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관수출입 화물통관신고서 기입제도 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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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운영자 작성일11-02-28 09:49본문
수출입 화물통관신고서 기입제도의 요구를 통일시키고 통관신고서 통계수치의 품격을 보장하기 위해 《중화인민공화국 해관법》 및 관련법규에 따라 본 규범을 제정한다.
본 규정은 보통 “통관신고서” 또는 “수입통관신고서”, “수출통관신고서”의 방식을 사용하며 다른 요구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시에는 각각 다음과 같은 용어를 사용한다.
1. 통관신고서 기입증명서: 신고기관이 세관에서 규정한 격식에 따라 기입을 하는 증명서를 가리키는데 통관신고서에 기입할 근거로 사용된다.
2. 사전기입 통관신고서: 입력할 단체의 기입, 인쇄를 가리키는데 심사기관이 세관에 신고하는 통관신고서를 말한다.
3. 통관신고서 증명서: 세관이 화물의 실제 출입국을 조사 확인한 후에 통관신고서의 격식에 따라 제공한 증명서를 가리키는데 기업이 세무, 외화관리기관에 관련수속을 처리하는 증명서류로 사용된다.
수출입화물 통관신고서 각 항목의 기입제도 규범은 다음과 같다.
1. 입력예정번호
입력예정단체가 입력할 통관신고서의 일련번호를 가리키는데 심사기관과 세관 사이에서 신고 후에 보고를 받지 못한 통관신고서에 쓰인다.
입력예정번호는 신고를 받은 세관에서 번호규칙을 결정한다. 통관신고서 입력증명서의 번호규칙은 심사기관이 자체적으로 결정한다.
2. 세관번호
세관이 신고를 받을 시에 통관신고서에 내리는 번호를 가리키는데 통관신고서의 매부분마다 표시된다.
(1)H883/EDI통관시스템
통관신고서 번호는 9자리 숫자로 이루어지는데 그중에 1-2번째 숫자는 신고를 받은 세관의 번호(《통관구역 코드표》중에서 세관코드에 부합하는 뒤의 2자리 수)이며 3번째 숫자는 세관이 신고를 받은 연도(양력)의 4자리 숫자 중 마지막 숫자이고 뒤의 6개의 숫자는 순서번호를 가리킨다.
수입 통관신고서와 수출 통관신고서는 일련번호를 분별해야 하는데 1년(양력) 안에 수입 및 수출에 따라 유일하게 본 통관구역의 모든 통관신고서를 표시할 수 있다.
(2) H2000통관시스템
통관신고서의 세관번호는 18개의 숫자로 그중에 1-4번째 숫자는 신고를 받은 세관의 번호(《통관구역 코드표》중에서 세관코드에 부합하는 숫자)이고 5-8번째 숫자는 세관이 신고를 받은 연도(양력)이며 9번째 숫자는 수출입 마크(“1”은 수입, “0”은 수출을 나타냄), 뒤의 9자리는 순서번호를 가리킨다.
세관의 H883/EDI통관시스템에서 H2000통관시스템으로 향하는 과도기에서 뒤 9자리 숫자의 번호규칙은 H883/EDI통관시스템의 요구에 부합한다.
3. 수입항/수출항
화물이 실제로 중국국경을 드나드는 항구세관의 명칭을 가리킨다.
본 항목은 화물이 실제로 중국국경을 드나드는 항구세관에 근거하여 《통관구역 코드표》중 그에 부합하는 항구세관의 명칭 및 코드를 기입한다.
수입 복합운송 화물은 화물입국 세관의 명칭 및 코드를 입력하고 수출 복합운송 화물 화물출국 세관의 명칭 및 코드를 입력하여 보고해야 한다. 복합운송 방식으로 감독 관리하는 가공화물에 따라 수출 통관신고서는 중간지점의 세관명칭 및 코드를 입력하고 수입 통관신고서는 종착지의 세관명칭 및 코드를 입력하여 기입해야 한다.
서로 다른 가공수출지역 사이에서 양도하게 되는 화물은 상대측 가공수출지역의 세관명칭 및 코드를 입력하여 보고해야 한다.
실제로 국경을 드나들지 않는 기타화물에 대해서는 신고를 받은 세관명칭 및 코드를 입력 보고한다.
4. 등록번호
수출입 기업이 세관에서 가공무역계약 등록 또는 징세, 감세, 면세심사 등록 등을 실시할 때 세관이 《재료가공 등록 총람》, 《연료가공 및 중소형 보상무역 등록 총람》, 《외상투자기업 상품수출계약, 원료수입 및 가공품 수출 이행 등록 총람》, 전자장부 및 분책(이하 《가공무역 장부》라 줄여서 칭함), 《수출입 화물 징세, 면세 증명》(이하 《징세, 면세 증명》이라 줄여서 칭함) 또는 기타 관련 등록심사서류에 내리는 번호를 가리킨다.
하나의 통관신고서에는 하나의 등록번호만을 기입할 수 있도록 허가한다. 등록번호 항목은 12자리 숫자로 되어있는데 그중에 첫 번째 숫자는 표기코드이다.
등록심사서류가 없는 통관신고서에 대해 본 항목은 기입면제를 해준다.
구체적인 기입요구는 다음과 같다.
(1) 가공무역계약 하의 화물은 소량의 가격이 낮은 보조재가 규정에 따라 《가공무역총람》을 사용하지 않는 상황을 제외하고 《가공무역총람》번호를 기입한다.
(2) 징세, 감세, 면세 등록심사와 관련된 통관신고서는 《징세, 면세 증명》번호를 기입한다.
(3) 수출가공 구역을 드나드는 보세품은 반드시 표기코드가 “H”인 전자장부 등록번호를 기입하고 수출가공 구역을 드나드는 징세, 면세화물 또는 면세품은 표기코드가 “H”이고 6번째 숫자가 “D”인 전자장부 등록번호를 기입해야 한다.
(4) 타지의 직접통관 분책이나 타지의 가공이월수출 분책을 사용하여 타지 항구에서 통관수속을 하는 경우에는 본 항목에서 반드시 분책 번호를 기입해야 한다. 현지의 직접통관 분책이나 현지의 가공이월수출 분책은 현지 통관수속에 제한되어 있으며 본 항목에는 반드시 총람번호를 기입해야 한다.
(5) 가공무역제품이 《징세, 면세 증명》에 의해 감, 면세 화물수입의 대우를 누리는 경우에는 수입 통관신고서에 《징세, 면세 증명》번호를 기입하고 수출 통관신고서에는 《가공무역 총람》번호를 기입한다.
(6) 감, 면세 설비 및 가공무역 설비의 이월에 대해 진입 및 진출기업은 각각 수입, 수출 통관신고서를 기입하고 통관신고서의 “등록번호”란에는 각각 《가공무역 총람》번호, 《징세, 면세 증명》번호 또는 “기입 필요 없음”을 기입한다.
(7) 특혜무역협정 하에 원산지증서 네트워킹 관리가 실시되는 화물은 원산지증서 코드 “Y”와 원산지증서 번호를 기입해야 한다. 원산지증서 네트워킹 관리가 실시되지 않은 화물에 대해서 본 항목은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5. 계약협의 번호
본 항목에는 반드시 수출/입 화물계약(협의)의 색인글자 전체 또는 번호를 기입해야 한다.
6. 수입일자/수출일자
(1) 수입일자
적재 시 화물의 운송수단 입국신고를 신고하는 일자를 가리킨다. 본 항목에 기입하는 일자는 반드시 부합하는 운송수단의 입국일자와 일치해야 한다.
수입신고를 할 때 부합하는 운송수단의 실제 입국일자를 확실하게 알 수 없는 경우 본 항목은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2) 수출일자
적재 시 화물의 운송수단 출국신고 일자를 가리킨다. 본 항목은 세관에 통관증명서 사본을 제공하여 심사 시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실질적인 출/입국이 없는 통관신고서에 기입하는 신고수속 일자는 세관이 신고를 받은 날짜를 기준으로 한다.
(3) H883/EDI통관시스템 중에 본 항목은 6자리 숫자로 되어있는데 년, 월, 일의 순서로 각각 2자리로 되어있다. H2000통관시스템 중에 본 항목은 8자리 숫자로 되어있는데 년(4자리), 월(2자리), 일(2자리)의 순서로 표기한다.
7. 신고일자
세관이 수출입 화물의 적송인, 수취인 또는 위탁을 받은 통관기업의 신청을 받는 일자를 가리킨다.
전자데이터 통관방식으로 신고를 한 경우 신고일자는 세관 전산시스템에서 신고데이터를 받을 때 기록되는 일자이다. 종이로 된 통관신고서 방식으로 신고를 한 경우 신고일자는 세관이 종이로 된 통관신고서를 받고 또 통관신고서에 대해 등록수속을 실시한 일자이다.
