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언론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9-03-30 16:01본문
중국은 12억 인구에 한반도의 46배에 달하는 9백60만km2의 국토를 가지고 있고, 세계 인구의 5분의 1이 중국어를 사용하는 대국이며 건국이래 우리 나라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어온 나라이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관계를 생각해 볼 때 중국 언론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하겠다.
1. 공산국가 언론 매체 이용의 특징
공산국가에서는 어떤 메시지의 부정적 효과에 보다 많은 경계심을 품고 있으며 사회 이념과 상반되는 메시지는 금지되고 사소한 탈선도 결코 용인되지 않으며, 오직 승인 받은 아이디어만 일반 대중에게 유입되도록 언론 매체는 철저하게 통제된다는 것이다. 어떤 정보와 어떤 아이디어가 언론 매체를 통해 유출 되어야 하고, 누가 어떤 정보와 아이디어에 접근해야 할 것인가의 결정이 계획적으로 시도된다.
2. 중국 언론의 특징
중국의 모든언론기관은 그 자체가 하나의 선전·선동조직이요, 여론 기관으로서 특수한 성격과 기능·임무가 부여되어 있다. 중국의 언론은 당의 직접 지도체계 속에 편입되어 있는 신문·잡지류를 '당기관지'라고 부른다. 따라서 대부분의 유력 일간지들은 당기관지이며 '刊種'이나 매체의 유형에 관계없이 영향력 있는 간행물은 당의 직접 지도체계 속에서 운용되고 있기 때문에 중국의 언론은 곧 당기관지라는 등식이 성립된다.
3. 언론 매체의 현황
1993년 말 발행되는 신문은 총 949종에 달한다. 일간지의 총 수는 247종에 이르며 이 중 당기관지가 172종으로 70%를 차지하고 있다. 또 한국어를 비롯한 13개 소수민족어로 발행되는 신문도 80개 나된다. 특히 과학기술, 경제교육, 정치법률과 관련된 전문지의 급속한 신장은 1980년대 중국 신문 발전의 최대 특징으로서 현대화 건설의 추진에 따른 필연적인 추세로 분석되고 있다.
4. 중국의 신화 통신사
신화 통신사는 중화 인민공화국의 국가 통신사이다. 그것은 국무원의 한 구성 부분이며 국가가 집중, 통괄하는 뉴스 배포 기관이다. 신화사는 1931년 11월 7일 강서성 소비에트 지구의 서금(瑞金)에서 창건되었으며 당시 홍색중화신문사(紅色中華新聞社)라고 불려졌다.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신화사는 중앙의 결정에 따라 점차 전국 각지의 조직을 통일, 조정하여 집중, 통합된 국가 통신사가 되었으며, 역사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장기간의 조직 정비 후 현재 신화사는 전국 규모의 통신사의 임무를 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식 사회주의의 현대화된 세계적인 규모의 통신사라는 목표를 향해 매진하고 있다.현재 해외 지사는 90개이고, 국내 29개의 성, 시, 자치구 및 홍콩에 모두 지사가 설립되어 있으며, 성 관할의 대도시에도 주재 기자단이 파견되어 있다. 인민해방군내에도 인민해방군 총지사가 설립되어 있으며, 해군, 공군, 및 각 대군구에도 별도로 지사가 설립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