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가장 돋보이는 것은 차를 마시는 문화이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9-03-27 15:16본문
가장 돋보이는 것은 차를 마시는 문화이다.
중국 문화중 가장 돋보이는것이 바로 차(茶)를 마시는 습관이다. 거리를 다니던지 또는 차안에서 중국인들 누구나 보온병에 차를 넣어 가지고 다닌다.
중국에서의 차(茶)는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면서 중국인들에게는 없어서는 안되는 문화중의 하나이다.
특히, 차를 대하는 자세나 마시는 방법등 다양한 형태의 차문화를 이끌어가는 다방(茶馆 Chaguan) 역시 중국 도시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전해지는 말에 의하면, 중국인들이 말하는 다방(茶坊 cháfáng )이라는 말은 말 그대로 차를 마시는곳으로 알려져있다. 차문화는 남북조 시대에 시작되었지만, 청(淸)나라때 와서 크게 차를 마시는것이 유행되었다 한다.
베이징의 다방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되었는데 하나는 광동 차루식의 다방으로 차와 음식을 함께 경영하는 다방이고 다른 하나는 차만 공급하고 술과 식사는 공급하지 않는 청다방이었다한다.
차관말고도 중국에서는 많은 이름으로 불리우는 다방격의 찻집이 있는데 중국 남방의 광동(广东)성에서는 차를 마시는 건물이라는 뜻으로 차루(茶楼)라 하고 베이징과 천진(天津)일대에서는 정자 정를 붙여 차정(茶亭)이라 하고 다른 곳들에서는 차옥(茶屋), 차실(茶室), 차사(茶舍), 차방(茶房) 등으로 불리우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