H883/EDI통관시스템 중에 본 항목은 6자리 숫자로 되어있는데 년, 월, 일의 순서로 각각 2자리 숫자로 표기한다. H2000통관시스템 중에 본 항목은 8자리 숫자로 되어있는데 년(4자리), 월(2자리), 일(2자리)의 순서로 표기한다.
8. 운영단체
운영단체는 대외수출입무역계약을 체결하고 집행하는 중국 국내기업, 단체 또는 개인사업체를 가리킨다.
본 항목에는 운영단체 명칭 및 운영단체 번호를 기입해야 한다.
운영단체 번호는 운영단체가 세관에서 등록수속을 밟을 때 세관에서 매기는 10자리 숫자의 번호이다.
특수상황에서의 운영단체 확정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지원, 증정, 기증하는 화물은 직접적으로 화물을 수취하는 단체를 기입한다.
(2) 수출입 기업간에 서로 수출입 업무를 대행하면 대리인을 기입한다.
(3) 외상투자기업이 수출입 기업에 투자 설비, 물품 수입을 위탁한 경우에는 외상투자기업을 기입하고 또 표기코드 및 피고란에 “XX수출입 기업에 수입을 위탁”이라고 기입한다.
(4) 통관대리권을 가지고 있는 수출입 기업이 본 기업의 수출입 또는 다른 기업의 수출입을 대리하는 경우 본 기업의 운영단체 번호를 기입하고 다른 기업의 수출입 통관수속을 대리할 때에는 위탁자의 운영단체 번호를 기입한다.
9. 수취단체/출하단체
(1) 수취단체
이미 알고 있는 수입물품을 국내에서 최종 소비, 사용하는 단체를 가리키는데 다음과 같은 단체가 포함된다.
A. 자체적으로 외국에서 화물을 수입한 단체
B. 수출입 기업에 화물 수입을 위탁한 단체
(2) 출하단체
수출물품을 국내에서 생산 또는 판매하는 단체를 가리키는데 다음과 같은 단체가 이에 포함된다.
A. 자체적으로 화물을 수출하는 단체
B. 수출입 기업에 화물 수입을 위탁하는 단체
(3) 세관 등록번호 또는 가공생산기업번호를 가지고 있는 수취, 출하단체에 대해서는 본 항목에서 운영단체 번호 또는 가공생산 번호를 기입해야 한다. 그러지 못할 경우 중국어 이름을 기입해야 한다. 가공무역 통관신고서의 수취, 출하단체는 《가공무역총람》의 “화주단체”와 일치한다. 감면세 화물 통관신고서의 수취, 출하단체는 《징세, 면세 증명》의 “신청단체”와 일치한다.
10. 신고단체
신고내용의 진실성에 대해 직접적으로 세관에 책임을 지는 기업이나 단체를 가리킨다. 자체적으로 통관수속을 하는 경우에는 수(출)입 화물의 경영단체 명칭 및 번호를 기입해야 한다. 대리 통관수속을 위탁하는 경우에는 세관의 승인을 거친 통관기업 명칭 및 번호를 기입해야 한다.
본 항목에는 또 통관신고서 왼쪽 밑에 위치한 신고단체 관련 상황의 기입에 쓰이는 관련항목 항목이 포함되는데 통관요원, 통관단체 주소, 우편번호 및 전화번호 등 항목이 이에 포함된다.
11. 운수방식
화물운수의 출입국 수속에 사용되는 운송수단의 분류를 가리키는데 실제운수방식과 세관에서 규정한 특수운수방식이 이에 포함된다.
본 항목은 실제운수방식에 근거하여 세관에서 규정한 《운수방식 코드표》에 따라 부합하는 운수방식을 골라서 기입해야 한다.
특수상황에서 운수방식의 기입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우편방식이 아닌 수출입 화물속달은 실제운수방식에 따라 기입한다.
(2) 출입국 여객이 휴대하는 물품은 여객이 탑승한 운송수단에 따라 기입한다.
수입 복합운송 화물은 화물을 운반하여 국내에 진입한 운송수단에 따라 기입한다. 수출 복합운송 화물은 화물을 운반하여 국경을 나가는 운송수단에 따라 기입한다.
(4) 수출 가공지역과 외지 사이에서 드나드는 화물에 대해 내지기업은 “9”로 기입하고 외지기업은 “Z”로 기입한다.
(5) 실제 출입국이 없는 기타의 경우에는 실제상황에 따라 《운수방식 코드표》의 운수방식 “0”(비보세구의 보세구 진입 및 보세구 철회), “1”(국내 수출 감독 관리 창고 및 수출 감독 관리 창고 철회), “7”(비보세구로 향한 보세구), “8”(보세창고의 국내 판매 전환) 또는 “9”(기타운수) 중에서 골라 기입한다.
(6) 같은 수출가공 구역이나 다른 수출가공 구역의 기업 간에 상호이월, 조달하는 화물, 수출가공 구역과 기타 세관특수 감독 관리구역간, 다른 보세구간, 같은 보세구내의 다른 기업간, 보세구와 수출 가공구역 등 세관 특수 감독 관리구역간의 이동, 조달된 화물은 “9”(기타운수)를 기입한다.
12. 운송수단 명칭
화물운반 출입국의 운송수단 명칭 또는 운송수단 번호를 가리킨다.
본 항목의 기입내용은 운수부서가 세관에 신고하는 화물적재 명세서와 부합하는 내용과 일치해야 한다.
하나의 통관신고서에는 하나의 운송수단 명칭만을 기입할 수 있다.
구체적인 기입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직접적으로 출입국경에서 통관수속을 하는 통관신고서의 구체적인 기입 요구사항
A. H883/EDI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는 선박명이나 선박번호(홍콩, 마카오 일대를 왕래하는 소형 선박은 감독 관리 장부 번호)+“/”+출항 번호를 기입한다.
(B) 자동차 운수는 입국한 운수차량의 국내 번호판+“/”+출입국 일자(8자리 숫자인데 년(4자리), 월(2자리), 일(2자리)의 순서로 표기. 이하 동일함)를 기입한다.
(C) 철로 운수는 열차번호(또는 차량번호)+“/”+출입국 일자를 기입한다.
(D) 항공 운수는 비행기편 번호+출입국 일자+“/”+최종 운송장 번호를 기입한다.
(E) 우편 운수는 우편 소포번호+“/”+출입국 일자를 기입한다.
(F) 기타 운수는 구체적인 운송수단 명칭을 기입하는데 예를 들어 도관, 역축 등을 기입한다.
B. H2000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는 선박번호(홍콩, 마카오 일대를 왕래하는 소형 선박은 감독 관리 장부 번호) 또는 선박의 영문이름을 기입한다.
(B) 자동차 운수는 입국한 운수차량의 국내 번호판을 기입하는데 심천의 사전통관 양식은 국내 번호판+“/”+“사전통관”(한자 4글자)을 기입한다.
(C) 철로 운수는 차량번호 또는 연결번호를 기입한다.
(D) 항공 운수는 비행기편 번호를 기입한다.
(E) 우편 운수는 우편 소포번호를 기입한다.
(F) 기타 운수는 구체적인 운송수단 명칭을 기입하는데 예를 들어 도관, 역축 등을 기입한다.
(G) “명세서 통과, 집중통관”의 화물에 대해서는 “집중통관”(한자 4글자)을 기입한다.
(2) 복합운송 운수 화물의 통관신고서 기입요구사항
A. 수입
(A) H883/EDI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 직송은 “@”+16자리 복합운송 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중전 운송은 입국선박 영문이름(반드시 선하증권(B/L), 복합운송 통관신고서에 기재된 내용과 일치해야 함)+“/”+“@”+입국선박 출항번호를 기입한다.
b. 철로 운수: 직송은 “@”+16자리 복합운송 통관신고서 입력번호를 기입한다. 중전 운송은 차량번호+“/”+“@”+8자리 입국일자를 기입한다.
c. 항공 운수: 직송은 “@”+16자리 복합운송 통관신고서 입력번호를 기입한다. 복합운송은 8자리 분담운수증서의 번호를 기입하고 분담운수증서가 없는 경우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d. 도로 및 기타 각종 운수: “@”+“16자리 복합운송 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e. 이상의 각종 운수방식은 광동성 일대 화물적재 명세서 복합운송 통관의 사전통관을 이용하여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기타지역의 사전통관은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B) H2000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 직송, 사전통관은 “@”+16자리 복합운송 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중전 운송은 입국선박 영문이름을 기입한다.
b. 철로 운수: 직송, 사전통관은 “@”+16자리 복합운송 통관신고서 입력번호를 기입한다. 중전 운송은 차량번호를 기입한다.
c. 항공 운수: 직송, 사전통관은 “@”+16자리 복합운송 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중전 운송은 “@”을 기입한다.
d. 자동차 및 기타 운수: “@”+16자리 복합운송 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e. 이상의 각종 운수방식은 광동성 일대 화물적재 명세서 복합운송통관의 사전통관을 이용하여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기타지역의 사전통관은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B. 수출
(A) H883/EDI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 중전 운송이 아닌 수출은 “@”+16자리 복합운송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중전 운송 가운데 국내의 해상 운수로 전환되는 경우 선박명+“/”+출항번호를 기입하고 국내의 철로 운수로 전환되는 경우 차량이름(4자리 관별 코드+ “TRAIN”(영문이름))+“/”+6자리 출하일자를 기입한다. 또 국내의 도로 운수로 전환되는 경우에는 차량이름(4자리 관별 코드+“TRUCK”(영문이름))+“/”+6자리 출하일자를 기입한다.
