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전국(고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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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dmin 작성일11-08-01 09:23본문
기원전 770년에 서주(西周)가 멸망하고 주(周)왕조는 낙읍(洛邑: 지금의 洛陽)으로 천도함으로써 동주(東周)시기가 시작되었다. 동주는 다시 "춘추시대(春秋時代)"와 "전국(戰國時代)"의 두 시기로 나누어진다. 동주시기에는 제철기술이 신속히 발전하여 철제 농기구와 소를 이용하여 밭을 가는 방법이 사용되고 경지면적이 확대되었다. 또한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서 낡은 노예제도하의 생산관계가 새로운 생산력을 속박하게 되자, 이에 지배계급을 반대하는 노예와 평민들의 투쟁이 격렬해졌으며, 그 결과 신흥 지주계급이 점차 기존의 지배계급의 지위를 대신하게 됨으로써 중국에는 새로운 역사 단계, 즉 봉건사회로 진입하는 과도기가 시작되었다.
춘추시대로부터 전국시대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변혁이 격렬하게 진행되었는데, 가장 본질적인 변혁은 노예제에서 봉건제로의 변화이다. 사서(史書)의 기록에 의하면, 춘추시대에는 140여개의 제후국이 있었으나 장기간의 전쟁을 통하여 서로 통합되어 전국시대에 이르러서는 단지 제(齊) 초(楚) 연(燕) 한(韓) 조(趙) 위(魏) 진(秦)의 7개 국가만 남았으며, 이들 국가의 내부에서는 여전히 격렬한 전쟁이 발생하고 있었다. 이처럼 사회의 극렬한 변혁은 의식형태 영역의 내부로 반영되어 각양각색의 학파를 출현시켜 "백가쟁명(百家爭鳴)"의 활발한 국면이 형성되었다. 당시의 주요 학파로는 공자(孔子)와 맹자(孟子)를 대표로 하는 유가학파(儒家學派), 노자(老子)와 장자(莊子)를 대표로 하는 도가학파(道家學派), 상앙(商 )과 한비자(韓非子)를 대표로 하는 법가학파(法家學派), 묵자(墨子)를 대표로 하는 묵가학파(墨家學派) 등이 있었다. 이들 학파의 사상은 매우 심오하고 풍부하여 고대 중국 전통사상의 원류가 되었으며, 당시와 후대의 중국사회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유가사상의 영향이 가장 깊고도 컸다
춘추시대로부터 전국시대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변혁이 격렬하게 진행되었는데, 가장 본질적인 변혁은 노예제에서 봉건제로의 변화이다. 사서(史書)의 기록에 의하면, 춘추시대에는 140여개의 제후국이 있었으나 장기간의 전쟁을 통하여 서로 통합되어 전국시대에 이르러서는 단지 제(齊) 초(楚) 연(燕) 한(韓) 조(趙) 위(魏) 진(秦)의 7개 국가만 남았으며, 이들 국가의 내부에서는 여전히 격렬한 전쟁이 발생하고 있었다. 이처럼 사회의 극렬한 변혁은 의식형태 영역의 내부로 반영되어 각양각색의 학파를 출현시켜 "백가쟁명(百家爭鳴)"의 활발한 국면이 형성되었다. 당시의 주요 학파로는 공자(孔子)와 맹자(孟子)를 대표로 하는 유가학파(儒家學派), 노자(老子)와 장자(莊子)를 대표로 하는 도가학파(道家學派), 상앙(商 )과 한비자(韓非子)를 대표로 하는 법가학파(法家學派), 묵자(墨子)를 대표로 하는 묵가학파(墨家學派) 등이 있었다. 이들 학파의 사상은 매우 심오하고 풍부하여 고대 중국 전통사상의 원류가 되었으며, 당시와 후대의 중국사회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유가사상의 영향이 가장 깊고도 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