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체조, 당뇨 예방에 매우 효과적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9-03-30 10:44본문
태극권 체조에 열중하고 있는 중국인들
중국식 건강체조, 태극권(tai chi)이 2형 당뇨 예방 및 치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대만의 과학자들은 30명의 2형 당뇨 환자와 같은 나이의 건강한 성인 30명을 대상으로 12주 간의 태극권 운동을 시키고 몸의 면역력과 당뇨 상태를 체크해 보았다.
그 결과, 12주간 태극권 체조운동을 한 당뇨 환자의 혈당 수치가 크게 낮아지고 포도당 신진대사가 활발해졌으며, 이들의 몸에서는 면역 시스템을 활성화시키는 T세포의 활동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호주에서도 이와 비슷한 실험이 있었는데, 13명의 당뇨/고혈압 환자들에게 12주간 일주일에 3번씩 1시간 반동안 태극 체조를 시켜 보았다.
12주가 지나자 이들은 평균 3kg이 빠졌으며, 혈압이 크게 낮아졌을 뿐 아니라 잠도 저 잘자고, 몸에 에너지도 크게 늘어나 당뇨 증상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형 당뇨는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전환시키는 인슐린 생산 저하로 발생되는 질병이다. 전세계 2억 5천만명이 이 병을 앓고 있으며, 실명, 신장 기능 정지, 고혈압, 심장질환 등 치명적인 증상으로 발전한다.
전세계적으로 당뇨가 급증하고 있는 것은 영양 과다와 운동 부족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숨이 차오르는 힘든 운동보다는 적당한 운동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본적으로 힘든 운동은 인체의 면역 시스템을 억제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적당한 운동은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경향이 있다고.
태극권은 13세기 중국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원래 무술의 한 형태였다가 명상 요법의 기능을 더해 오늘날의 (체조 같은) 모습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