위에서 언급한 “선박명”, “출항번호”, “차량이름”, “일자”는 반드시 사전에 세관에 등록해야 한다.
b. 철로 운수: “@”+16자리 복합운송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여러 장의 통관신고서가 한 장의 복합운송통관신고서를 거쳐 복합운송통관을 해야 하는 경우 “@”를 기입한다.
c. 기타 운송수단: “@”+16자리 복합운송 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위에서 말한 규정 이외의 실제 출입국 사실이 없는 경우 본 항목에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B) H2000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 중전 운송이 아닌 경우 “@”+16자리 복합운송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여러 장의 통관신고서가 한 장의 복합운송통관신고서를 거쳐 복합운송통관을 해야 하는 경우 운송수단 이름 칸에 “@”를 기입한다.
중전 운송 가운데 국내의 강이나 바다를 이용한 운수로 전환되는 경우 선박명을 기입하고 국내의 철로 운수로 전환되는 경우 차량이름(담당세관의 4자리 관별 코드+ “TRAIN”(영문이름))을 기입한다. 또 국내의 도로 운수로 전환되는 경우에는 차량이름(담당세관의 4자리 관별 코드+“TRUCK”(영문이름))을 기입한다.
b. 철로 운수: “@”+16자리 복합운송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여러 장의 통관신고서가 한 장의 복합운송통관신고서를 거쳐 복합운송통관을 해야 하는 경우 “@”를 기입한다.
c. 항공 운수: “@”+16자리 복합운송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여러 장의 통관신고서가 한 장의 복합운송통관신고서를 거쳐 복합운송통관을 해야 하는 경우 “@”를 기입한다.
d. 기타의 각종 출국운송수단: “@”+16자리 복합운송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3) 실제 출입국이 없는 화물 통관신고서
A. H883/EDI통관시스템
가공무역의 가공이월 및 재료이월 화물, 가공무역 제품이 《징세, 면세 증명》에 의해 감면세를 받는 수입품, 보세구 및 외지사이에서 수출입 되는 화물, 동일한 보세구내 또는 다른 보세구의 기업간에 이동(조달)되는 화물, 수출 가공지역과 외지 사이에서 수출입 되는 화물, 동일한 수출 가공지역내 또는 다른 수출 가공지역의 기업 사이에서 상호 이월, 조달되는 화물은 먼저 수입통관수속을 밟아야 하며 또한 수출 통관신고서의 본 항목에는 전환측의 통관지역 코드(앞 두자리 숫자)와 수입 통관신고서 번호를 기입한다. 즉, “XX(통관지역 코드)로 XXXXXXXXX(수입 통관신고서/등록 명세서 번호)를 전환” 이런 식으로 표기한다. 복합운송통관 운수화물에 따라 이월수속을 하는 경우 복합운송통관 관련규정에 따라 기입한다.
B. H2000통관시스템에서 본 항목은 기입하지 않는다.
위에서 언급한 규정 이외에 실제 출입국 사실이 없는 경우 본 항목은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13. 비행기편 번호
적재화물의 출입국을 담당하는 운송수단의 비행기편 번호를 가리킨다. 본 항목은 H2000통관시스템에만 제한되어 있어 H883/EDI통관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본 항목의 내용은 운송수단의 명칭과 함께 기입해야 한다.
구체적인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출입국 지역에서 직접 통관수속을 하는 통관신고서
A. 해상 운수: 선박의 출항번호를 기입한다.
B. 자동차 운수: 현 지역에 진입한 운수 차량의 출입국 일자(8자리 숫자. 년(4자리), 월(2자리), 일(2자리)의 순서로 기입. 이하 동일함)를 기입한다.
C. 철로 운수: 출입국 일자를 기입한다.
D. 항공 운수: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E. 우편 운수: 출입국 일자를 기입한다.
F. 기타 각종의 운송수단: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2) 복합운송 화물통관신고서
A. 수입
(A) 해상 운수: 중전 통관방식은 “@”+입국간선 선박의 출항번호를 기입한다. 직송, 사전통관수속은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B) 도로 운수: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C) 철로 운수: “@”+출입국 일자(8자리 숫자. 년(4자리), 월(2자리), 일(자리)의 순서)를 기입한다.
(D) 항공 운수: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E) 기타 각종의 운송수단: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B. 수출
(A) 해상 운수: 중전 운수방식이 아닌 화물은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중전운수 화물 가운데 국내 해상운수는 선박의 출항번호를 기입하고 국내 철로, 도로 운수는 6자리의 출하일자를 기입하는데 이는 년, 월, 일의 순서로 각각 2자리 숫자로 표기한다.
(B) 철로의 차량본체 묶음 수출: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C) 항공 운수: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D) 기타 운송수단: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3) 위에서 언급한 규정 이외에 실제 출입국 사실이 없는 경우 본 항목에는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14. B/L 번호
수출입 화물의 B/L 또는 운송장 번호를 가리킨다.
본 항목에 기입하는 내용은 운수기관이 세관에 신고한 적재화물 명세서의 내용과 일치해야 한다.
하나의 통관신고서에는 하나의 B/L 번호만을 기입할 수 있다. 하나의 화물에 많은 B/L이 필요할 때는 각각 따로 기입한다. 구체적인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출입국 지역에서 직접 통관수속을 하는 통관신고서
A. H883/EDI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 수입 B/L 번호를 기입한다.
(B) 자동차 운수: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C) 철로 운수: 운송장 번호를 기입한다.
(D) 항공 운수: 분할 운송장 번호를 기입하고 분할 운송장이 없는 경우 종합 운송장의 번호를 기입한다.
(E) 우편 운수: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F) 실제 출입국 사실이 없는 경우는 본 항목에 기입하지 않는다.
B. H2000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 수출입 B/L번호를 기입한다. 만약 분할 B/L이 있는 경우 수출입 B/L번호+“*”+분할 B/L번호를 기입한다.
(B) 자동차 운수: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C) 철로 운수: 운송장 번호를 기입한다.
(D) 항공 운수: 종합 운송장 번호+“_”+분할 운송장 번호를 기입하고 분할 운송장이 없는 경우 종합 운송장 번호를 기입한다.
(E) 실제 출입국 사실이 없는 경우에는 본 항목에 기입하지 않는다.
(2) 복합운송 화물의 통관신고서
A. 수입
(A) H883/EDI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 직송, 중전 운송은 B/L번호를 기입하고 사전통관 시에는 기입하지 않는다.
b. 철로 운수: 직송 화물은 11자리의 종합 운송장 번호+“/”+8자리의 분할 운송장 번호를 기입하는데 분할 운송장 번호가 없는 경우에는 11자리 종합 운송장 번호를 기입, 중전 운송은 “@”+종합 운송장 번호를 기입하고 사전통관은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c. 항공 운수: 직송 화물은 11자리의 종합 운송장 번호+“/”+8자리의 분할 운송장 번호를 기입하는데 분할 운송장 번호가 없는 경우에는 11자리 종합 운송장 번호를 기입, 중전 운송은 “@”+종합 운송장 번호를 기입하고 사전통관은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d. 기타 운수방식은 본 항목에서 기입하지 않는다.
e. 이상 각종 운수방식의 입국물품이 광동성 내에서 도로교통을 통해 복합 운송된 경우 차량번호를 기입한다.
(B) H2000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 직송, 중전 운송인 경우 B/L번호를 기입하고 사전통관인 경우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b. 철로 운수: 직송, 중전 운송인 경우 철로 운송장 번호를 기입하고 사전통관인 경우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c. 항공 운수: 직송, 중전 화물은 종합 운송장 번호+“_”+분할 운송장 번호를 기입하고 사전통관인 경우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d. 기타 운수방식은 본 항목에서 기입하지 않는다.
e. 이상 각종 운수방식의 입국물품이 광동성 내에서 도로교통을 통해 복합 운송된 경우 차량번호를 기입한다.
B. 수출
(A) H883/EDI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 중전운송 화물인 경우 B/L번호를 기입한다. 중전운송 화물이 아닌 경우에는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광동성 내에서 사전통관 수속을 하는 복합운송 화물은 차량번호를 기입한다.
b. 기타 운수방식: 광동성 내에서 사전통관 수속을 하는 혼합운송 화물은 차량번호를 기입하고 기타지역은 기입하지 않는다.
