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국공내전(현대사)
페이지 정보
작성자 admin 작성일11-08-08 09:34본문
항일전쟁에서 승리를 거둔 후, 중국공산당과 중국 인민들은 한결같이 국 공 양당과 각 당파가 참여하는 민중연합 정부를 구성하여 민주개혁을 실행하고, 독립 자유 민주 통일 부강의 신중국을 건설할 것을 적극적으로 주장하였다. 그러나 국민당은 미국의 지지하에서 표면적으로는 공산당과 평화회담을 진행하였지만, 실제로는 적극적으로 내전을 준비하면서 항일 승리의 성과를 독점하여 국민당 정부의 독재통치를 유지하려고 기도하였다. 1946년 6월에 국민당은 공산당이 영도하는 해방구(解放區)에 대하여 전면적인 진격을 개시하였다. 이에 중국에는 제2차 국 공내전이 발발하게 되었다.
1946년부터 1949년까지 제2차 국 공내전은 3년간 계속되었다. 전쟁 초기에 장개석의 국민당 군대는 미제 무기의 우세에 힘입어
기세가 등등하였다. 그러나 공산당의 영도하에서, 그리고 해방구와 국민당통치구(國民黨統治區) 민중들의 지지하에서, 중국인민해방군(中國人民解放軍)은 탁월한 전략전술을 운용하여 국민당 군대의 진공을 매우 신속하게 분쇄하였다. 3년의 내전을 거치면서 중국인민해방군은 국민당의 800만 군대를 섬멸하였으며 장개석이 영도하는 국민당 군대는 대만(臺灣)으로 도피하였다. 그리하여 대만과 몇몇 작은 섬들을 제외하고 전중국은 모두 중국공산당에 의해 장악되었으며, 1949년 10월 1일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을 국 내외에 선포함으로써 중국 대륙에는 중국역사상 최초로 사회주의 국가가 탄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