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두百度 홍콩증시 상장 리옌훙(李彥宏) 누구?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작성일20-01-13 23:40본문
바이두 百度홍콩증시 상장 리옌훙(李彥宏) 누구? 중리심타천백도(眾里尋他千百度)중국의 최대 검색업체인 바이두(百度)가 홍콩에 2차 상장을 한다.
8일 뉴욕증시와 홍콩증시에 따르면 바이두의 리옌훙(李彥宏 ) 회장은 바이두 2차 상장 방침을 밝혔다. 리예훙 회장은 이를 위해 이미 내부 평가를 마쳤다. 리옌훙 회장은 홍콩 2차 상장 배경에 대해 미국 나스닥 상장만으로는 중국의 투자자들이 접근하기 힘들어 대책 을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하고 있다. 홍콩에 상장될 경우 본토와 홍콩 사이의 주식 연계 메커니즘이 있어 자금 흐름이 훨씬 쉬울 것이라는 주장이다.
리예훙 바이두 회장은 또 홍콩증시의 차등의결권 제도도 매력적이라고 밝혔다. 자녀 4
리옌훙(李彦宏) 회장은 1968년 11월 17일 태어났다. 1991년 베이징배 전자계산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뉴욕주립대 버펄로로 유학했다.
1994년부터 다우 존스 산하의 IDD 정보 서비스(IDD Information Services)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그곳에서 월스트리트저널사의 인터넷판 실시간 금융정보시스템을 설계했다. IDD 정보 서비스에서 일하던 1996년 검색엔진 페이지 랭킹을 위한 사이트 평가 알고리즘인 랭크덱스(RankDex)를 개발해 미국 특허를 받았다.
[2] 이 특허는 검색엔진이 인덱싱하는 웹사이트의 품질을 측정하는 데에 하이퍼링크를 사용한 최초의 알고리즘이었다. 이 알고리즘으로 이후 바이두 검색엔진에 개발했다.
바이두 창업은 미국 유학 8년 만인 2000년 1월이다. 120만 달러의 초기자금을 들여 에릭 쒸 (Eric Xu)와 함께 바이두닷컴(Baidu.com)을 공동창업하였다.
리옌훙은 최근 모교인 베이징 대학애 1200억원의 거금을 기부해 주목을 끌었다. 베이다 바이두 기금(北大百度基金)'에 6억6000만 위안을 쾌척한 것이다. 개교 120주년을 맞은 베이징대 사상 한 개인으로는 최대이자 졸업 동문으로도 최고액의 기부이다.
바이두는 중국 남송의 시인 신기질의 시 즉 청옥안·원석(靑玉案·元夕) 등장하는 구절인 "중리심타천백도, 맥연회수, 나인각재등화난산처(眾里尋他千百度, 驀然回首, 那人卻在燈火闌珊處,"에서 따왔다.
사람들 속에서 그 여자는 천백번 찾다가 불현듯 고개를 돌려보니 그녀가 등불 아래에 있더라는 뜻이다. 정확한 정보를 위해 백 번 천 번 끈질기게 검색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바이두는 2005년 8월 5일에 미국 나스닥에 공모가 27달러로 상장하였다. 2006년 12월 일본에도 진출했다. 바이두 본사는 중국 베이징(北京) 북서쪽 하이디엔취(海澱區)에 위치해있다. 칭화대, 베이징대 등 명문대들과 중국 창업의 요람이라 불리는 중관촌 인근이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