(B) H2000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 중전운송 화물인 경우 B/L번호를 기입한다. 중전운송 화물이 아닌 경우에는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광동성 내에서 사전통관 수속을 하는 복합운송 화물은 차량번호를 기입한다.
b. 기타 운수방식: 광동성 내에서 사전통관 수속을 하는 혼합운송 화물은 차량번호를 기입하고 기타지역은 기입하지 않는다.
15. 무역방식(감독 관리 방식)
본 항목은 실제상황에 근거하여 세관에서 규정한 《무역방식 코드표》에 따라 부합하는 무역방식의 약칭이나 코드를 골라서 기입한다.
수출 가공지역 내의 기업이 기재하는 《수출 가공지역 출(입)국 화물 기록 명세서》는 수출 가공지역 화물에 사용되는 감독 관리 방식의 약칭이나 코드를 골라서 기입한다.
하나의 통관신고서에는 하나의 무역방식만을 기입할 수 있도록 허락한다.
가공무역 통관신고서의 특수상황 기입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소량의 저가 보조재(즉, 5000달러 이하 78종류 이내의 저가 보조재)가 규정에 따라 《가공무역총람》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보조재 수입 통관신고서에는 “저가 보조재”라고 기입한다. 《가공무역총람》을 사용하는 경우 《가공무역총람》의 무역방식에 따라 기입한다.
(2) 외상투자 기업이 국내외판매 비율에 따라 국내 판매상품을 가공하기 위해 수입하는 자재 또는 수입 가공제품의 자재는 수입통관신고서에 “일반무역”이라고 기입한다.
외상투자 기업이 가공제품을 수출하기 위해 전부 국내자재를 사용하는 수출계약의 제품수출 통관신고서에는 “일반무역”이라고 기입한다.
(3) 가공무역 자재의 이월 또는 가공 이월물품은 허가받은 무역방식에 따라 기입한다.
(4) 가공무역 자재의 국내 이전판매 물품(및 자재에 따라 수입수속을 사후 처리하는 국내 이전판매 상품, 불량품, 반제품)은 수입 통관신고서를 기재해야 하는데 본 항목에는 “(재료도입 또는 재료공급)자재 국내 판매”라고 기입한다. 가공무역 상품이 《징세, 면세 증명》에 의지해 화물수입 감면세를 받는 경우는 각각 수입, 수출 통관신고서를 기재해야 한다. 본 항목은 “(재료도입 또는 재료공급)상품 감면”이라고 기입한다.
(5) 가공무역 수출품이 사정으로 인해 수입을 취소하거나 재수출한 경우, 가공무역 수입자재가 자재교환으로 인해 수출을 취소하거나 재수입한 경우는 《가공무역총람》등록과 부합하는 교환 감독 관리방식의 약칭이나 코드를 기입한다.
(6) 재료준비《가공무역총람》중의 자재가 가공수출《가공무역총람》에 이월된 경우 부합하는 재료도입 또는 재료공급 가공무역방식을 기입한다.
(7) 보세공장이 가공무역을 한 수출입물품은 《가공무역총람》에 따라 부합하는 재료도입 또는 재료공급 가공무역방식을 기입한다.
(8) 가공무역 재료조각의 국내 판매와 부산물 국내 판매는 수입 통관신고서에 “(재료도입 또는 재료공급)재료조각 국내 판매”라고 기입한다.
(9) 가공무역 자재 또는 제품을 포기한 경우에는 수입 통관신고서에 “(재료도입 또는 재료공급)포기”라고 기입한다.
16. 징, 면세 성격
세관이 수출입 물품에 대해 징세, 감세, 면세 관리를 실시하는 성격분류를 가리킨다.
본 항목은 반드시 세관에서 발급한 《징세, 면세 증명》가운데 주해를 단 징, 면세 성격에 따라 기입한다. 또는 실제상황에 근거하여 세관에서 규정한 《징세, 면세 성격 코드표》에 따라 부합하는 징세, 면세 성격의 약칭이나 코드를 골라 기입한다.
가공무역 통관신고서의 본 항목에는 반드시 세관에서 발급한《가공무역총람》가운데 주해를 단 징, 면세 성격에 따라 부합하는 징세, 면세 성격의 약칭이나 코드를 기입한다. 특수상황에서의 기입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보세공장이 경영하는 가공무역은 《가공무역총람》에 따라 “재료도입 가공” 또는 “재료공급 가공”이라고 기입한다.
(2) 외상투자 기업이 국내외판매 비율에 따라 국내 판매상품을 가공하기 위해 수입하는 자재 또는 수입 가공제품의 자재는 수입통관신고서에 “일반징세” 또는 기타의 부합하는 징, 면세 성격을 기입한다.
(3) 가공되어 국내에 판매되는 상품은 실제의 징, 면세 성격에 따라 기입한다.(예: 일반 징세, 과학교육 용품, 기타 법정 등)
(4) 부품의 수출취소, 완성품의 수입취소 물품인 경우 “기타 법정”(코드:0299)이라고 기입한다.
(5) 가공무역의 이월물품은 본 항목에서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하나의 통관신고서에는 단 하나의 징, 면세 성격만을 기입할 수 있다.
17. 징세비율/외화결제방식
(1) 징세비율
“불일치 계약 재료도입 가공”(코드:0715)무역방식 하의 수입부품의 수입 통관신고서에만 사용된다. 세관에서 규정한 실제 징세비율을 기입하는데 예를 들어 5%이면 “5”, 15%이면 “15”라고 기입한다.
(2) 외화결제방식
수출 통관신고서에는 반드시 외화결제방식을 기입해야 하는데 물품을 수출하는 적송인이나 대리인이 외화결제를 받는 방식을 가리킨다. 본 항목은 반드시 세관에서 규정한 《외화결제 코드표》에 따라 부합하는 외화결제방식의 이름이나 코드를 골라 기입한다.
18. 허가증 번호
수(출)입 허가증이 있어야만 하는 물품은 본 항목에 상무부 및 증서발급기관에서 발급한 수(출)입 화물 허가증의 번호를 기입해야 한다.
하나의 통관신고서에는 단 하나의 허가증만을 기입할 수 있다.
19. 출하 국가(지역)/도착 국가(지역)
출하 국가(지역)는 수입물품이 직접 중국에 도착하거나 또는 운수 중전 국가(지역)에서 어떠한 상업성 활동도 일어나지 않고 중국에 도착하게 되는 출하 국가(지역)를 가리킨다.
도착 국가(지역)는 수출물품이 중국국경을 벗어나 직접 도착하거나 또는 운수 중전 국가(지역)에서 어떠한 상업성 활동도 일어나지 않고 최종적으로 도착하게 되는 국가(지역)를 가리킨다.
운수 중전을 하게 되는 물품에 대해서는 만약 중간지점에서 어떠한 상업성 거래도 일어나지 않은 경우 출하, 도착 지점은 바뀌지 않는다. 만약 중간지점에서 상업성 거래가 일어난 경우 중간지점을 출하/도착 국가(지역)로 하여 기입한다.
실제 출입국 사실이 없는 경우 본 항목에는 “중국”(코드:0142)이라고 기입한다.
20. 선적항/지정 목적항
선적항(Port of Loading)은 수입물품이 중국에 들어오기 전 가장 마지막의 경외 선적항을 가리킨다.
지정 목적항(Port of Destination)은 외국으로 운송되는 수출물품의 최종 목적항을 가리킨다. 최종 목적항은 사전에 미리 알 수 없어서 예측 가능한 최종 목적항에 따라 기입한다.
본 항목은 실제상황에 근거하여 세관에서 규정한 《항구 항로 코드표》에 따라 부합하는 항구의 중국어 이름이나 코드를 골라 기입한다.
실제 출입국 사실이 없는 경우 본 항목에는 “중국 국내”(코드:0142)라고 기입한다.
21. 국내 목적지/해외 공급지
국내 목적지는 이미 알고 있는 수입물품의 국내 소비지역, 사용지역 또는 최종 도착지역을 가리킨다.
해외 공급지는 수출물품의 국내 생산지 또는 처음의 출하지역을 가리킨다.
본 항목에는 수입물품의 수취단체, 수출물품의 생산 공장 또는 출하단체 소속국가 국내 지역에 근거하여 세관에서 규정한 《국내지역 코드표》에 따라 부합하는 국내지역 이름이나 코드를 골라 기입한다.
22. 허가번호
수출 통관신고서의 본 항목은 《수출 외화수취 신고서》번호 기입에 사용된다.
23. 거래방식
본 항목은 실제의 거래가격 조항에 근거하여 세관에서 규정한《거래방식 코드표》에 따라 부합하는 거래방식 코드를 골라 기입한다.
실제 출입국 사실이 없는 경우 수입은 CIF가격을 기입하고 수출은 FOB가격을 기입한다.
