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나라 중국, 명품시장에 부는 새 바람 > 이슈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
이슈

부자나라 중국, 명품시장에 부는 새 바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12-28 14:18

본문

부자나라 중국, 명품시장에 부는 새 바람 
中 세계 명품시장 점유율 32%, 20대 중국인 명품 소비 주도 

[2017-12-28]

중국인이 세계 명품 시장 '큰 손'으로 부상한 가운데, 중국인 명품 소비 성향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중국 명품 구매자를 보면, 20대 젊은층이 주력 소비자로 부상한 가운데, 남성 구매자 비중이 높아 눈길을 끈다.

 마케팅 측면에서는 단순 브랜드 인지도 외에 다양한 디자인이나 맞춤형 서비스를 선호하는 중국인 명품 구매자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글로벌 컨설팅업체 베인앤컴퍼니(BAIN&COMPANY)가 발표한 ‘2017년 글로벌 명품 업종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명품 시장 규모는 1조2000억유로(약 1530조원)를 기록, 역대 매출 기록을 갈아치웠다. 이 중 중국인 비중은 32%로 전체 3분의 1을 차지했다.


                 1712261637419108.jpg


특히 20대 젊은층 명품 구매 비중이 증가해 눈길을 끈다. ‘2017년 중국명품소비백서’에 따르면 중국인 명품 구매자 주요 연령대는 25세 이상 30세로 전체 30%에 달했다.

중국 유력 매체 21스지징지바오다오(21世紀經濟報道, 21세기경제보도)는 “중국인 명품 구매자 중 30세 미만 비중이 전체 절반에 달한다”며 “과거와 달리 대학교 졸업 이후 루이비통이나 구찌 등을 아무렇지 않게 구매하는 젊은 소비자가 많아졌다”고 밝혔다.


                      1712261637410361.jpg


실제 최근 중국에서는 젊은 세대로의 부(富)의 이동 현상이 뚜렷하다. '백서'에 따르면 2015년 기준 Z세대(1995년 이후 출생자) 자산 비중은 4%에 그쳤지만, 2025년 해당 비중은 17%까지 증가할 것으로 관측된다. 

같은 기간 X세대(1965년 이후 1980년 이전)와 베이비붐세대(1946년 이후 1964년 이전) 비중은 30%대에서 20%대로 감소할 전망이다. 

지역별로 보면 베이징(北京), 광둥성(廣東省), 상하이(上海) 등 중국 대표 대도시 명품 구매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가운데, 쓰촨성(四川省), 장쑤성(江蘇省) 등도 상위권에 포함됐다. 특히 쓰촨성 명품 구매 비중이 상하이를 소폭 상회해 주목된다. 

특기할만한 점은 중국 내 맞춤형 명품 제작 서비스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백서’에 따르면 맞춤형 명품 서비스를 이용할 의사가 있냐는 질문에 ‘있다’라고 대답한 비중은 40.6%를 기록했다. ‘고려 의향이 있다’고 대답한 비중도 38.5%로 나타났다.

명품 구매에 앞서 사전 정보 검색 채널이 다양해졌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백서’에 따르면 공식 홈페이지나 카탈로그 등 기존 명품 정보 검색 채널 외에도 친구ㆍ지인이나 셀럽 착용 브랜드 검색 등을 통해 정보 수집 후 명품을 구매한다고 대답한 응답자 비중이 36%, 19.2%를 기록했다. 

최근 중국과 해외 명품 가격차가 좁혀지면서 중국 국내 명품 시장이 고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도 눈여겨 볼만 하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베인앤컴퍼니에 따르면 2011년 이후 2017년까지 중국과 해외 매장 가격 차이가 68%에서 16%로 감소한 가운데,  2008년 이후 2016년까지 중국 국내 명품 매장 수는 약 3.3배가 증가했다. 

일반적으로 여성의 명품 구매 비중이 높다는 인식과 달리, 중국 국내 명품 시장은 남성 구매자 비중이 높다. '백서'에 따르면 중국 국내 명품 시장 남성 비중은 51%로 여성 비중을 상회했다.

