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수입상품 수요 ① 유통매장편 > 중국경제동향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
중국경제동향

中 수입상품 수요 ① 유통매장편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06-10 08:15

본문

中 수입상품 수요 ① 유통매장편


2018-06-10
                                                           

- 식품, 엔젤상품, 화장품 수입 수요 왕성 -
- 브랜드 파워가 구매여부에 결정적 -
  

중국 상무부는 최근 중국 내 유통업체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수입상품 수요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대상 유통업체는 총 1018개사로, 이 중 95%가 대형 마트·백화점·슈퍼마켓 등 오프라인 매장이며, 85% 이상이 연간 매출액이 500만 위안 이상인 유통매장이다.
 
□ 조사 결과 개요

 
  ㅇ 중국 내 유통매장은 자국산 제품이 주를 이룸. 

    - 76.5% 조사대상 기업의 상품 구성이 50% 이상이 중국산 제품으로 나타남. 
 
  ㅇ 브랜드, 중국내 유통기업이 수입산 제품 선택에 가장 중요

    - 39.2% 조사대상 기업이 “브랜드”에 의해 수입여부를 결정한다고 답함. 

    - 안전, 가격, 디자인, 원료 등 요소를 선택한 비중이 각각 14.6%, 12.9%, 11.7%, 11.6%임. 
 
  ㅇ 향후 1년 내 수입상품 비중을 유지 또는 확대하겠다는 기업이 90% 이상

    - 유지가 85.5%, 확대가 7.2%, 수입상품비중 감소를 선택한 기업이 7.4%에 그침. 
 
□ 품목별 수요
 
  ㅇ 중국 내 유통기업의 수입상품 구매 수요는 주로 식품, 엔젤상품, 화장품, 시계·안경·선글라스 등에 집중


   ① (식품) 수요가 왕성한 품목. 특히 수산물, 건강식품, 소고기, 와인, 맥주, 신선과일에 대한 관심도가 높음. 

    - 유통업체가 식품 수입 결정 시 가장 중시하는 것은 브랜드(31.9%), 원료(20.2%), 안전성(20.2%)

    · 와인, 건강식품, 맥주, 식용유와 신선우유의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음. 쇠고기, 수산물, 신선과일, 우유와 견과류의 원료 및 안전성에 주목

    - 82.5%의 기업은 현재 비중 유지, 9.9%는 비중 증가, 7.4%는 비중 감소를 고려 중
 
  ② (의류) 중국 유통매장에서 주로 자국산 상품을 취급하는 것으로 나타남. 

    - 81.1%의 기업이 50% 이상이 중국산, 45%는 100% 중국산이라고 응답

    - 의류제품 수입 시 주로 브랜드(42.6%), 디자인(21.8%), 가격(13.4%) 등을 고려

    - 89.4%의 기업은 현재 비중 유지, 6.1%는 비중 증가, 4.5%는 비중 감소를 고려 중
 
  ③ (엔젤상품) 현재 중국 유통매장에서 수입산 비중이 높은 대표적 품목, 향후 수입수요가 왕성한 품목

    - 70%에 가까운 조사대상기업이 수입산 제품 취급, 영유아 식품, 이유식 조리기구, 아동용 카시트 등 품목의 수입산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해당 품목의 수입산 비중 50% 이상이라고 대답한 기업비중이 각각 26.1%, 25.6%, 25.5%

    - 브랜드(35%), 안전성(23.8%), 원자재(13.5%) 등에 높은 관심

    - 85.8%의 조사대상 기업이 현상 유지, 7.3%의 기업이 수입상품 증가 계획

    - 수입수요가 왕성한 엔젤상품은 영유아 식품, 기저귀, 아동복, 카시트 등 
 
  ④ (인테리어제품·생활용품) 수입산 비중이 높고 향후 수입 감소 움직임 보여

    - 벽지, 바닥재 등은 수입산 제품의 비중이 중국산보다 크며 취급 품목 중 자국산 비중이 50% 이상이 기업이 55% 수준

    - 브랜드, 디자인, 안전성이 수입제품을 구매하는 주요인, 각각 40.7%, 13.8%, 11.9% 비중 차지

    - 향후 1년 내 수입산 비중을 줄이겠다는 기업이 16.9%에 달하는 반면, 2.9%의 조사대상기업만 수입 증가 예정
 
  ⑤ (화장품) 수요 왕성 품목, 향후 지속 증가세 보여

    - 조사대상 기업 중 23.7%가 매장 상품구성 중 절반 이상이 수입산으로 나타났음. 