24. 운송비용
본 항목은 거래가격에 운송비용이 포함되지 않은 수입물품이나 거래가격에 운송비용을 포함한 수출물품에 사용되는데 통관신고서에&nb
본 규정은 보통 “통관신고서” 또는 “수입통관신고서”, “수출통관신고서”의 방식을 사용하며 다른 요구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시에는 각각 다음과 같은 용어를 사용한다.
1. 통관신고서 기입증명서: 신고기관이 세관에서 규정한 격식에 따라 기입을 하는 증명서를 가리키는데 통관신고서에 기입할 근거로 사용된다.
2. 사전기입 통관신고서: 입력할 단체의 기입, 인쇄를 가리키는데 심사기관이 세관에 신고하는 통관신고서를 말한다.
3. 통관신고서 증명서: 세관이 화물의 실제 출입국을 조사 확인한 후에 통관신고서의 격식에 따라 제공한 증명서를 가리키는데 기업이 세무, 외화관리기관에 관련수속을 처리하는 증명서류로 사용된다.
수출입화물 통관신고서 각 항목의 기입제도 규범은 다음과 같다.
1. 입력예정번호
입력예정단체가 입력할 통관신고서의 일련번호를 가리키는데 심사기관과 세관 사이에서 신고 후에 보고를 받지 못한 통관신고서에 쓰인다.
입력예정번호는 신고를 받은 세관에서 번호규칙을 결정한다. 통관신고서 입력증명서의 번호규칙은 심사기관이 자체적으로 결정한다.
2. 세관번호
세관이 신고를 받을 시에 통관신고서에 내리는 번호를 가리키는데 통관신고서의 매부분마다 표시된다.
(1)H883/EDI통관시스템
통관신고서 번호는 9자리 숫자로 이루어지는데 그중에 1-2번째 숫자는 신고를 받은 세관의 번호(《통관구역 코드표》중에서 세관코드에 부합하는 뒤의 2자리 수)이며 3번째 숫자는 세관이 신고를 받은 연도(양력)의 4자리 숫자 중 마지막 숫자이고 뒤의 6개의 숫자는 순서번호를 가리킨다.
수입 통관신고서와 수출 통관신고서는 일련번호를 분별해야 하는데 1년(양력) 안에 수입 및 수출에 따라 유일하게 본 통관구역의 모든 통관신고서를 표시할 수 있다.
(2) H2000통관시스템
통관신고서의 세관번호는 18개의 숫자로 그중에 1-4번째 숫자는 신고를 받은 세관의 번호(《통관구역 코드표》중에서 세관코드에 부합하는 숫자)이고 5-8번째 숫자는 세관이 신고를 받은 연도(양력)이며 9번째 숫자는 수출입 마크(“1”은 수입, “0”은 수출을 나타냄), 뒤의 9자리는 순서번호를 가리킨다.
세관의 H883/EDI통관시스템에서 H2000통관시스템으로 향하는 과도기에서 뒤 9자리 숫자의 번호규칙은 H883/EDI통관시스템의 요구에 부합한다.
3. 수입항/수출항
화물이 실제로 중국국경을 드나드는 항구세관의 명칭을 가리킨다.
본 항목은 화물이 실제로 중국국경을 드나드는 항구세관에 근거하여 《통관구역 코드표》중 그에 부합하는 항구세관의 명칭 및 코드를 기입한다.
수입 복합운송 화물은 화물입국 세관의 명칭 및 코드를 입력하고 수출 복합운송 화물 화물출국 세관의 명칭 및 코드를 입력하여 보고해야 한다. 복합운송 방식으로 감독 관리하는 가공화물에 따라 수출 통관신고서는 중간지점의 세관명칭 및 코드를 입력하고 수입 통관신고서는 종착지의 세관명칭 및 코드를 입력하여 기입해야 한다.
서로 다른 가공수출지역 사이에서 양도하게 되는 화물은 상대측 가공수출지역의 세관명칭 및 코드를 입력하여 보고해야 한다.
실제로 국경을 드나들지 않는 기타화물에 대해서는 신고를 받은 세관명칭 및 코드를 입력 보고한다.
4. 등록번호
수출입 기업이 세관에서 가공무역계약 등록 또는 징세, 감세, 면세심사 등록 등을 실시할 때 세관이 《재료가공 등록 총람》, 《연료가공 및 중소형 보상무역 등록 총람》, 《외상투자기업 상품수출계약, 원료수입 및 가공품 수출 이행 등록 총람》, 전자장부 및 분책(이하 《가공무역 장부》라 줄여서 칭함), 《수출입 화물 징세, 면세 증명》(이하 《징세, 면세 증명》이라 줄여서 칭함) 또는 기타 관련 등록심사서류에 내리는 번호를 가리킨다.
하나의 통관신고서에는 하나의 등록번호만을 기입할 수 있도록 허가한다. 등록번호 항목은 12자리 숫자로 되어있는데 그중에 첫 번째 숫자는 표기코드이다.
등록심사서류가 없는 통관신고서에 대해 본 항목은 기입면제를 해준다.
구체적인 기입요구는 다음과 같다.
(1) 가공무역계약 하의 화물은 소량의 가격이 낮은 보조재가 규정에 따라 《가공무역총람》을 사용하지 않는 상황을 제외하고 《가공무역총람》번호를 기입한다.
(2) 징세, 감세, 면세 등록심사와 관련된 통관신고서는 《징세, 면세 증명》번호를 기입한다.
(3) 수출가공 구역을 드나드는 보세품은 반드시 표기코드가 “H”인 전자장부 등록번호를 기입하고 수출가공 구역을 드나드는 징세, 면세화물 또는 면세품은 표기코드가 “H”이고 6번째 숫자가 “D”인 전자장부 등록번호를 기입해야 한다.
(4) 타지의 직접통관 분책이나 타지의 가공이월수출 분책을 사용하여 타지 항구에서 통관수속을 하는 경우에는 본 항목에서 반드시 분책 번호를 기입해야 한다. 현지의 직접통관 분책이나 현지의 가공이월수출 분책은 현지 통관수속에 제한되어 있으며 본 항목에는 반드시 총람번호를 기입해야 한다.
(5) 가공무역제품이 《징세, 면세 증명》에 의해 감, 면세 화물수입의 대우를 누리는 경우에는 수입 통관신고서에 《징세, 면세 증명》번호를 기입하고 수출 통관신고서에는 《가공무역 총람》번호를 기입한다.
(6) 감, 면세 설비 및 가공무역 설비의 이월에 대해 진입 및 진출기업은 각각 수입, 수출 통관신고서를 기입하고 통관신고서의 “등록번호”란에는 각각 《가공무역 총람》번호, 《징세, 면세 증명》번호 또는 “기입 필요 없음”을 기입한다.
(7) 특혜무역협정 하에 원산지증서 네트워킹 관리가 실시되는 화물은 원산지증서 코드 “Y”와 원산지증서 번호를 기입해야 한다. 원산지증서 네트워킹 관리가 실시되지 않은 화물에 대해서 본 항목은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5. 계약협의 번호
본 항목에는 반드시 수출/입 화물계약(협의)의 색인글자 전체 또는 번호를 기입해야 한다.
6. 수입일자/수출일자
(1) 수입일자
적재 시 화물의 운송수단 입국신고를 신고하는 일자를 가리킨다. 본 항목에 기입하는 일자는 반드시 부합하는 운송수단의 입국일자와 일치해야 한다.
수입신고를 할 때 부합하는 운송수단의 실제 입국일자를 확실하게 알 수 없는 경우 본 항목은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2) 수출일자
적재 시 화물의 운송수단 출국신고 일자를 가리킨다. 본 항목은 세관에 통관증명서 사본을 제공하여 심사 시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실질적인 출/입국이 없는 통관신고서에 기입하는 신고수속 일자는 세관이 신고를 받은 날짜를 기준으로 한다.
(3) H883/EDI통관시스템 중에 본 항목은 6자리 숫자로 되어있는데 년, 월, 일의 순서로 각각 2자리로 되어있다. H2000통관시스템 중에 본 항목은 8자리 숫자로 되어있는데 년(4자리), 월(2자리), 일(2자리)의 순서로 표기한다.
7. 신고일자
세관이 수출입 화물의 적송인, 수취인 또는 위탁을 받은 통관기업의 신청을 받는 일자를 가리킨다.
전자데이터 통관방식으로 신고를 한 경우 신고일자는 세관 전산시스템에서 신고데이터를 받을 때 기록되는 일자이다. 종이로 된 통관신고서 방식으로 신고를 한 경우 신고일자는 세관이 종이로 된 통관신고서를 받고 또 통관신고서에 대해 등록수속을 실시한 일자이다.
H883/EDI통관시스템 중에 본 항목은 6자리 숫자로 되어있는데 년, 월, 일의 순서로 각각 2자리 숫자로 표기한다. H2000통관시스템 중에 본 항목은 8자리 숫자로 되어있는데 년(4자리), 월(2자리), 일(2자리)의 순서로 표기한다.
