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을 사로잡은 스타벅스, 그 매력은? > 이슈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
이슈

대륙을 사로잡은 스타벅스, 그 매력은?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작성일23-11-26 20:20

본문

대륙을 사로잡은 스타벅스, 그 매력은?

 

b4085762a01666b7773932f781bca3b4_1700997
사진=중국 스타벅스에서 명절을 기념해 판매하고 있는 디저트

 

 스타벅스는 2022년 9월 14일, 최신 전략 비전 발표를 통해 2025년까지 중국 내 매장 수를 9천 개로 늘리고, 일자리도 3만 5천 개를 새로 창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벨린다 웡 스타벅스 차이나 회장은 “중국 시장에 대한 우리의 믿음은 장기적이고 굳건하다”라고 말하며 중국에 대한 스타벅스의 자신감을 내보였다. 

2022년 스타벅스는 중국 정부가 ‘제로 코로나’ 정책을 완화한 이후 코로나 감염이 증가하면서 다소 부진한 실적을 보였으나 타 기업들 보다는 강한 실적을 유지하면서 위기를 극복했다. 벨린다 웡은 코로나 19 극복 이후 스타벅스 차이나는 더욱 강해졌다고 자평했다. 이렇듯 오랜 미중 무역 갈등과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스타벅스가 중국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경험을 파는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커피를 팔지 않는다. 스타벅스는 경험을 판다.’ 많은 이들이 알고 있는 스타벅스의 마케팅 특징이다. 중국 ‘주링허우 세대(九零后世代)’로 불리는 1990년대 이후 출생한 중국인들은 해외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강하고 개성이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들에게 스타벅스는 기존에 중국에서 볼 수 없던 색다른 경험과 더불어 서구식 삶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다. 

중국에서 대표적으로 인기 있는 커피 브랜드인 Lukin Coffee(瑞辛)는 테이크 아웃을 중심으로 말 그대로 ‘커피’를 팔지만 스타벅스는 커피뿐만 아니라 잠시 쉬고 여유를 즐기다 갈 수 있는 공간, 라이프스타일, 경험을 판매함으로써 중국 젊은이들의 관심을 사고 있다. 커스터마이즈 된 음악 선곡부터 다양한 커피와 향, 편히 쉴 수 있는 소파와 멋진 실내 인테리어, 무료 와이파이가 그 예이다. 이에 따라 매장 수는 Lukin Coffee가 더 많지만, 매출액은 스타벅스가 더 많은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 

 

체면 문화와 맞물리는 브랜드 전략

스타벅스의 고급 브랜드 전략은 중국인의 체면 문화와도 맞아떨어졌다. 스타벅스는 자사를 ‘high price, high quality and premium brand image’를 갖춘 프리미엄 커피 브랜드로 정의하고 있다. 중국에 진출할 때도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 고급화 전략을 사용하여 경쟁력을 확보했다. 이는 중국 스타벅스의 독특하고 세련된 인테리어에서 잘 드러난다. 

스타벅스가 원래 가지고 있던 브랜드 색깔은 ‘bright teal color(밝은 청록색)’인데, 이를 과감히 양보하고 중국인이 좋아하는 빨간색과 중국의 전통 문양을 새겨 넣었다.

 결국, 중국인들 뿐만 아니라 중국에 놀러 오는 외국인들의 마음까지 사로잡았고 관광명소로까지 자리매김하고 있다. 중국인들에게 스타벅스는 ‘예쁜 고급 카페’로 각인되었고 ‘나는 스타벅스의 커피와 차를 마신다.’라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체면이 사는 경험이 성공 요인이 되었다.   

b4085762a01666b7773932f781bca3b4_1700997
[사진=스타벅스 중국 진출 시 차를 활용해 출시했던 메뉴(중국 스타벅스)]

차 문화 존중

스타벅스가 막 중국에 들어오기 시작했을 1999년, 커피보다 차를 훨씬 더 많이 마셨던 중국인들에게 스타벅스는 다소 생소한 브랜드였다. 스타벅스 또한 중국의 차 문화를 존중함으로써 문화 충돌의 리스크를 최소화해야 함을 잘 알고 있었다. 따라서 위 사진과 같은 중국 전통 차에 기반한 음료 메뉴를 개발하고, 이러한 음료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커피 문화를 소개하면서 소비자들을 유도했다. 