    - 브랜드, 안전성과 가격이 가장 중요한 요소, 각각 42.7%, 15.7%, 13.9%의 비중 차지

    - 9.2%는 향후 1년 내 수입비중을 늘리겠다고 답변. 향수, 스킨케어용품 및 색조화장품 수입을 증가하겠다는 비중은 10% 이상
 
  ⑥ (문화체육용품) 수입산 비중이 낮지만 향후 지속 증가세 

    - 81.4%의 조사대상 기업이 50% 이상이 자국산이라고, 48.9%의 조사대상기업은 100% 중국산으로 답했음.

    - 문화체육용품을 수입할 때,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브랜드. 40.5%의 기업이 선택

    - 89.4%의 기업은 현재 비중을 유지, 6.1%는 비중 증가, 4.5%의 조사대상기업만 비중 감소를 고려하고 있음. 
 
  ⑦ (전자제품) 일부 품목이 강세, 수입 비중 감소 전망

    - 촬영기기, 청소용 로봇, 전동 칫솔, 보청기 등 품목은 수입산 비중이 높음. 

    · 20%의 조사대상기업이 해당 품목에서 수입산 비중이 90% 이상이라고 답변

    - 브랜드, 안전성, 디자인이 가장 중요시하는 요인, 각각 39.6%, 15.4%, 12.7%의 비중 차지

    - 품목별로 살펴보면 냉장고와 세탁기는 브랜드, 정수기·식기세척기·건조기는 안전성, 전동 칫솔·촬영기기·청소용 로봇·진공청소기는 디자인, 공기청정기·TV·에어컨은 에너지 절약 수준을 가장 중시

    - 이번 조사에서 10.3%의 기업이 수입산 전자제품을 줄이겠다고 밝혔음. 
 
  ⑧ (시계, 안경, 선글라스) 글로벌 브랜드가 절대적 우위, 수입 증가 전망

    - 16.3%의 조사대상기업이 수입산 비중이 90%로 나타났는데 이는 주로 백화점 명품코너로 분석됨. 

    - 향후 수입산 비중을 더 늘리겠다는 기업 비중이 7.6%, 감소하겠다는 기업 비중은 5.3%

    - 품목별로 살펴보면 시계에 대한 수입수요가 확대할 것으로 나타남. 
 
  ⑨ (주얼리) 수입산 비중이 낮은 편, 앞으로도 현황 유지 전망

    - 54%의 기업이 수입제품 취급이 없으며 82.7%의 조사대상기업이 50% 이상이 자국산으로 답변

    - 브랜드, 디자인, 가격이 중국 유통매장이 수입제품을 선택하는 주 요인으로 각각 41.5%, 25%, 13.8%를 차지함. 

    - 향후 90.2%의 조사대상기업이 현황 유지를 선택, 5.4%의 기업만 수입증가 예정
 
  ⑩ (자동차) 수입 수요 다대 품목

    - 브랜드, 가격, 디자인 3대 요인, 각각 36.8%, 15.8%, 11.8%의 비중 차지

    - MPV와 SUV는 디자인을 보다 중요시하고 신에너지자동차, 세단은 가격에 대한 주목도가 높음.

    - 향후 1년 내 수입산 제품을 증가하겠다는 비중이 11.6%, 감소하겠다는 기업비중이 10.8%에 달함. 
 
□ 수입산 제품 선택 시 고려요인
 
  ㅇ 브랜드, 화장품, 시계, 주얼리 등 사치품 수입여부에 결정적

    - 글로벌 브랜드들은 1990년 초반부터 중국시장에서 진출해 유통채널을 구축해 왔음.

    - 2013~2014년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급성장, 그후 해외직구시장 폭발적 성장이 이어지면서 중국시장은 각종 명품 브랜드에 익숙해짐. 
 
 ㅇ 수입산 식품과 엔젤상품 선택 시 원료와 안전을 보다 중시

    - 식품과 엔젤상품은 사치품과 달리 “명품화”가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

    - 2008년 멜라민 분유파동 등은 중국 소비시장의 불신과 경계심을 불러일으켰고 이는 전반 소비시장의 “안전소비 인식 강화”로 이어졌음.
 
  ㅇ 가격경쟁력보다 훌륭한 디자인이 더욱 중요

    - 가격도 유통매장의 수입산 제품 선택에 영향을 미치지만 타 요소에 비해 그 비중이 낮은 편임. 