8. 운영단체
운영단체는 대외수출입무역계약을 체결하고 집행하는 중국 국내기업, 단체 또는 개인사업체를 가리킨다.
본 항목에는 운영단체 명칭 및 운영단체 번호를 기입해야 한다.
운영단체 번호는 운영단체가 세관에서 등록수속을 밟을 때 세관에서 매기는 10자리 숫자의 번호이다.
특수상황에서의 운영단체 확정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지원, 증정, 기증하는 화물은 직접적으로 화물을 수취하는 단체를 기입한다.
(2) 수출입 기업간에 서로 수출입 업무를 대행하면 대리인을 기입한다.
(3) 외상투자기업이 수출입 기업에 투자 설비, 물품 수입을 위탁한 경우에는 외상투자기업을 기입하고 또 표기코드 및 피고란에 “XX수출입 기업에 수입을 위탁”이라고 기입한다.
(4) 통관대리권을 가지고 있는 수출입 기업이 본 기업의 수출입 또는 다른 기업의 수출입을 대리하는 경우 본 기업의 운영단체 번호를 기입하고 다른 기업의 수출입 통관수속을 대리할 때에는 위탁자의 운영단체 번호를 기입한다.
9. 수취단체/출하단체
(1) 수취단체
이미 알고 있는 수입물품을 국내에서 최종 소비, 사용하는 단체를 가리키는데 다음과 같은 단체가 포함된다.
A. 자체적으로 외국에서 화물을 수입한 단체
B. 수출입 기업에 화물 수입을 위탁한 단체
(2) 출하단체
수출물품을 국내에서 생산 또는 판매하는 단체를 가리키는데 다음과 같은 단체가 이에 포함된다.
A. 자체적으로 화물을 수출하는 단체
B. 수출입 기업에 화물 수입을 위탁하는 단체
(3) 세관 등록번호 또는 가공생산기업번호를 가지고 있는 수취, 출하단체에 대해서는 본 항목에서 운영단체 번호 또는 가공생산 번호를 기입해야 한다. 그러지 못할 경우 중국어 이름을 기입해야 한다. 가공무역 통관신고서의 수취, 출하단체는 《가공무역총람》의 “화주단체”와 일치한다. 감면세 화물 통관신고서의 수취, 출하단체는 《징세, 면세 증명》의 “신청단체”와 일치한다.
10. 신고단체
신고내용의 진실성에 대해 직접적으로 세관에 책임을 지는 기업이나 단체를 가리킨다. 자체적으로 통관수속을 하는 경우에는 수(출)입 화물의 경영단체 명칭 및 번호를 기입해야 한다. 대리 통관수속을 위탁하는 경우에는 세관의 승인을 거친 통관기업 명칭 및 번호를 기입해야 한다.
본 항목에는 또 통관신고서 왼쪽 밑에 위치한 신고단체 관련 상황의 기입에 쓰이는 관련항목 항목이 포함되는데 통관요원, 통관단체 주소, 우편번호 및 전화번호 등 항목이 이에 포함된다.
11. 운수방식
화물운수의 출입국 수속에 사용되는 운송수단의 분류를 가리키는데 실제운수방식과 세관에서 규정한 특수운수방식이 이에 포함된다.
본 항목은 실제운수방식에 근거하여 세관에서 규정한 《운수방식 코드표》에 따라 부합하는 운수방식을 골라서 기입해야 한다.
특수상황에서 운수방식의 기입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우편방식이 아닌 수출입 화물속달은 실제운수방식에 따라 기입한다.
(2) 출입국 여객이 휴대하는 물품은 여객이 탑승한 운송수단에 따라 기입한다.
수입 복합운송 화물은 화물을 운반하여 국내에 진입한 운송수단에 따라 기입한다. 수출 복합운송 화물은 화물을 운반하여 국경을 나가는 운송수단에 따라 기입한다.
(4) 수출 가공지역과 외지 사이에서 드나드는 화물에 대해 내지기업은 “9”로 기입하고 외지기업은 “Z”로 기입한다.
(5) 실제 출입국이 없는 기타의 경우에는 실제상황에 따라 《운수방식 코드표》의 운수방식 “0”(비보세구의 보세구 진입 및 보세구 철회), “1”(국내 수출 감독 관리 창고 및 수출 감독 관리 창고 철회), “7”(비보세구로 향한 보세구), “8”(보세창고의 국내 판매 전환) 또는 “9”(기타운수) 중에서 골라 기입한다.
(6) 같은 수출가공 구역이나 다른 수출가공 구역의 기업 간에 상호이월, 조달하는 화물, 수출가공 구역과 기타 세관특수 감독 관리구역간, 다른 보세구간, 같은 보세구내의 다른 기업간, 보세구와 수출 가공구역 등 세관 특수 감독 관리구역간의 이동, 조달된 화물은 “9”(기타운수)를 기입한다.
12. 운송수단 명칭
화물운반 출입국의 운송수단 명칭 또는 운송수단 번호를 가리킨다.
본 항목의 기입내용은 운수부서가 세관에 신고하는 화물적재 명세서와 부합하는 내용과 일치해야 한다.
하나의 통관신고서에는 하나의 운송수단 명칭만을 기입할 수 있다.
구체적인 기입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직접적으로 출입국경에서 통관수속을 하는 통관신고서의 구체적인 기입 요구사항
A. H883/EDI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는 선박명이나 선박번호(홍콩, 마카오 일대를 왕래하는 소형 선박은 감독 관리 장부 번호)+“/”+출항 번호를 기입한다.
(B) 자동차 운수는 입국한 운수차량의 국내 번호판+“/”+출입국 일자(8자리 숫자인데 년(4자리), 월(2자리), 일(2자리)의 순서로 표기. 이하 동일함)를 기입한다.
(C) 철로 운수는 열차번호(또는 차량번호)+“/”+출입국 일자를 기입한다.
(D) 항공 운수는 비행기편 번호+출입국 일자+“/”+최종 운송장 번호를 기입한다.
(E) 우편 운수는 우편 소포번호+“/”+출입국 일자를 기입한다.
(F) 기타 운수는 구체적인 운송수단 명칭을 기입하는데 예를 들어 도관, 역축 등을 기입한다.
B. H2000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는 선박번호(홍콩, 마카오 일대를 왕래하는 소형 선박은 감독 관리 장부 번호) 또는 선박의 영문이름을 기입한다.
(B) 자동차 운수는 입국한 운수차량의 국내 번호판을 기입하는데 심천의 사전통관 양식은 국내 번호판+“/”+“사전통관”(한자 4글자)을 기입한다.
(C) 철로 운수는 차량번호 또는 연결번호를 기입한다.
(D) 항공 운수는 비행기편 번호를 기입한다.
(E) 우편 운수는 우편 소포번호를 기입한다.
(F) 기타 운수는 구체적인 운송수단 명칭을 기입하는데 예를 들어 도관, 역축 등을 기입한다.
(G) “명세서 통과, 집중통관”의 화물에 대해서는 “집중통관”(한자 4글자)을 기입한다.
(2) 복합운송 운수 화물의 통관신고서 기입요구사항
A. 수입
(A) H883/EDI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 직송은 “@”+16자리 복합운송 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중전 운송은 입국선박 영문이름(반드시 선하증권(B/L), 복합운송 통관신고서에 기재된 내용과 일치해야 함)+“/”+“@”+입국선박 출항번호를 기입한다.
b. 철로 운수: 직송은 “@”+16자리 복합운송 통관신고서 입력번호를 기입한다. 중전 운송은 차량번호+“/”+“@”+8자리 입국일자를 기입한다.
c. 항공 운수: 직송은 “@”+16자리 복합운송 통관신고서 입력번호를 기입한다. 복합운송은 8자리 분담운수증서의 번호를 기입하고 분담운수증서가 없는 경우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d. 도로 및 기타 각종 운수: “@”+“16자리 복합운송 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e. 이상의 각종 운수방식은 광동성 일대 화물적재 명세서 복합운송 통관의 사전통관을 이용하여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기타지역의 사전통관은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B) H2000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 직송, 사전통관은 “@”+16자리 복합운송 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중전 운송은 입국선박 영문이름을 기입한다.
b. 철로 운수: 직송, 사전통관은 “@”+16자리 복합운송 통관신고서 입력번호를 기입한다. 중전 운송은 차량번호를 기입한다.
c. 항공 운수: 직송, 사전통관은 “@”+16자리 복합운송 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중전 운송은 “@”을 기입한다.
d. 자동차 및 기타 운수: “@”+16자리 복합운송 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e. 이상의 각종 운수방식은 광동성 일대 화물적재 명세서 복합운송통관의 사전통관을 이용하여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기타지역의 사전통관은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B. 수출
(A) H883/EDI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 중전 운송이 아닌 수출은 “@”+16자리 복합운송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중전 운송 가운데 국내의 해상 운수로 전환되는 경우 선박명+“/”+출항번호를 기입하고 국내의 철로 운수로 전환되는 경우 차량이름(4자리 관별 코드+ “TRAIN”(영문이름))+“/”+6자리 출하일자를 기입한다. 또 국내의 도로 운수로 전환되는 경우에는 차량이름(4자리 관별 코드+“TRUCK”(영문이름))+“/”+6자리 출하일자를 기입한다.
