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스트리밍 사용자 4억 명 넘어...업계 장악력 높아져
2018.02.22
중국 인터넷 정보 중심(CNNIC)가 며칠전 발표한 제 41차 '중국 인터넷 발전 상황 통계 보고'에 의하면 2017년 중국 인터넷 엔터테인먼트 분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규모가 고속 성장을 계속하고 있으며, 그 중 인터넷 스트리밍 사용자 규모는 4억 2200만 명에 달해 연간 성장률이 22.6%에 이르렀다.
"강렬한 시장 요구, 정책적인 장려, 기업의 리소스 지원 등이 공동으로 인터넷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부흥기를 맞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 궈유에(郭悦) CNNIC 분석가는 2017년의 인터넷 스트리밍 산업의 발전 추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상장된 스트리밍 서비스의 영업 이익을 토대로 봤을 때, 대형 인터넷 플랫폼들의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 영업 이익은 계속해서 고속 성장을 보일 전망이다.
이와 동시에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의 컨텐츠 장악력 또한 크게 개선되어, 위법을 하거나 규칙을 어긴 컨텐츠들에 대한 효과적인 통제력을 지니게 되었다.
2017년, 중국 국가왕신판(国家网信办)은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 관리 규정'에 의거, 18개의 위법 컨텐츠에 대해 제재를 가한 적이 있다.
문화부는 전국 29개 성의 문화 시장에 대해 종합 집행 기구를 통해 처리하였고, 50개의 주요 인터넷 컨텐츠 경영 회사에 대한 조사를 진행중이다.
2018년 2월, 국가왕신판은 현재 인터넷 스트리밍에 자주 등장하는 저속한 컨텐츠, 부를 과시하는 컨텐츠, 악의적으로 패러디하는 것 등 문제를 일으키는 스트리핑 플랫폼 및 인터넷 bj들에 대한 정리 작업을 진행하였다.
이에 정리된 bj계정은 1401개, 폐지된 스트리밍은 5400여 개, 삭제된 짧은 동영상은 37만 개에 이른다.
[중국망] 이준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