    - 의류, 인테리어 용품, 전자제품, 사치품 등은 가격보다 디자인을 더욱 중시
 
□ 전망 및 시사점

 
  ㅇ 우리 기업들은 취급 품목에 따라 중국 시장진출 전략을 분석해야 함. 

    - 우리나라 강세품목인 화장품은 브랜드 포지셔닝을 통해 브랜드 파워를 강화할 필요가 있음. 

    - 식품, 엔젤용품 등 브랜드 고착화가 형성되지 않은 분야는 안전성을 내세운 집중 공략이 바람직함. 
  
  ㅇ 중국 대표 온라인 쇼핑몰 징둥의 관계자는 중국 수입상품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었다며 글로벌 브랜드들과 중국 시장에서 경쟁하려면 품질 뿐만 아니라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기능을 내세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조언(KOTRA 베이징 무역관 인터뷰 결과)

    - 해당 관계자는 중국 온·오프라인 시장엔 글로벌 브랜드들이 포진한 상태라며 이러한 시장환경에서는 "다른 브랜드가 갖고 있지 않은 대체불가한 특징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

    - 이번 조사에서도 특정식품, 화장품, 엔젤상품, 문화체육용품과 명품(보석·시계·선글라스 등)은 수입 증대로 전망됨. 

중국경제동향 목록

이미지 제목
지난 7개월간 국영기업의 전략적 … 인기글 사진=웨이보신화통신 베이징 9월 15일 보도에 따르면 중국국무원 국유자산…(2024-09-16 18:23:32)
中 8월 수출 8.7%·무역흑자 … 인기글 8월 중국의 수출이 8.7% 깜짝 증가했다.중국 해관총서(관세청)의 1…(2024-09-10 20:32:38)
中 2023년 평균 연봉 2260… 인기글 [사진 출처=제일재경(第一财经)] 2023년 중국의 업계 평균 연봉이 공…(2024-05-23 17:16:25)
中 1~4월 상품 무역 수출입 규… 인기글 중국 해관총서(海關總署, 세관)에 따르면 올 1~4월 상품 무역 수출입 …(2024-05-23 14:24:04)
전 세계 여성 억만장자 약 300… 인기글 주간지 익스프레스는 최근 '중국 여성 억만장자의 놀라운 성공'이라는 제목…(2024-05-01 17:32:52)
中 관영 방송 통해 축구계 비리 … 인기글 [사진 출처=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 지난 해 중국 축구계를 떠들썩하…(2024-01-15 17:08:18)
2024년 中 경제가 안정적으로 … 인기글 2024년 中 경제가 안정적으로 회복할 거라는 강력한 근거[2024-01-15, 12:00:33] ​[금주의 논평(论评) 전문 번역]连平:2024年中国经济稳步复苏有强大支撑 环球时报(2024. 1.4.) 2023년…(2024-01-15 16:59:07)
2024중국 경제를 전망한다 인기글 2024중국 경제를 전망한다​상하이저널 中사회과학원 “다양한 정책 여력 …(2023-12-31 16:41:02)
경제일보 선정 2023년 中 10… 인기글 부동산 침체, 소비 부진, 높은 청년 실업률 등 각종 어려움을 겪은 20…(2023-12-31 16:35:34)
[2024 전망] 中 외신이 바라… 인기글 중국 정부가 최근 개최한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내년 경제 기조로 온중구진(…(2023-12-24 06:02:28)
中, 최대 식품 수입국으로 등극…… 인기글 저장(浙江)의 스페인 수입품 가게 주인이 스페인 이베리아산 햄을 썰고 있…(2023-12-19 11:54:32)
中, GDP 10년 만에 2배 껑… 인기글 2023년 제134회 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캔톤페어) 현장 중국 국내총…(2023-12-19 11:38:06)
中, 12월부터 흑연 수출통제 실… 인기글 수줴팅(束珏婷)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11월 30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정부가 최근 ‘중화인민공화국 수출통제법’ 규정을 근거로 관련 기업과 산업계의 광범위한 의견 청취를 거쳐 흑연 품목 임시 통제 조치를 전면 평…(2023-12-19 11:13:08)
금값 또 최고치 경신! 中 금 소… 인기글 [사진 출처: CCTV재경 영상 캡처] [인민망 한국어판 8월 3일] …(2023-08-05 14:46:57)
中 인민은행 “민간기업 금융 지원… 인기글 지난달 이후로 중국 정부가 민간 경제 관련 지원 정책을 잇따라 발표하고 …(2023-08-05 14:27:44)
게시물 검색

PC 버전으로 보기

延邊聖山本草商貿有限公司

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회사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