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넷
공지뉴스쇼핑비즈니스여행부동산출국건강결혼커뮤니티
08 그룹 건강웰빙약초스토리한방식이요법가정한방베개요법민간요법한방약주한방약차山蔘연구산삼 전시관
  백두넷 LOGIN
  
  
  ID저장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건강웰빙
약초스토리
한방식이요법
가정한방베개요법
민간요법
한방약주
한방약차
山蔘연구
산삼 전시관
 건강웰빙 베스트 10
   
  궁중 미용법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09-04-24 16:07     조회 : 22796    


옛날에 요즘처럼 화장품은 없었지만 옛 여인들 사이에는 은밀히 전해져 내려오는 나름의 미용법이 있었다.

우선 세안제로 쌀뜨물, 팥가루 등을 주로 사용했으며 뽕잎을 진하게 끓인 물을 쓰기도 했다. 호박덩굴을 말려 태운 뒤 그 재로 얼굴을 씻는 방법으로 얼굴을 희게 가꾸기도 했다.

화장수로는 배꽃, 모과꽃, 사과꽃 등의 7가지 꽃잎을 소주에 여과시킨 액이나 수세미를 자르면 나오는 즙의 수분을 사용했고, 아침에 이슬 맺힌 옥잠화를 다져 그 즙을 쓰기도 했다.

뛰어난 재색으로 유명한 중국의 서시는 세안시 녹두를 사용했는데, 그녀의 얼굴에선 기미나 잡티를 찾아볼 수 없었다고.

 이처럼 왕후나 공주들이 궁중에서 즐겨 하던 궁중 미용법의 뛰어난 효과가 밝혀지면서 요즘은 그녀들의 미용법을 컨셉트로 삼은 화장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설화수, 수려한, 더 히스토리 오브 후가 그 예. 옛 여인들의 자연주의 미용법을 살펴보자.

왕후들의 반찬에는 검은깨를 이용한 요리들이 빠지지 않고 올랐다.

검은깨는 노화방지에 꼭 필요한 필수지방산이 가득 들어 있으면서 저칼로리라 살이 찔 염려가 전혀 없는 식품. 이밖에도 미역, 다시마, 파래 등의 해조류도 선호했다고 한다.

왕후들은 피부에 생기를 주는 인삼물도 즐겨 마셨다. 인삼잎을 깨끗이 씻어 그늘에 말렸다가 늘 차로 달여 마신 것.

인삼은 흔히 먹는 굵은 뿌리보다 가늘게 난 잔털이나 잎 부분에 미용성분이 더 많다.

또한 허리가 가늘어진다고 하여 아침저녁으로 식사한 후 초마늘 2∼3쪽을 먹은 것도 특징.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혈행을 촉진하고 피부가 약산성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1. 궁중 여인들은 보드라운 피부를 위해 목욕시 소금이나 쑥, 녹차, 무청 등을 입욕제로 썼다.

2. 색분의 원료로 이용했던 백합의 꽃술과 호박가루.

3. 옛 여인들의 깨끗하고 촉촉한 피부의 비결은 쌀뜨물과 녹두가루.

궁중 스팀타월! 밥김 쐬기 | 옛날 왕후들의 얼굴이 하얗고 매끄러웠던 첫째 비결이 바로 밥김 쐬기. 밥김이 솟아오를 때 얼굴을 데지 않을 정도로 가까이 대고 그 김을 쐬는 것.

 지금의 스킨케어실에서 하는 스팀타월과 같은 효과로 묵은 각질을 벗겨내는 것은 물론 곡물팩의 효과도 볼 수 있었다.

외국인이 인정한 효과! 쌀뜨물 세수법 |

쌀뜨물로 얼굴과 손을 씻는 것은 궁중뿐 아니라 민간에서도 널리 행해진 방법.

 외국 클라란스의 연구팀이 한국의 전통 미용법을 연구하다가 쌀뜨물에 녹아 있는 쌀 전분이 뛰어난 수분 흡수력과 화이트닝 효과가 있음을 발견했다는 것으로도 쌀뜨물의 미용효과를 알 수 있다.


수세미즙 화장수 | 현대에도 화장품 원료로 많이 사용되는 수세미.
수세미즙을 요즘 화장수처럼 얼굴과 가슴에 바르고 자거나 수세미즙에 쑥가루, 달걀노른자, 고운 진흙 등을 섞어 팩을 하기도 했다.


보습효과가 뛰어난 꿀팩 | 피부가 거칠고 건조하다 생각될 때는 꿀 한 숟가락을 바르고 마사지한 후 씻어낸다. 머리를 감을 때도 창포물에 꿀 반 숟가락을 타면 거친 머리카락이 부드러워진다.


놀라운 화이트닝 효과! 율무팩 | 왕후들이 많이 사용한 스페셜 천연 팩. 얼굴에 헝겊을 덮고 그 위에 물을 타서 만든 걸쭉한 율무액을 붓으로 살살 발라두었다가 씻어냈다. 얼굴이 부었을 때나 기미, 검버섯 등 잡티에도 효과적.


궁중에서 즐겼던 약탕 목욕법 | 쑥목욕 - 봄철에 나는 약쑥인 인진쑥이 가장 효과가 좋다.
 헝겊으로 말린 쑥을 감싸 욕탕물에 우려낸 뒤 몸을 담근다. 여기에 볶은 소금이나 죽염을 넣으면 더욱 좋다.

무청목욕 - 말린 무청이나 순무잎을 욕탕에 넣어 우려낸 물로 목욕하는 것.

피부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목욕하기 3∼4시간 전에 담가야 충분히 우러난다.
해수탕 - 해변 여성들이 주로 쓰는 방법인데 효험이 인정되어 궁중에 전해졌다 한다.

바닷물 속의 각종 무기질과 광물질이 인체 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삼투압 작용으로 노폐물을 빨리 배출할 수 있게 한다.


   

회사소개    사업제휴    문의안내    업체등록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