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통극-경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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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5-09-07 08:58본문
중국 전통극-경극
경극은 서피(西皮)와 이황(二黄)2가지의 곡조를 기초로 하므로 피황희(皮黄戏)라고도 한다. 발전과정에서 경극은 곤곡(昆曲)과 진강(秦腔)의 일부 곡목과 곡조의 표현방법을 받아들였으며 민간곡조도 일부 받아들여 완전한 예술품격과 표현체계를 형성했다. 경극은 현재까지 200여년의 역사가 있으며 중국의 4대 국수(国粹 한 국가나 민족에게 고유한 문화의 정화)의 하나이다.
경극은 종합적인 공연예술로서 "노래,읽기,액션,무용"등의 일체화로 일정한 절차에 따라 이야기를 서술하고 인물형상을 부각한다. 경극 배역은 주로 생(남자배역), 단(여자배역), 정(성격이 강렬하거나 거친 배역), 말(노생-상당한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배역), 추(성격이 밝고 명랑하여 사람들을 웃기는 배역) 5부분으로 나누며 그외 일부 배역도 포함한다.
얼굴분장은 경극중의 가장 특색 있는 예술이다. 인물의 충간선악(忠奸善恶), 미추존비(美丑尊卑)등은 모두 얼굴분장을 통해 나타낸다. 예를 들어 붉은색은 인물의 무한한 충성심을 표현하고, 보라색은 지혜와 정의감을 상징하며, 검은색은 인물의 정직하고 고귀한 품격을 체현한다. 흰색은 인물의 교활하고 흉악한 본성을 비유하고, 하늘색은 용감하고 강한 의지력을 상징하며, 금색과 은색은 보편적으로 신선,불(佛),귀신 등을 상징한다.
경극발전사에서 많은 유명한 예술가들이 배출되었다. 매란방은"유명한 배우,미의화신"으로 불렸으며 경극의 대표인물이다. 매란방이 직접 창작한"매패"예술은 국내외에 유명하며 매란방은 경극계의 위대한 예술대가이다. 매패를 예술의 대표로 하는 중국의 희곡시스템은 전 소련의 스타니슬라브스키와 독일의 브레히트 시스템과 함께 세계3대 극의 시스템으로 불린다.
경극은 서피(西皮)와 이황(二黄)2가지의 곡조를 기초로 하므로 피황희(皮黄戏)라고도 한다. 발전과정에서 경극은 곤곡(昆曲)과 진강(秦腔)의 일부 곡목과 곡조의 표현방법을 받아들였으며 민간곡조도 일부 받아들여 완전한 예술품격과 표현체계를 형성했다. 경극은 현재까지 200여년의 역사가 있으며 중국의 4대 국수(国粹 한 국가나 민족에게 고유한 문화의 정화)의 하나이다.
경극은 종합적인 공연예술로서 "노래,읽기,액션,무용"등의 일체화로 일정한 절차에 따라 이야기를 서술하고 인물형상을 부각한다. 경극 배역은 주로 생(남자배역), 단(여자배역), 정(성격이 강렬하거나 거친 배역), 말(노생-상당한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배역), 추(성격이 밝고 명랑하여 사람들을 웃기는 배역) 5부분으로 나누며 그외 일부 배역도 포함한다.
얼굴분장은 경극중의 가장 특색 있는 예술이다. 인물의 충간선악(忠奸善恶), 미추존비(美丑尊卑)등은 모두 얼굴분장을 통해 나타낸다. 예를 들어 붉은색은 인물의 무한한 충성심을 표현하고, 보라색은 지혜와 정의감을 상징하며, 검은색은 인물의 정직하고 고귀한 품격을 체현한다. 흰색은 인물의 교활하고 흉악한 본성을 비유하고, 하늘색은 용감하고 강한 의지력을 상징하며, 금색과 은색은 보편적으로 신선,불(佛),귀신 등을 상징한다.
경극발전사에서 많은 유명한 예술가들이 배출되었다. 매란방은"유명한 배우,미의화신"으로 불렸으며 경극의 대표인물이다. 매란방이 직접 창작한"매패"예술은 국내외에 유명하며 매란방은 경극계의 위대한 예술대가이다. 매패를 예술의 대표로 하는 중국의 희곡시스템은 전 소련의 스타니슬라브스키와 독일의 브레히트 시스템과 함께 세계3대 극의 시스템으로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