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 크로스 보더‘ 온라인쇼핑 현황
2018-11-10
1. 중국 크로스 보더 온라인쇼핑 현황
□ (시장규모) 2018년 10월 중국국제상회(中國國制商會) 「중국수입소비시장보고(中國進口消費市場報告)」에 따르면, 크로스 보더 온라인쇼핑 소비자수는 최근 3년간 10배 증가하였음
○ 2015-2018년 알리바바 그룹의 B2C 플랫폼인 티몰글로벌(天猫國制)은 75개 국가의 3,900개 품종 19,000여개 상품을 수입하였으며 그 중 80%이상은 처음 중국에 진출하는 상품으로 나타났음
□ (품목별 소비현황) 티몰글로벌의 통계에 따르면, 2017년 수입품목 중 일용 화학제품(생활용품·화장품)과 분유가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으며 2016년 대비 증가율은 각각 48.6%, 40.4%로 나타났음
2. 세대별 소비현황
□ 90허우·95허우 세대의 크로스 보더 온라인쇼핑 소비자 수 비율은 2016년 처음 80허우·85허우 세대 비율을 초과한 후 2017년 전체의 45.2%에 달하였으며 2018년 50%를 돌파할 것으로 예측됨
○ 하지만 구매 금액은 80허우·85허우 세대가 전체의 47.6%로 가장 높아 여전히 소비력이 가장 높은 연령대로 나타났음
3. 시사점
□ 최근 중국의 감세정책으로 2018년 7월 평균 수입관세율은 15.7%에서 6.9%로 감소하였으며 보세수입품 평균 수령기간이 2014년 9.2일에서 2017년 4.5일로 줄어들면서 크로스 보더 온라인쇼핑에 호재로 작용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