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육 대국' 대륙서 부는 인공육 바람, 중국 시장 노크하는 홍콩 '옴니포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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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백두넷 작성일19-12-03 16:56본문
'돈육 대국' 대륙서 부는 인공육 바람, 중국 시장 노크하는 홍콩 '옴니포크'
홍콩 옴니포크 온라인 통해 중국 시장 공략
합리적인 가격과 높은 영양소로 주목
2019.12.03
식물성 재료로 가공한 인공육을 내세워 중국 시장을 '노크'하는 기업이 있다. 홍콩 푸드테크 업체인 옴니포크(Omnipork)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이 업체는 지난 11월 25일 전자상거래 플랫폼 톈마오(天貓)에서 인조고기를 출시했다. 판매 하루 만에 2000여개 제품이 팔리며 대륙 시장에서 성공적인 '데뷔'를 했다.
이 같은 인공육 제품은 중국을 휩쓸고 있는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따른 먹거리 안전에 대한 관심과 맞물려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식물성 인공육으로 대륙 공략 나서인공육은 식물성 재료 기반의 단백질로 만드는 인공육과 동물의 세포를 이용해 배양해내는 '배양육'으로 크게 구분된다.
홍콩 옴니포크(OmniPork)의 인공육은 채소와 곡물을 가공한 먹거리다.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은 미국의 인공육 업체 비욘드 미트(Beyond Meat), 임파서블푸드(Impossible Foods)의 식물성 인조고기와 유사한 제품이다.
이 업체의 창업자인 데이비드 융(David Yeung 楊大偉)은 자신이 설립한 스타트업인 그린먼데이(Green Monday)의 사업의 일환으로 대체 육류 제조에 뛰어들었다. 특히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의 주요 식재료로 쓰이는 돼지 고기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 개발에 공을 들였다.
옴니포크 제품(좌) 및 영영성분 비교 표(우) [사진=바이두]
이 업체의 제품 '신주러우'(新猪肉)는 비유전자 변형 대두와 완두,버섯, 쌀 등 식물성 재료로 가공됐다. 이 때문에 풍부한 단백질과 섬유질 등 다양한 영양소가 강점으로 꼽힌다.
실제로 옴니포크측은 돼지고기에 비해 영양소는 높은 반면 콜레스트롤은 전무한 건강식품이라고 홍보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도 경쟁력이다.톈마오에서 옴니포크 인공육 제품은(포장 단위:230그램) 30위안(약 5000원)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옴니포크는 연구개발을 미국에서 진행하고, 태국에서 제품을 양산해 생산원가를 낮췄다. 이 때문에 비욘드미트 및 임파서블 푸드 등 경쟁사 제품보다 낮은 가격으로 유통되고 있다.
현재 옴니포크는 홍콩, 마카오, 대만, 태국, 싱가포르 등 해외 30여 개 국가에서 1000여개가 넘는 외식업체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 동시에 온라인과 일반 유통 매장에서도 인공육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옴니포크측은 향후 베이징과 상하이에 소재한 180개 외식업체 및 호텔에 제품을 공급할 예정이다. 이 중 베이징의 그랜드 하얏트(Grand Hyatt) 호텔이 옴니포크 제품을 활용한 최초의 중국 호텔 협력사가 될 전망이다.
데이비드 융 옴니포크 CEO [사진=바이두]
한편 이 업체의 모회사인 그린먼데이(Green Monday)는 지난 2012년 설립된 홍콩의 사회적 벤처 기업이다. 이 기업은 기후변화, 식품안전, 보건, 동물 복지 등 공익적 가치 실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중국서도 인공육 제품 상업화 시동 올 들어 중국 식품 업체들도 인공육 기반의 식품 출시가 잇따르면서 대체육류 제품 시장이 본격적으로 형성되고 있다.
지난 9월 중추절 명절을 맞아 인공육을 활용한 월병은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쐉타식품(雙塔食品)이 출시한 '한정판 인공육 월병'은 판매 직후 '완판'됐다.
또다른 업체인 전러우식품(珍肉食品)이 내놓은 식물성 인공육 월병도 출시 후 매진됐다.이어 지난 10월 진쯔훠투이(金字火腿)는 온라인에서 인공육 패티 제품을 정식 판매를 개시했다.
이 인공육 제품은 미국 듀폰과의 기술협력을 통해 개발됐고, 비(非)유전자변형 대두를 포함한 식물성 단백질로 제조됐다. 인조고기 제품(4개 패티)은 118위안에 판매되고 있다.
학계에서도 인공육 개발에 나서면서 가시적인 성과가 출현하고 있다. 난징대학 연구진은 돼지 근육 줄기세포를 20일동안 배양해 중량 5그램의 인조고기를 생산해 냈다. 이 인공육은 중국 최초로 동물 세포를 통해 개발된 사례다.
채식을 비롯한 자연식 먹거리 업종은 중국에서 불붙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중국의 채식 식품 시장은 지난 2015년에서 2020년까지 연평균 17.2%의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추산했다.
각 기관들도 인공육 제품이 대중화될 것으로 점치며 향후 시장 전망을 낙관하고 있다.
중국인허궈지(中國銀河國際)증권은 '인공육은 식감과 공급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하다'면서도 '인공육은 건강에 좋은 먹거리로, 동물 보호주의 추세에 힘입어 장기적으로 실제 육류보다 낮은 가격을 형성할 것'으로 내다봤다.
시장 조사기관 얼라이드 마켓리서치(AMR, Allied Market Research)는 2017년 글로벌 대체육류 시장 규모이 42억 달러였고, 2025년에는 75억 달러(약 8조 52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중 아시아 태평양 지역 시장은 오는 2025년까지 연간 9.4%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