2013년에는 티바나(Teavana)라는 티 전문 브랜드를 6.2억 달러에 인수하여 본격적인 차 메뉴 개발에 힘쓰기 시작했다. 이 외에도 중국 시장을 지역별로 세분화해서 경영했다는 점, 질 높은 직원(파트너) 교육 및 복리후생 등의 전략이 있다. 

스타벅스의 최근 동향

올해 9월 19일 스타벅스 차이나 커피혁신산업단지가 장쑤성 쿤산에 들어섰다. 이곳은 스타벅스의 중국 최대 스마트 커피 생산 및 물류 기지인 동시에 스타벅스의 대표적인 친환경 에너지 절약 생산 기지이다. 친환경적인 커피 로스팅 대형 공장이 있고, 커피 원두가 커피 한 잔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몰입형 체험 공간도 있다. 이 생산기지는 약 1천억 위안(18조 2000억 원)대 산업이고, 이는 스타벅스뿐만 아니라 쿤산의 지역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산업렉스먼 내러시먼 스타벅스 최고경영자는 ‘중국이 세계에서 스타벅스가 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시장’이라며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시장가치가 높은 중국과 스타벅스가 앞으로 더 어떻게 발전해 나아갈지 기대가 되는 대목이다.

 

 

 

 

이슈 목록

이미지 제목
中 부동산 정책 완화 기대감에 관… 최근 중국 지방 정부가 잇따라 부동산 규제를 전면 해지하자 정책 추가 완…(2024-05-07 19:23:35)
5.1노동절 연휴 항공권 가격 ‘… [사진 출처=지무신문(极目新闻)] 노동절 연휴에 미리미리 항공권을 예매…(2024-05-01 17:50:53)
중국인도 즐겨먹던 ‘이 약’ 효과… [사진 출처=신문신보(新闻晨报)] 얼마 전 일본 고바야시 제약 붉은 누룩…(2024-05-01 16:39:35)
中 “새집 줄게 헌집 다오!” 1… 인기글 中 “새집 줄게 헌집 다오!” 10여 도시 부동산 ‘이구환신’ 정책 도입…(2024-04-14 13:33:08)
바이트댄스, 글로벌 유니콘 기업 … 인기글 바이트댄스, 글로벌 유니콘 기업 가치 1위…앤트그룹 가치는 ‘뚝’[202…(2024-04-14 13:17:27)
베이징, 이혼 후 주택 구매 제한… 인기글 [사진 출처=시각중국(视觉中国)] 중국 베이징, 선전이 이혼 후 주택 구…(2024-04-07 16:16:53)
알리바바, 한국에 3년간 11억 … 인기글 알리바바, 한국에 3년간 11억 달러 투자한다 중국 해외직구 플랫폼…(2024-03-21 13:56:25)
[양회] 中 정부업무보고 요약 인기글 리창(李強) 중국 국무원 총리는 5일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2차 회의에 정부업무보고를 발표했다. ​요점은 다음과 같다.1. 지난해 업무 회고◊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5.2%◊ 식량 생산량 6950억kg…(2024-03-21 13:52:21)
2024년 양회 핵심 키워드 ‘고… 인기글 2024년 양회 핵심 키워드 ‘고품질 발전’ 5일 오전 14기 전국…(2024-03-10 19:29:27)
中 춘절 후 이직 열기 ‘활활’…… 인기글 춘절 연휴가 끝나고 새 직장을 찾는 젊은 이들이 쏟아지면서 고용시장…(2024-03-02 23:22:00)
中 춘절 연휴 신규주택 거래량 전… 인기글 부동산 구매 관망세와 여행 열기 고조로 올해 중국 춘절 연휴 기간(2월 …(2024-02-25 17:27:47)
中 춘절 동안 AI 앵커가 뉴스… 인기글 중국서 최대 명절 춘제(春節·설) 연휴에 인공지능(AI) 앵커가 저녁 메…(2024-02-16 15:14:42)
춘절 전 1조 위안 유동성 공급 인기글 [사진 출처=차이푸(财富)] 2024년 첫 지준율 인하가 발표되었다. 5…(2024-02-07 14:29:58)
中 31省 최저임금 발표… 인기글 [사진 출처=중국 인사부 홈페이지] 중국 인사부가 전국 각 성(省), 자…(2024-02-04 15:11:12)
中 미국 제치고 韓 최대 해외직구… 인기글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처음으로 한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최대 수입 국가…(2024-02-04 14:58:46)
게시물 검색

PC 버전으로 보기

延邊聖山本草商貿有限公司

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회사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