위에서 언급한 “선박명”, “출항번호”, “차량이름”, “일자”는 반드시 사전에 세관에 등록해야 한다.
b. 철로 운수: “@”+16자리 복합운송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여러 장의 통관신고서가 한 장의 복합운송통관신고서를 거쳐 복합운송통관을 해야 하는 경우 “@”를 기입한다.
c. 기타 운송수단: “@”+16자리 복합운송 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위에서 말한 규정 이외의 실제 출입국 사실이 없는 경우 본 항목에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B) H2000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 중전 운송이 아닌 경우 “@”+16자리 복합운송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여러 장의 통관신고서가 한 장의 복합운송통관신고서를 거쳐 복합운송통관을 해야 하는 경우 운송수단 이름 칸에 “@”를 기입한다.
중전 운송 가운데 국내의 강이나 바다를 이용한 운수로 전환되는 경우 선박명을 기입하고 국내의 철로 운수로 전환되는 경우 차량이름(담당세관의 4자리 관별 코드+ “TRAIN”(영문이름))을 기입한다. 또 국내의 도로 운수로 전환되는 경우에는 차량이름(담당세관의 4자리 관별 코드+“TRUCK”(영문이름))을 기입한다.
b. 철로 운수: “@”+16자리 복합운송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여러 장의 통관신고서가 한 장의 복합운송통관신고서를 거쳐 복합운송통관을 해야 하는 경우 “@”를 기입한다.
c. 항공 운수: “@”+16자리 복합운송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여러 장의 통관신고서가 한 장의 복합운송통관신고서를 거쳐 복합운송통관을 해야 하는 경우 “@”를 기입한다.
d. 기타의 각종 출국운송수단: “@”+16자리 복합운송통관신고서 입력번호(또는 13자리 화물적재 명세서 번호)를 기입한다.
(3) 실제 출입국이 없는 화물 통관신고서
A. H883/EDI통관시스템
가공무역의 가공이월 및 재료이월 화물, 가공무역 제품이 《징세, 면세 증명》에 의해 감면세를 받는 수입품, 보세구 및 외지사이에서 수출입 되는 화물, 동일한 보세구내 또는 다른 보세구의 기업간에 이동(조달)되는 화물, 수출 가공지역과 외지 사이에서 수출입 되는 화물, 동일한 수출 가공지역내 또는 다른 수출 가공지역의 기업 사이에서 상호 이월, 조달되는 화물은 먼저 수입통관수속을 밟아야 하며 또한 수출 통관신고서의 본 항목에는 전환측의 통관지역 코드(앞 두자리 숫자)와 수입 통관신고서 번호를 기입한다. 즉, “XX(통관지역 코드)로 XXXXXXXXX(수입 통관신고서/등록 명세서 번호)를 전환” 이런 식으로 표기한다. 복합운송통관 운수화물에 따라 이월수속을 하는 경우 복합운송통관 관련규정에 따라 기입한다.
B. H2000통관시스템에서 본 항목은 기입하지 않는다.
위에서 언급한 규정 이외에 실제 출입국 사실이 없는 경우 본 항목은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13. 비행기편 번호
적재화물의 출입국을 담당하는 운송수단의 비행기편 번호를 가리킨다. 본 항목은 H2000통관시스템에만 제한되어 있어 H883/EDI통관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본 항목의 내용은 운송수단의 명칭과 함께 기입해야 한다.
구체적인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출입국 지역에서 직접 통관수속을 하는 통관신고서
A. 해상 운수: 선박의 출항번호를 기입한다.
B. 자동차 운수: 현 지역에 진입한 운수 차량의 출입국 일자(8자리 숫자. 년(4자리), 월(2자리), 일(2자리)의 순서로 기입. 이하 동일함)를 기입한다.
C. 철로 운수: 출입국 일자를 기입한다.
D. 항공 운수: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E. 우편 운수: 출입국 일자를 기입한다.
F. 기타 각종의 운송수단: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2) 복합운송 화물통관신고서
A. 수입
(A) 해상 운수: 중전 통관방식은 “@”+입국간선 선박의 출항번호를 기입한다. 직송, 사전통관수속은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B) 도로 운수: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C) 철로 운수: “@”+출입국 일자(8자리 숫자. 년(4자리), 월(2자리), 일(자리)의 순서)를 기입한다.
(D) 항공 운수: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E) 기타 각종의 운송수단: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B. 수출
(A) 해상 운수: 중전 운수방식이 아닌 화물은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중전운수 화물 가운데 국내 해상운수는 선박의 출항번호를 기입하고 국내 철로, 도로 운수는 6자리의 출하일자를 기입하는데 이는 년, 월, 일의 순서로 각각 2자리 숫자로 표기한다.
(B) 철로의 차량본체 묶음 수출: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C) 항공 운수: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D) 기타 운송수단: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3) 위에서 언급한 규정 이외에 실제 출입국 사실이 없는 경우 본 항목에는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14. B/L 번호
수출입 화물의 B/L 또는 운송장 번호를 가리킨다.
본 항목에 기입하는 내용은 운수기관이 세관에 신고한 적재화물 명세서의 내용과 일치해야 한다.
하나의 통관신고서에는 하나의 B/L 번호만을 기입할 수 있다. 하나의 화물에 많은 B/L이 필요할 때는 각각 따로 기입한다. 구체적인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출입국 지역에서 직접 통관수속을 하는 통관신고서
A. H883/EDI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 수입 B/L 번호를 기입한다.
(B) 자동차 운수: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C) 철로 운수: 운송장 번호를 기입한다.
(D) 항공 운수: 분할 운송장 번호를 기입하고 분할 운송장이 없는 경우 종합 운송장의 번호를 기입한다.
(E) 우편 운수: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F) 실제 출입국 사실이 없는 경우는 본 항목에 기입하지 않는다.
B. H2000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 수출입 B/L번호를 기입한다. 만약 분할 B/L이 있는 경우 수출입 B/L번호+“*”+분할 B/L번호를 기입한다.
(B) 자동차 운수: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C) 철로 운수: 운송장 번호를 기입한다.
(D) 항공 운수: 종합 운송장 번호+“_”+분할 운송장 번호를 기입하고 분할 운송장이 없는 경우 종합 운송장 번호를 기입한다.
(E) 실제 출입국 사실이 없는 경우에는 본 항목에 기입하지 않는다.
(2) 복합운송 화물의 통관신고서
A. 수입
(A) H883/EDI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 직송, 중전 운송은 B/L번호를 기입하고 사전통관 시에는 기입하지 않는다.
b. 철로 운수: 직송 화물은 11자리의 종합 운송장 번호+“/”+8자리의 분할 운송장 번호를 기입하는데 분할 운송장 번호가 없는 경우에는 11자리 종합 운송장 번호를 기입, 중전 운송은 “@”+종합 운송장 번호를 기입하고 사전통관은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c. 항공 운수: 직송 화물은 11자리의 종합 운송장 번호+“/”+8자리의 분할 운송장 번호를 기입하는데 분할 운송장 번호가 없는 경우에는 11자리 종합 운송장 번호를 기입, 중전 운송은 “@”+종합 운송장 번호를 기입하고 사전통관은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d. 기타 운수방식은 본 항목에서 기입하지 않는다.
e. 이상 각종 운수방식의 입국물품이 광동성 내에서 도로교통을 통해 복합 운송된 경우 차량번호를 기입한다.
(B) H2000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 직송, 중전 운송인 경우 B/L번호를 기입하고 사전통관인 경우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b. 철로 운수: 직송, 중전 운송인 경우 철로 운송장 번호를 기입하고 사전통관인 경우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c. 항공 운수: 직송, 중전 화물은 종합 운송장 번호+“_”+분할 운송장 번호를 기입하고 사전통관인 경우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d. 기타 운수방식은 본 항목에서 기입하지 않는다.
e. 이상 각종 운수방식의 입국물품이 광동성 내에서 도로교통을 통해 복합 운송된 경우 차량번호를 기입한다.
B. 수출
(A) H883/EDI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 중전운송 화물인 경우 B/L번호를 기입한다. 중전운송 화물이 아닌 경우에는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광동성 내에서 사전통관 수속을 하는 복합운송 화물은 차량번호를 기입한다.
b. 기타 운수방식: 광동성 내에서 사전통관 수속을 하는 혼합운송 화물은 차량번호를 기입하고 기타지역은 기입하지 않는다.
