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유니콘기업의 창업스토리 > 중국경제동향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
중국경제동향

中 유니콘기업의 창업스토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08-24 14:39

본문

中 유니콘기업의 창업스토리


2018-08-24

- 끊임없는 시장 개척, 시장 수요에 따른 전략 조정도 뒷받침돼야 -
 
  
□ 중국, 세계 2위 벤처 대국으로 자리매김
 
  ㅇ 중국이 혁신을 신성장동력으로 내세우면서 세계 2위 유니콘 대국으로 자리를 굳힘.

    * 유니콘기업은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스타트업 기업을 의미

    - 미국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CB 인사이트의 ‘세계 유니콘기업 순위’에서 올해 초 기준 10위 안에 미국이 6곳, 중국이 4곳을 올렸음.  

    - 전체 유니콘기업 수(총 215개) 가운데 미국 기업이 108개로 절반을 차지하고 중국이 58개(27%)로 그 뒤를 잇고 있음. 

    - 불과 4년 전만 해도 전 세계 유니콘 중 75%가 미국 기업, 25%는 유럽기업, 중국은 2개사에 그쳤음. 

    - 거대한 내수시장에 기반을 둔 기업들의 이색적인 아이디어가 스타트업에서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됨.
 
□ 중국 유니콘기업의 창업스토리
 
  1) 창업스토리를 전하는 블로그 운영자에서 유니콘기업으로 성장 
 
  ㅇ 잘 알려지지 않은 해외 IT 스타트업 기업 소식을 번역해 블로그에 글을 게재하면서 시작

    - 1988년생 공학도였던 창업자 류청청은 대학생시절부터 IT 전문 블로그 ‘36kr.com’에 해외 IT 스타트업 기업 소식을 올렸음. 

    - 당시 대다수 IT 전문 매체들은 유명 기업들만 보도, 스타트업엔 아무도 관심이 없는 것을 안타깝게 여겼기 때문

    - 36kr.com에 게재한 글은 중국에서 보도되지 않은 신선하고 참신한 내용이었음.

    - 중국 내에서 창업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36kr.com은 주목 받기 시작했으며 각 언론들도 해외 스타트업을 보도할 때마다 36kr.com을 인용 

    - 2011년에만 해도 하루 1000명에 불과한 블로그 방문자 수는 1년 만인 2012년 10만 명까지 100배로 증가

    - 인지도를 얻은 36kr은 2011년 첫 엔젤투자 유치에 성공한 데 이어 이듬해엔 A급 투자도 유치하며 36kr은 중국을 대표하는 스타트업 정보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ㅇ 그 후 단순한 정보 플랫폼이 아닌 스타트업을 위해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 스타트업이 좀 더 쉽게 비즈니스 할 수 있는 창업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확정

    - 2017년엔 알리바바 산하 금융사 앤트 파이낸셜의 지원으로 투자가 필요한 스타트업과 투자를 원하는 대중을 연결하는 크라우드펀딩 사업 시작했으며 중국 최대 크라우드펀딩 기업으로 성장

    - 오픈한 지 1년도 안됐지만 현재까지 모두 257개 스타트업이 모두 4억 위안 투자받았으며 현재 7700여 개 스타트업 자금조달이 진행 중
 
  ㅇ 2014년부터 스타트업 전용 인큐베이터 ‘kr 스페이스사업 전개

    - 15명 팀원 이하의 아직 투자를 유치할 여력이 안 되는 초기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장소는 물론 법률·재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

    - 현재 베이징, 쑤저우, 항저우 등에 진출한 36kr 스페이스사업은 향후 20여 개 도시로 확장할 계획
 
  2) 인공지능(AI) 기술을 전면적으로 적용한 전자상거래 플랫폼
 
  ㅇ 올 상반기 중국 유니콘기업 리스트에서 가장 주목받은 ‘신흥 다크호스’는 기업가치 상승폭이 600%에 달하는 공동구매 쇼핑앱(app) 핀둬둬(拼多多) 

    - 핀둬둬는 3년 만에 이용자 수가 3억 명을 돌파해 징둥닷컴(약 3억 명)을 넘어 타오바오(약 5억5000만 명)의 뒤를 잇고 있음. 

