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넷
공지뉴스쇼핑비즈니스여행부동산출국건강결혼&친구찾기커뮤니티
08 그룹 건강웰빙약초스토리생활속의 민간식이요법가정한방약베개요법약초민간요법한방담금주한방약차山蔘연구산삼 전시관
  백두넷 LOGIN
  
  
  ID저장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건강웰빙
약초스토리
생활속의 민간식이요법
가정한방약베개요법
약초민간요법
한방담금주
한방약차
山蔘연구
산삼 전시관
 건강웰빙 베스트 10
   
  목-어깨 통증 '동시' 발생 원인은?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18-06-10 14:32     조회 : 71    
목-어깨 통증 '동시' 발생 원인은?
 

목과 어깨에 동시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흔하다. 이럴 때 목뼈(경추) 주변 조직의 손상, 흔히 말하는 목 디스크 질환이 원인인지, 어깨힘줄 손상에 따른 어깨 질환이 원인인지 감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팔꿈치 아래쪽으로 저리는 증상이 있고 목을 뒤로 젖힐 때 목과 함께 통증이 동반된다면 경추 질환, 특히 목 디스크를 의심해 볼 수 있다. 목 디스크가 있으면 신경이 목부터 어깨를 거쳐서 팔 아래로 내려가기 때문이다.

어깨 질환이 통증의 원인인 경우는 주로 팔을 높이 들거나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유발되고, 통증 범위가 어깨나 팔꿈치 위쪽에만 있다면 어깨힘줄 손상인 회전근개 질환일 가능성이 크다.

회전근개는 어깨 근육인 회전근을 위팔뼈인 상완골의 윗부분에 연결시켜주는 힘줄이다. 이 힘줄에 염증이 생기거나 파열된 상태가 회전근개 질환이다.

날개병원 김도훈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은 “주로 낮보다 수면 시 통증이 심하면 어깨관절 질환일 가능성이 크고, 반대로 야간 통증보다는 낮 시간 활동 시 통증이 더 크다면 목 디스크일 가능성이 높다”며 “하지만 실제 증상만으로 두 질환을 구분하기 어렵고 초기 정확한 진단이 중요한 만큼 통증이 발생할 경우 적극적인 치료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두 질환 모두 X레이 검사가 기본이고, 필요에 따라 컴퓨터 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등 정밀 검사가 추가될 수 있다. 목 디스크의 경우라면 약물치료를 비롯해 물리와 주사 치료와 함께 도수(맨손) 치료를 병행해 효과를 볼 수 있다.

어깨 회전근개 질환의 경우는 힘줄 손상 정도에 따라 치료가 달라진다. 초기 증상 정도라면 휴식과 온찜질만으로도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하지만 염증이 생겨 통증이 심하다면 염증과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약물과 주사 치료를 시행하고 조직의 유연성을 돕는 체외충격파 치료를 병행할 수 있다.

목과 어깨 통증은 주로 나쁜 자세로 반복적인 동작이나 생활습관 때문인 만큼 평소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자세나 동작은 피해야 한다. 또 틈틈이 목과 어깨관절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회사소개    사업제휴    문의안내    업체등록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