즈푸바오(Alipay) 모바일 결제 사용자 5.2억 명
[2018-01-08]
마이진푸(碼蟻金服, Ant Financial) 산하 즈푸바오(支付寶, Alipay)가 2일 발표한 ’17년 전국 모바일 결제 수치에 따르면 즈푸바오 사용자는 5.2억 명으로 그중 모바일 결제 이용자가 82%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구이저우와 산시(山西)의 즈푸바오 사용자 중 모바일 결제 이용자는 90%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현재 36개 역외 국가 및 지역의 수십만 개 상가가 즈푸바오에 가입했는데, 역외 모바일 결제액이 ’16년 대비 306% 증가했다. 이는 중국 모바일 결제 시장의 규모는 미국의 90배 수준에 상응하는 수치다.
즈푸바오 관계자는 ’17년 모바일 결제 이용률 증가는 △모바일 결제 가능 범주 확대와 △즈푸바오 수금 QR 코드 보급 확대에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중국에서는 ①전국 30개 이상 도시에서 버스, 지하철 탑승 시 즈푸바오로 결제가 가능하며, ②2억 명 이상이 즈푸바오를 이용하여 보험·교통·행정 등 100여 가지 도시생활 서비스를 처리하고, ③소규모 상가 4,000만 개 이상이 QR 코드 수금을 진행하면서 식당, 상점, 인형뽑기 기계, 길거리 군고구마 노점 등에서 모바일 결제가 가능하다.
즈푸바오 관계자 모바일 결제 보급 확대는 결제 방식의 변화를 의미할 뿐 아니라, 사회 발전에도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마이진푸는 전국 795개 국가급 빈곤현과 극빈지역을 대상으로 결제 및 신용 대출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또 즈푸바오 사용자는 모바일 결제를 통해 쌓은 신용도를 기반으로 신용대출, 보험가입 등 풍부한 금융 서비스를 향유하고 있따고 주장했다.
<미디어 광장 이송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