    - 올 1분기 매출은 13억85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배 증가
 
  ㅇ 핀둬둬가 전자상거래 공룡업체들이 시장을 양분한 상황에서 가장 주목 받는 유니콘기업이 된 성공요인은 아래 2가지 요인으로 분석됨.   

    1) 착한 가격의 공동 구매 플랫폼

    2) 성장세가 위축돼 가던 전자상거래시장에 빅데이터에 기반한 AI기술을 접목시키는 획기적인 마케팅 전략
 
  ㅇ 핀둬둬는 한차례 거래에 여러명 고객이 참여하는 공동구매 애플리케이션임.

    - 일반 소비자가격과 공동구매가격 2가지를 제시해 고객이 주변인과 함께 참여하도록 공동구매를 유도하고 SNS기능을 활용해 누구나 공동구매에 동참할 수 있게 함. 
 
  ㅇ 상품 배열과 유통과정에 인공지능(AI)기술을 전면적으로 적용해 가격경쟁력 확보

    - 핀둬둬에는 상품 구성 기획자(MD)가 한 명도 없으며 그 역할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AI가 담당

    - 가성비 높은 제품을 발굴하는 과정에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공동구매 방식을 통해 마케팅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였음. 

    - 제품 카테고리별로 공동구매 데이터를 축적한 뒤 유관 상품 관련 정보를 해당 소비자들에게 백업해 추가적인 소비 유인을 창출 
 
  3) 내가 PD·출연자가 되는 문화콘텐츠 수요 겨냥
 
  ㅇ 쇼트 클립 SNS로 전면 개편한 2013년 10월 무렵부터 폭발적으로 성장하기 시작
    * 쇼트클립(短视频)은 인터넷 환경에서 제작, 업로드, 시청, 공유 가능한 5분 내외의 짧은 영상을 뜻함.

    - 2011년 GIF 콰이서우로 출범할 당시, GIF 파일 편집 업무에만 제한됐었음. 

    - 2015년 6월 안드로이드, iOS 합계 유저 수 1억 명을 돌파했으며 그 해 8월에는 애플 앱스토어 무료앱 랭킹 톱30에 올랐음. 

    - 현지 업계는 오는 2020년 중국 쇼트 클립 콘텐츠 관련 광고 매출은 지금보다 10배 가량 늘어난 600억 위안에 달할 전망
 
  ㅇ 콰이서우의 기발한 발상은

    1) 내가 PD·출연자가 될 수 있다는 점으로 젊은층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

    2) 표현욕구는 1, 2선 도시, 젊은층만 있는 것이 아니라 3,4선 도시, 중장년층도 있다는 점을 고려
 
  ㅇ 콰이서우는 다양한 기능으로 젊은 층의 자아연출을 도왔을 뿐만 아니라 기계 다루기에 약한 중장년층을 고려해 쉽게 다룰 수 있도록 기능을 설계함.

    - 콰이서우는 보통의 사진·동영상앱처럼 얼굴 변형이나 스티커 기능뿐 아니라 유머, 연기, 창작 등을 더빙해 볼 수 있어 큰 인기를 얻고 있음.  
 
  ㅇ 인터넷과 스마트폰 보급을 통해 무한한 잠재력을 갖게 된 1선 도시 이외 지역의 평범한 대중을 타깃으로 삼았음. 

    - 콰이서우의 사용자 분포도는 타 경쟁사들과는 상당히 다른 양상을 띠고 있는데 경쟁사인 메이파이(美拍)의 사용자 분포가 1선 도시민 13.7%, 2,3선 도시민 43.3%인 것에 비해 콰이서우는 1선 도시민이 4.8%로 낮고 2,3선 도시민이 46.8%로 다소 높은 편  

    * 농촌 지역 사용자 수에서 메이파이가 5.7%에 그친 것에 비해, 콰이서우는 16.6%로 거의 3배 가까이 높았음. 
 
