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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사치품 시장 젊은층 중심 지속 성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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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11-30 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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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사치품 시장 젊은층 중심 지속 성장 전망


2018-11-30
  
1. 사치품 소비 현황
 
□ 최근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서비스 수준이 업그레이드되고 젊은층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사치품 시장은 전반적 호황으로 보임
  
□ 2010~2013년에 중국 사치품시장의 매출이 평균 5% 증가하였으며 2011년 증가율이 13%에 달한 것으로 기록됨. 2014~2016년에 중국 거시경제 성장이 둔화되어 사치품소비시장의 매출증가율도 점점 하락세로 보였음
  
·2017년 경기가 회복되어 사치품의 매출 증가율이 다시 6%까지 상승하였음
  
□ 2008~2009년 전 세계적인 경제 불황으로 인해 중국 사치품 소비시장도 침체되었지
만 2010년 이후 세계경제가 다시 호황으로 돌아서 중국소비자의 사치품에 대한 소비도 이전 상태로 회복되었음
  
□ 최근 전첨(前瞻)연구원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고급소비재, 고급호텔, 고급주류, 자가용비행기, 요트 등 품목의 매출증가율이 사치품 시장 전체의 증가율보다 높음 
  
·그 중에 자가용 비행기 및 요트의 매출증가율이 14%로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나머지 품목은 증가율이 6%로 유지되고 있음
 
□ 현재 사치품 중 상위의 브랜드는 백화점, 쇼핑몰 등 오프라인 매장에 입점해서 판매되고 있으며 중등 브랜드는 대리상 및 명품점을 통해 판매하기도 함
  
2. 젊은층의 사치품 소비 온라인 중심 지속 증가

  
□ 대부분 사치품이 오프라인 방식으로 판매되고 있지만 백화점 오프라인 매출이 전반적 감소되고 있는 바람에 일부 사치품 브랜드는 온라인 소비시장 진입을 모색하고 있음
  
□ 보고서에 따르면 한편 전 세계 사치품 시장은 성장세로 보이며 전통 오프라인 판매형식보다 온라인 방식으로 사치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더 많아질 것으로 보임
  
□ 2008년에 사치품의 온라인 매출이 2.9억 유로(약 0.37조원)가 기록되었으며 2018년 이 수치는 23.5억 유로(약 3조원)로 증가될 것으로 보임. 특히 23세 ~ 32세 젊은층 소비자는 향후 사치품 온라인 판매의 주요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됨
  
· 2025년 23세 ~ 32세 젊은층 소비자의 사치품에 대한 소비는 전체 매출의 4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 대표적인 사례는 글로벌 사치품 온라인 쇼핑몰 Farfetch은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전 세계적으로 자금을 모이고 있음
 
□ 2017년 중국의 사치품의 온라인 매출 증가액 중 85%가 23세 ~ 32세 젊은층 소비자가 기여한 것임
  
·2017년 8월 중국 온라인 쇼핑몰 ‘티몰’(TMALL)은 사치품 전용 플랫폼 ‘Luxury Pavillion’을 만들어 23세 ~ 32세 젊은층 소비자에 대상으로 사치품을 판매하고 있음. 현재 티파니(Tiffany & Co)를 포함해 총 70개 사치품 브랜드가 해당 플랫폼에 입점하였음

□ 중국 23세 ~ 32세 젊은층 소비자가 향후 사치품시장의 주요 고객을 될 것으로 예상됨. 2015년에 약 34%의 가처분소득은 23 ~ 32세 젊은층 소비자가 가지고 있으며 2025년에 이 비율은 50%로 인상될 것으로 예측함 
  
3. 시사점
  
□ 중국 23 ~ 32세 소비자에게 브랜드 인지도가 제일 중요하지만 이들의 개성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짐. 특히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젊은 소비자의 구매패턴을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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