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95허우, 중국 소비시장 주도
2018-03-08
중국에서 1995년 이후 출생한 95허우는 전체 인구의 2.5억 명으로 중국 소비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아이메이(艾媒) 컨설팅사회사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나타났다.
아이메이는 중국의 95허우 중 웨이보 사용자 1,57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 이들은 전자제품과 교육서비스에 대한 지출이 높고, 상품 구입시 외관을 중요시하며, 짧은 동영상 광고를 즐겨보는 특징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는데, 상품 구입시 가격, 상가 인지도, 외관, 브랜드 등에 주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조사의 대상 중 70% 이상의 95허우 웨이보 사용자는 SNS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전통적인 매체의 홍보 대비 음악, 동영상, 사진 등을 통한 홍보 방식을 더욱 선호하고 있다.
이들이 관심을 보인 5대 광고 유형은 △짧은 동영상 광고 △특정 주제 포스트 내부에 링크 추가 형식의 광고 △기업행사 마케팅 광고 △동영상 광고 △유명인의 추천 광고 등이다.
이들 95허우는 독신자녀로 경제적 부담이 없고 물질생활이 풍족해 월평균 소비가 1,314위안으로 거대한 소비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데, 관련 기업들은 95허우 소비자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이들의 취향과 소비특징에 따른 맞춤형 상품제작 및 마케팅을 실시하기 위한 경쟁에 돌입했다.
<미디어 광장 이송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