21세기경제보도는 전문가 인터뷰를 인용, “남성 소비자는 개수당 구매 액수가 크고 충성도 역시 비교적 높다”며 “여성이 패션 등의 목적으로 명품을 구매하는 반면, 남성은 비즈니스 목적 구매 비중도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밝혔다. 

실제 중국 국내 명품 시장의 종류별 명품 구매 현황을 보면, 남성 구매 비중이 높은 주류 제품이 76%를 기록했다. 그 외 의류나 잡화, 쥬얼리 등은 한자리 수를 기록했다. 

한편 21스지징지바오다오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중국인 명품 구매 관련 주요 키워드를 제시했다. 

이에 따르면 액티비티, 해상스포츠, 조깅, 헬스 등 스포츠 관련 키워드가 대거 이름을 올렸으며, 그 외 사교육, 반려동물, 호화주택, 인테리어 등도 주요 관련 키워드로 언급됐다. 


황세원 기자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7-12-28 15:13:18 中國硏究所에서 이동 됨]

이슈 목록

이미지 제목
中 기업인 "지참금 없애고, 결혼… [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중국의 기업인이 직원들에게 결혼 지참…(2024-11-22 15:44:37)
12월 1일부터 中 부동산 경기 … 중국 정부가 침체한 부동산 경기 회복과 내수경기를 살리기 위해 부동산 취…(2024-11-22 15:30:35)
젊은 ‘링링허우’ 주도…中 식음료… 인기글 중국 식음료시장은 2000년대 이후 출생자들인 '링링허우' 세대가 주도하…(2024-11-03 17:24:09)
中, '패스트푸드 결혼식' 열풍.… 인기글 중국에서 맥도날드, 훠궈집 등에서 결혼식을 올리는 '패스트푸드 결혼식'이…(2024-10-18 17:40:22)
“뜨거워지는 ‘중국 여행’ 열기는… 인기글 마오닝(毛寧)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8일 “뜨거워지는 ‘중국 여행’ 열…(2024-10-18 17:28:44)
한강 韓 최초 노벨문학상 수상에 … 인기글 한국 작가 한강, 인류 생명의 연약함 파헤쳐예측 후보자 명단에도 없던 ‘…(2024-10-18 16:39:19)
21세기 건너뛴 깜놀 75주년 신… 인기글 신중국 건국 75주년 기념 행사가 9월 26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2024-10-01 20:41:07)
中 도시 3곳, 국제금융도시 상위… 인기글 中 도시 3곳, 국제금융도시 상위 10위권 진입[2024-09-30, 0…(2024-10-01 20:22:04)
세계가 주목하는 꿈의 회사, 꿈의… 인기글 세계가 주목하는 꿈의 회사, 꿈의 기업가 ‘녜성저’聂圣哲 “농촌아이들 교…(2024-09-28 12:33:41)
中 중신증권 "해리스 당선되면 中… 인기글 카멀라 해리스 미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를 누…(2024-09-16 18:48:47)
'황제의 두루마리' 3단접이 화웨… 인기글 중국 화웨이가 9월 20일 시판하기로 한 3단 접이식 폴더블 스마트폰 M…(2024-09-16 18:39:08)
中 10명 중 2명 '60세 이상… 인기글 中 10명 중 2명 '60세 이상'… 중고령화 단계 진입[2024-09-…(2024-09-10 21:12:50)
“누구를 위한 대체 휴일인가” 중… 인기글 [사진 출처=칸칸신문(看看新闻)] 올해는 예년보다 빠른 추석에 이제 2주…(2024-09-03 17:33:37)
“중국에 또 져” 韓 탁구 감독 … 인기글 “중국에 또 져” 韓 탁구 감독 눈물에 中 누리꾼 “우리 축구는 맨날 져…(2024-08-10 12:53:19)
올림픽 특수 노린 중국 기업 '열… 인기글 아기자기한 기념품부터 참가선수의 장비, 첨단 스포츠 기자재까지...중국 …(2024-08-01 16:57:15)
게시물 검색

PC 버전으로 보기

延邊聖山本草商貿有限公司

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회사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