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화폐제도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9-03-30 15:42본문
중국에서는 오랜 옛날부터 조가비 곡물 가축 직물 농구 (農具)- (농사를 짓는데 쓰이는 기구) 등의 물품 화폐가 사용.
은(殷) 주(周) 시대
-청동기문명이 발달, 어화 (魚貨) 포화(布貨) 도화(刀貨)등의 주조화폐가 나타남. 어화는 양식으로서 중요한 건어(乾魚)를, 포화는 농기구인 괭이나 쟁기를, 도화는 가정용품인 작은 칼을 원형으로 하여 만들어진 것. 그 밖에 사람의 얼굴 모양을 한 의비전(蟻鼻錢) 등. 의비전은 귀면(鬼面)을 닮기도 한 데서 귀면전이라고도 불렀다.
진(秦) ~ 수(隋)
- 진(秦)의 시황제는 종래의 포화 도화 등의 사용을 금지, 원형방공(圓形方孔)의 주화를 채택, 화폐의 통일을 이루었다. 한(漢)에 이르러 사주전(私鑄錢)의 유통과 진나라 때 주화의 이용 불편을 이유로, 가벼운 유협전(楡莢錢:콩깍지 모양)을 주조했기 때문에 물가가 등귀하여 경제는 혼란에 빠졌다. 한에서 수(隋)에 이르기까지는 화폐제도의 혼란기였다. 그러나 수많은 개주(改鑄)-(다시주조함)의 되풀이 속에서도 오수전(五銖錢)이 가장 많이 유통 했기 때문에 이 시기를 오수전 시대라 부르고 있다. 수에서는 종래의 구전(舊錢)을 폐지하고 새 오수전을 주조하여 화폐의 통일을 꾀하였다.
당(唐)
- 당(唐)의 고조(高祖)는 개원통보(開元通寶:開通元寶라고도 한다)를 주조하였다. 그 후 도주(盜鑄) 위조(僞造)가 많아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건봉천보(乾封泉寶) 건원중보(乾元重寶) 대력원보(大曆元寶) 건중통보(建中通寶) 등의 개주(改鑄)를 하였다.
송
- 송(宋)의 태조(太祖)는 당의 화폐제도를 본떠, 구리를 소재로 한 송원통보(宋元通寶)를 주조하여 화폐의 통일을 꾀하였다. 태종(太宗) 시대에 태평통보(太平通寶) 순화원보(淳化元寶)가 주조된 이래로, 개원(改元) 때마다 새 화폐를 주조하여 연호(年號)-(임금의 재위연대에 붙이는 칭호)를 각인하는 것이 관례가 되었다. 이 시대에는 무역이 활발하여 해외로의 유출도 많아서 교역국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이 무렵 교자(交子) 회자(會子)라 부르는 태환지폐(兌換紙幣)가 유통되었는데, 태환준비도 없이 발행되었기 때문에 화폐가치는 하락하고 마침내 불환지폐(不換紙幣)로 탈락하고 말았다.
금(金) 원(元)
-금(金) 원(元)에 걸쳐서는 정륭원보(正隆元寶) 대정통보(大定通寶) 태화통보(泰和通寶) 원정통보 (元貞通寶) 대덕원보(大德元寶) 등 주로 동전이 주조되었다.
다른 시대와 비교해서 화폐의 종류와 주조량이 적었음.
명(明) (1368~1662)
-명(明)의 태조(太祖)는 대중통보(大中通寶) 홍무통보(洪武通寶)를, 그리고 성조(成祖)는 영락통보(永樂通寶)를 주조했는데, 이 시기는 지폐와 통보전(通寶錢)의 병존시대(둘 이상이 함께 존재함)였다. 또, 중국에서는 명말(明末)부터 무역이 더욱 성해져서 멕시코 은(銀), 에스파냐 은 등이 유입하여 양은(洋銀)의 사용이 많아졌다. 이 시기까지는 주조된 동전이 주로 사용되고, 금 은 등은 칭량화폐(稱量貨幣)
- (무게를 달아서 그 교환가치를 산출하여 사용하는 화폐)의 형태로 사용되고 있었다.
1912년의 민국혁명(民國革命) 후, 국민정부는 1914년 국폐조례(國幣條例)에 의하여 은본위제를 채택하였다. 그러나 1931년 만주사변(滿洲事變)부터 전시태세로 들어갔기 때문에 은본위제도는 실질적 운영이 곤란하게 되어, 1936년 은본위제도를 폐지하였다. 공산당 정권 수립 후 인민은행이 설립되어 인민은행권이 중국 본토에서 유통하고, 타이완 영역 안에서는 타이완 은행권이 유통되고 있다.
제 1차 인민폐
- 제 1차 인민폐는 혁명전쟁 시기에 사용되던 각 혁명근거지의 화폐를 통일함으로써, 국민당 통치하에서 몇십년간 지속된 통화팽창을 해소하고, 구중국 100여년간에 걸쳐 외화와 금은이 시장에서 유통되고 매매되던 역사를
마감했다. 제 1차 인민폐는 건국초기에 물가안정과 국민경제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제 2차 인민폐
- 제 2차 인민폐는 국민경제 회복 시기의 요구에 부응한 화폐개혁의 시행으로 발행되었다. 이 화폐의 발행으로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이전에 다년간 지속된 통화팽창의 영향을 말끔히 없앴다. 제 2차 인민폐는 중국 최초의 완전한 화폐로 그것은 중국 화폐제도의 건전한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제 3차 인민폐
- 제 3차 인민폐는 경제조정의 요구에 부응하여 발행되었다. 제 3차 인민폐는 "조정공고충실제고"의 방침을 관철시키고, 위기를 극복하며, 생산을 발전시키고, 국민경제 회복과 재정금융 호전을 실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제 4차 인민폐
- 국민경제의 발전 수준이 신속히 향상되고, 상품경제가 유례없는 발전을 이룩함으로써, 화폐에 대한 새로운 요구도 대폭 증가하였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중국은 제 4차 인민폐를 발행하였는데, 이는 상품경제 발전의 요구에 부응하여 유통을 편리하게 하고, 사회주의 사업과 국민경제의 발전을 효율적으로 촉진시켰다.
제 5차 인민폐
-제 4차 인민폐도 종이의 질, 단순한 위조방지 처리, 기계판독의 어려움 등의 문제가 남아 있었다. 바로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인민은행은 경제발전과 사회발전의 요구에 부응하여, 1999년 건국 50주년을 기념해서 제 5차 인민폐를 발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