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치품 시장에 복병 등장
[2018.0206]
SNS가 점점 더 중요해지는 이 시대에, 모든 사람은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부여하고 있다.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는 그들의 경제적 수준과 연관이 높을 확률이 높고,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 위해 한정판 명품 가방, 고급 화장품, 명차나 명품시계 등이 필수적이게 되었고, 이는 '과시적 소비'로 이어진다.
2017년 중국의 사치품 매출액은 1420억 위안에 달해 2016년보다 약 20% 증가했다. 이는 2011년 이후로 가장 큰 증가폭을 기록한 것이다.
복잡한 국내외 상황 속에서 중국 경제는 중고속 성장을 유지하고 있고, 많은 경제 지표가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부 개혁적인 조치들 또한 잘 시행되고 있고, 경제가 안정적으로 발전하면서 사람들에게 획득감과 행복감을 주고 있다.
이는 다시 말해 사람들의 소비 능력이 높아진 것이고, 사치품의 수요를 자극하면서 빠링허우, 지우링허우가 중국 사치품 시장의 주요 고객으로 떠오르고 있다.
위와는 상대적으로 '립스틱 효과'가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립스틱 효과'란 경기가 침체되면 립스틱이 잘 팔린다는 흥미로운 경제 현상을 의미하는데, 이는 '저가 상품 선호 추세'로도 통한다.
많은 젊은이들은 '어쨌든 집과 차는 사지 못할텐데, 옷 몇 벌을 더 사 스스로를 위로하자'라고 생각한다. 이는 또 부담할 수 있는 한에서 고급스러움을 누리려는 소비 성향으로 이어졌다.
아무리 비싼 립스틱이래도 몇 만원 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제품을 통해 사치를 부리는 것이다.
'비록 우리가 같은 동네에서 살 수는 없지만, 우린 모두 에르메스 립스틱을 쓰고 있어'라는 드라마 대사는 우리가 스스로의 행복감을 높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립스틱을 사든 비싼 사치품을 사든 이는 우리가 행복을 쫓는 방법 중 하나이다.
한 컨설팅 회사에 의하면 2018년 중국 사치품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2017년 성장률보다는 덜하더라도 계속해서 '8090허우' 세대들이 주요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중국망] 이준철 hkjohn777@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