□ 시사점
 
  ㅇ 중국에서 유니콘기업이 급성장할 수 있는 데에는 아이디어만 갖고 스타트업을 시작하고 투자를 받을 수 있는 창업생태계가 갖춰진 것에 있음.

    - 중국의 유기콘기업들은 세쿼이아 캐피털 차이나와 같은 유명 투자기관이나 알리바바와 같은 IT 거물업체 등 벤처캐피털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받고 있음.  
 
  ㅇ 중국의 창업자들은  KOTRA 베이징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투자 받는 것으로 성공했다고 생각하면 착각이라며 끊임없이 트렌드의 변화를 분석하고 새로운 시장개척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

    - 중국 소비자들은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이색적인 창업아이템을 신속하게 유니콘기업으로 성장시키는 반면 새로운 발전을 보이지 않으면 쉽게 외면한다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지적 

중국경제동향 목록

이미지 제목
지난 7개월간 국영기업의 전략적 … 인기글 사진=웨이보신화통신 베이징 9월 15일 보도에 따르면 중국국무원 국유자산…(2024-09-16 18:23:32)
中 8월 수출 8.7%·무역흑자 … 인기글 8월 중국의 수출이 8.7% 깜짝 증가했다.중국 해관총서(관세청)의 1…(2024-09-10 20:32:38)
中 2023년 평균 연봉 2260… 인기글 [사진 출처=제일재경(第一财经)] 2023년 중국의 업계 평균 연봉이 공…(2024-05-23 17:16:25)
中 1~4월 상품 무역 수출입 규… 인기글 중국 해관총서(海關總署, 세관)에 따르면 올 1~4월 상품 무역 수출입 …(2024-05-23 14:24:04)
전 세계 여성 억만장자 약 300… 인기글 주간지 익스프레스는 최근 '중국 여성 억만장자의 놀라운 성공'이라는 제목…(2024-05-01 17:32:52)
中 관영 방송 통해 축구계 비리 … 인기글 [사진 출처=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 지난 해 중국 축구계를 떠들썩하…(2024-01-15 17:08:18)
2024년 中 경제가 안정적으로 … 인기글 2024년 中 경제가 안정적으로 회복할 거라는 강력한 근거[2024-01-15, 12:00:33] ​[금주의 논평(论评) 전문 번역]连平:2024年中国经济稳步复苏有强大支撑 环球时报(2024. 1.4.) 2023년…(2024-01-15 16:59:07)
2024중국 경제를 전망한다 인기글 2024중국 경제를 전망한다​상하이저널 中사회과학원 “다양한 정책 여력 …(2023-12-31 16:41:02)
경제일보 선정 2023년 中 10… 인기글 부동산 침체, 소비 부진, 높은 청년 실업률 등 각종 어려움을 겪은 20…(2023-12-31 16:35:34)
[2024 전망] 中 외신이 바라… 인기글 중국 정부가 최근 개최한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내년 경제 기조로 온중구진(…(2023-12-24 06:02:28)
中, 최대 식품 수입국으로 등극…… 인기글 저장(浙江)의 스페인 수입품 가게 주인이 스페인 이베리아산 햄을 썰고 있…(2023-12-19 11:54:32)
中, GDP 10년 만에 2배 껑… 인기글 2023년 제134회 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캔톤페어) 현장 중국 국내총…(2023-12-19 11:38:06)
中, 12월부터 흑연 수출통제 실… 인기글 수줴팅(束珏婷)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11월 30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정부가 최근 ‘중화인민공화국 수출통제법’ 규정을 근거로 관련 기업과 산업계의 광범위한 의견 청취를 거쳐 흑연 품목 임시 통제 조치를 전면 평…(2023-12-19 11:13:08)
금값 또 최고치 경신! 中 금 소… 인기글 [사진 출처: CCTV재경 영상 캡처] [인민망 한국어판 8월 3일] …(2023-08-05 14:46:57)
中 인민은행 “민간기업 금융 지원… 인기글 지난달 이후로 중국 정부가 민간 경제 관련 지원 정책을 잇따라 발표하고 …(2023-08-05 14:27:44)
게시물 검색

PC 버전으로 보기

延邊聖山本草商貿有限公司

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회사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