓰고 있다.
OLED 생산의 핵심 설비인 증착 설비를 확보 하기 위해 선익시스템·야스·에스에프에이 등 한국 업체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에스에프에이는 이미 중국에 OLED 증착 설비 납품을 확정지었다고 중국 매체는 전했다. 

그러나 스마트폰 업계와 디스플레이 업체가 삼성에 본격적으로 대항하기 위해선 시간이 필요하다. 

가장 선두 업체로 꼽히는 징둥팡도 2020년께야 비로소 양산이 가능하고, 화싱광뎬(CSOT),톈마(TIANMA) 등 업체도 생산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선 시간이 다소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간적으로는 3년 내에 중국 업체가 삼성 등 한국을 따라잡을 수 있다는 계산이지만, OLED 시장의 황금기가 될 앞으로의 3년 동안 중국 기업이 힘을 쓸 수 없다는 점에서 중국 전문가들은 중국 기업이 '암흑기'를 보내게 될 것으로 우려했다. 

◆ '넘사벽' 기술의 삼성, '고도 전략' 애플에 중국 기업 단기 고전 불가피 

중국 스마트폰과 디스플레이 업체는 애플의 전략 분석에도 분주한 모습이다. 

스마트폰 완성품에서는 상호 경쟁자이면서, 핵심 부품에서는 공급자와 수요자의 복잡 다단한 관계를 맺고 있는 관련 업계에 '애플'의 움직임은 향후 전세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은 애플이 삼성과 중국 스마트폰,디스플레이 업체를 모두 '컨트롤'할 수 있는 고도의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애플이 삼성에 대규모 주문을 넣으면서 삼성을 안심케하고 있지만, 막후에선 중국 등 경쟁 업체와의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며 삼성을 견제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것

애플은 이미 LGD, 폭스콘, 샤프, 징둥팡, JDI 등 한중일의 디스플레이 업체를 2018년 공급 업체 리스트에 편입했다. 

이들 업체 중 기술과 생산량 모두 합격점을 받은 기업이 나타나면 삼성에 대한 주문량을 줄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중국측의 분석이다.
 
특히 애플은 이미 중국 업체인 징둥팡과 AMOLED 패널을 위한 제품 테스트를 수 개월째 진행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애플과 긴밀한 협력을 맺어온 대만 업체 폭스콘(훙하이)도 삼성 추격에 가세하고 있다. 폭스콘에 인수된 샤프는 3개의 AMOLED 생산라인 가동에 착수했다.

중국과 대만의 디스플레이 업체와 협력을 강화해 삼성을 견제하는 동시에 중국 기업에 대한 애플의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결과적으로 중국 디스플레이와 스마트폰 업계가 탁월한 기술력을 가진 삼성과, 고도의 전략으로 맞서는 애플에 밀려 고속 성장에 발목을 잡히게 될 것으로 관련 업계는 전망했다.

강소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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