(B) H2000통관시스템
a. 해상 운수: 중전운송 화물인 경우 B/L번호를 기입한다. 중전운송 화물이 아닌 경우에는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광동성 내에서 사전통관 수속을 하는 복합운송 화물은 차량번호를 기입한다.
b. 기타 운수방식: 광동성 내에서 사전통관 수속을 하는 혼합운송 화물은 차량번호를 기입하고 기타지역은 기입하지 않는다.
15. 무역방식(감독 관리 방식)
본 항목은 실제상황에 근거하여 세관에서 규정한 《무역방식 코드표》에 따라 부합하는 무역방식의 약칭이나 코드를 골라서 기입한다.
수출 가공지역 내의 기업이 기재하는 《수출 가공지역 출(입)국 화물 기록 명세서》는 수출 가공지역 화물에 사용되는 감독 관리 방식의 약칭이나 코드를 골라서 기입한다.
하나의 통관신고서에는 하나의 무역방식만을 기입할 수 있도록 허락한다.
가공무역 통관신고서의 특수상황 기입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소량의 저가 보조재(즉, 5000달러 이하 78종류 이내의 저가 보조재)가 규정에 따라 《가공무역총람》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보조재 수입 통관신고서에는 “저가 보조재”라고 기입한다. 《가공무역총람》을 사용하는 경우 《가공무역총람》의 무역방식에 따라 기입한다.
(2) 외상투자 기업이 국내외판매 비율에 따라 국내 판매상품을 가공하기 위해 수입하는 자재 또는 수입 가공제품의 자재는 수입통관신고서에 “일반무역”이라고 기입한다.
외상투자 기업이 가공제품을 수출하기 위해 전부 국내자재를 사용하는 수출계약의 제품수출 통관신고서에는 “일반무역”이라고 기입한다.
(3) 가공무역 자재의 이월 또는 가공 이월물품은 허가받은 무역방식에 따라 기입한다.
(4) 가공무역 자재의 국내 이전판매 물품(및 자재에 따라 수입수속을 사후 처리하는 국내 이전판매 상품, 불량품, 반제품)은 수입 통관신고서를 기재해야 하는데 본 항목에는 “(재료도입 또는 재료공급)자재 국내 판매”라고 기입한다. 가공무역 상품이 《징세, 면세 증명》에 의지해 화물수입 감면세를 받는 경우는 각각 수입, 수출 통관신고서를 기재해야 한다. 본 항목은 “(재료도입 또는 재료공급)상품 감면”이라고 기입한다.
(5) 가공무역 수출품이 사정으로 인해 수입을 취소하거나 재수출한 경우, 가공무역 수입자재가 자재교환으로 인해 수출을 취소하거나 재수입한 경우는 《가공무역총람》등록과 부합하는 교환 감독 관리방식의 약칭이나 코드를 기입한다.
(6) 재료준비《가공무역총람》중의 자재가 가공수출《가공무역총람》에 이월된 경우 부합하는 재료도입 또는 재료공급 가공무역방식을 기입한다.
(7) 보세공장이 가공무역을 한 수출입물품은 《가공무역총람》에 따라 부합하는 재료도입 또는 재료공급 가공무역방식을 기입한다.
(8) 가공무역 재료조각의 국내 판매와 부산물 국내 판매는 수입 통관신고서에 “(재료도입 또는 재료공급)재료조각 국내 판매”라고 기입한다.
(9) 가공무역 자재 또는 제품을 포기한 경우에는 수입 통관신고서에 “(재료도입 또는 재료공급)포기”라고 기입한다.
16. 징, 면세 성격
세관이 수출입 물품에 대해 징세, 감세, 면세 관리를 실시하는 성격분류를 가리킨다.
본 항목은 반드시 세관에서 발급한 《징세, 면세 증명》가운데 주해를 단 징, 면세 성격에 따라 기입한다. 또는 실제상황에 근거하여 세관에서 규정한 《징세, 면세 성격 코드표》에 따라 부합하는 징세, 면세 성격의 약칭이나 코드를 골라 기입한다.
가공무역 통관신고서의 본 항목에는 반드시 세관에서 발급한《가공무역총람》가운데 주해를 단 징, 면세 성격에 따라 부합하는 징세, 면세 성격의 약칭이나 코드를 기입한다. 특수상황에서의 기입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보세공장이 경영하는 가공무역은 《가공무역총람》에 따라 “재료도입 가공” 또는 “재료공급 가공”이라고 기입한다.
(2) 외상투자 기업이 국내외판매 비율에 따라 국내 판매상품을 가공하기 위해 수입하는 자재 또는 수입 가공제품의 자재는 수입통관신고서에 “일반징세” 또는 기타의 부합하는 징, 면세 성격을 기입한다.
(3) 가공되어 국내에 판매되는 상품은 실제의 징, 면세 성격에 따라 기입한다.(예: 일반 징세, 과학교육 용품, 기타 법정 등)
(4) 부품의 수출취소, 완성품의 수입취소 물품인 경우 “기타 법정”(코드:0299)이라고 기입한다.
(5) 가공무역의 이월물품은 본 항목에서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하나의 통관신고서에는 단 하나의 징, 면세 성격만을 기입할 수 있다.
17. 징세비율/외화결제방식
(1) 징세비율
“불일치 계약 재료도입 가공”(코드:0715)무역방식 하의 수입부품의 수입 통관신고서에만 사용된다. 세관에서 규정한 실제 징세비율을 기입하는데 예를 들어 5%이면 “5”, 15%이면 “15”라고 기입한다.
(2) 외화결제방식
수출 통관신고서에는 반드시 외화결제방식을 기입해야 하는데 물품을 수출하는 적송인이나 대리인이 외화결제를 받는 방식을 가리킨다. 본 항목은 반드시 세관에서 규정한 《외화결제 코드표》에 따라 부합하는 외화결제방식의 이름이나 코드를 골라 기입한다.
18. 허가증 번호
수(출)입 허가증이 있어야만 하는 물품은 본 항목에 상무부 및 증서발급기관에서 발급한 수(출)입 화물 허가증의 번호를 기입해야 한다.
하나의 통관신고서에는 단 하나의 허가증만을 기입할 수 있다.
19. 출하 국가(지역)/도착 국가(지역)
출하 국가(지역)는 수입물품이 직접 중국에 도착하거나 또는 운수 중전 국가(지역)에서 어떠한 상업성 활동도 일어나지 않고 중국에 도착하게 되는 출하 국가(지역)를 가리킨다.
도착 국가(지역)는 수출물품이 중국국경을 벗어나 직접 도착하거나 또는 운수 중전 국가(지역)에서 어떠한 상업성 활동도 일어나지 않고 최종적으로 도착하게 되는 국가(지역)를 가리킨다.
운수 중전을 하게 되는 물품에 대해서는 만약 중간지점에서 어떠한 상업성 거래도 일어나지 않은 경우 출하, 도착 지점은 바뀌지 않는다. 만약 중간지점에서 상업성 거래가 일어난 경우 중간지점을 출하/도착 국가(지역)로 하여 기입한다.
실제 출입국 사실이 없는 경우 본 항목에는 “중국”(코드:0142)이라고 기입한다.
20. 선적항/지정 목적항
선적항(Port of Loading)은 수입물품이 중국에 들어오기 전 가장 마지막의 경외 선적항을 가리킨다.
지정 목적항(Port of Destination)은 외국으로 운송되는 수출물품의 최종 목적항을 가리킨다. 최종 목적항은 사전에 미리 알 수 없어서 예측 가능한 최종 목적항에 따라 기입한다.
본 항목은 실제상황에 근거하여 세관에서 규정한 《항구 항로 코드표》에 따라 부합하는 항구의 중국어 이름이나 코드를 골라 기입한다.
실제 출입국 사실이 없는 경우 본 항목에는 “중국 국내”(코드:0142)라고 기입한다.
21. 국내 목적지/해외 공급지
국내 목적지는 이미 알고 있는 수입물품의 국내 소비지역, 사용지역 또는 최종 도착지역을 가리킨다.
해외 공급지는 수출물품의 국내 생산지 또는 처음의 출하지역을 가리킨다.
본 항목에는 수입물품의 수취단체, 수출물품의 생산 공장 또는 출하단체 소속국가 국내 지역에 근거하여 세관에서 규정한 《국내지역 코드표》에 따라 부합하는 국내지역 이름이나 코드를 골라 기입한다.
22. 허가번호
수출 통관신고서의 본 항목은 《수출 외화수취 신고서》번호 기입에 사용된다.
23. 거래방식
본 항목은 실제의 거래가격 조항에 근거하여 세관에서 규정한《거래방식 코드표》에 따라 부합하는 거래방식 코드를 골라 기입한다.
실제 출입국 사실이 없는 경우 수입은 CIF가격을 기입하고 수출은 FOB가격을 기입한다.
24. 운송비용
본 항목은 거래가격에 운송비용이 포함되지 않은 수입물품이나 거래가격에 운송비용을 포함한 수출물품에 사용되는데 통관신고서에&n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