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약 준비하는 중국경제, ‘키워드’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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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6-02-22 14:06본문
최대 규모의 수출 시장인 중국 경제의 저성장세가 지속되면서, 중국 경기 전망에 대해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중국 정부의 경제계획 관련 키워드가 발표됐다.
KOTRA에서 발표한 13·5 규획, 중국제조 2025, 일대일로, 인터넷 플러스, 웨이상 등 23개의 중국 경제계획은 향후 중국 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특히, 13·5 규획은 올해부터 2020년까지 5년간 중국 경제 발전 목표와 방향을 제시하는 5개년 경제계획 플랜으로, 제조방식 혁신과 전략적 산업 육성을 꾀한다는 내용이다.
중국 정부는 이를 위해 필요한 장비‧소재부품 시장을 대대적으로 개방한다는 방침이다. 또 환경보호, 신재생에너지 개발 및 응용산업이 유망분야로 떠오를 전망이다.
KOTRA 관계자는 “ICT 기술이나 신제품 개발과 같은 산업화 기술에서 한국이 우위를 점하고 있어, ICT나 조선 등의 분야에 진출을 시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중국 정부의 ‘중국제조 2025’가 독일의 ‘인더스트리 4.0’과 미국 제조업 관련 정책에 비견되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중국제조 2025는 중국이 제조대국에서 제조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해 마련한 제조업 육성전략으로 중국 공업과 정보기술의 심층융합과 공업혁신체계 구축이 목적이다.
중국 제조업은 현재 규모는 크지만, 경쟁력이 약하고, 제조업 핵심 기술과 부품의 대외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뿐만 아니라, 생산능력 과잉 및 생산설비 낙후, 공업에 의한 환경오염과 에너지 낭비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중국 정부에서는 제조강국 건설을 위한 전략적 목표 3단계를 설정하고, 인터넷과 제조업 융합을 통한 중국 10대 산업을 업그레이드 한다는 계획이다.
전문가들은 “‘중국제조 2025’ 추진은 중국 주요 제조업별 기술 경쟁력 강화와 최첨단 산업분야의 고속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내다보고 “한국 기업에게는 위기와 기회의 요소가 상존한다”고 입을 모은다.
아울러 “중국 제조업은 기술과 품질향상에 주력하기 시작할 것이므로, 한국 기업은 스마트 융합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한다”라고 해결책을 제시했다.
인터넷 플랫폼과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해 인터넷과 전 산업의 융합을 유도하는 ‘인터넷 플러스’, web 3.0 시대에 파생된 웨이신, 모모, 웨이보 등 SNS 플랫폼을 이용해 제품을 전시,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지칭하는 ‘웨이상’이 이슈가 됨에 따라, 경제 발전을 위한 새로운 생태계가 조성될 예정이다.
KOTRA에서 발표한 13·5 규획, 중국제조 2025, 일대일로, 인터넷 플러스, 웨이상 등 23개의 중국 경제계획은 향후 중국 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특히, 13·5 규획은 올해부터 2020년까지 5년간 중국 경제 발전 목표와 방향을 제시하는 5개년 경제계획 플랜으로, 제조방식 혁신과 전략적 산업 육성을 꾀한다는 내용이다.
중국 정부는 이를 위해 필요한 장비‧소재부품 시장을 대대적으로 개방한다는 방침이다. 또 환경보호, 신재생에너지 개발 및 응용산업이 유망분야로 떠오를 전망이다.
KOTRA 관계자는 “ICT 기술이나 신제품 개발과 같은 산업화 기술에서 한국이 우위를 점하고 있어, ICT나 조선 등의 분야에 진출을 시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중국 정부의 ‘중국제조 2025’가 독일의 ‘인더스트리 4.0’과 미국 제조업 관련 정책에 비견되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중국제조 2025는 중국이 제조대국에서 제조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해 마련한 제조업 육성전략으로 중국 공업과 정보기술의 심층융합과 공업혁신체계 구축이 목적이다.
중국 제조업은 현재 규모는 크지만, 경쟁력이 약하고, 제조업 핵심 기술과 부품의 대외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뿐만 아니라, 생산능력 과잉 및 생산설비 낙후, 공업에 의한 환경오염과 에너지 낭비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중국 정부에서는 제조강국 건설을 위한 전략적 목표 3단계를 설정하고, 인터넷과 제조업 융합을 통한 중국 10대 산업을 업그레이드 한다는 계획이다.
전문가들은 “‘중국제조 2025’ 추진은 중국 주요 제조업별 기술 경쟁력 강화와 최첨단 산업분야의 고속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내다보고 “한국 기업에게는 위기와 기회의 요소가 상존한다”고 입을 모은다.
아울러 “중국 제조업은 기술과 품질향상에 주력하기 시작할 것이므로, 한국 기업은 스마트 융합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한다”라고 해결책을 제시했다.
인터넷 플랫폼과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해 인터넷과 전 산업의 융합을 유도하는 ‘인터넷 플러스’, web 3.0 시대에 파생된 웨이신, 모모, 웨이보 등 SNS 플랫폼을 이용해 제품을 전시,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지칭하는 ‘웨이상’이 이슈가 됨에 따라, 경제 발전을 위한 새로운 생태계가 조성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