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청소년 소비시장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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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12-27 12:22본문
중국 청소년 소비시장의 특징
2018-12-27
2016년 기준 중국의 00허우(2000년 이후 출생자) 인구는 2.8억명으로, 이중 0~11세의 아동 인구를 제외한 12~18세의 청소년 인구는 약 1억명에 가까울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의 연구기관 텐센트연구원에 따르면 2017년 2월 기준 00허우 세대의 평균 통장잔고는 1,840위안(약 30만원)으로 90허우 세대보다 오히려 3배 가까이 많아, 성인에 비하면 적은 액수일지언정 독립적인 의사결정에 따른 소비행위를 할 물질적 기반을 갖춘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중국의 민간연구원 iResearch에 따르면 12~18세의 중국 청소년들은 80% 가량이 오프라인에서의 소비를 온라인에서보다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추상적인 서비스보다는 실재하는 상품에 대한 소비를 더욱 선호하고 있다.
2018-12-27
2016년 기준 중국의 00허우(2000년 이후 출생자) 인구는 2.8억명으로, 이중 0~11세의 아동 인구를 제외한 12~18세의 청소년 인구는 약 1억명에 가까울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의 연구기관 텐센트연구원에 따르면 2017년 2월 기준 00허우 세대의 평균 통장잔고는 1,840위안(약 30만원)으로 90허우 세대보다 오히려 3배 가까이 많아, 성인에 비하면 적은 액수일지언정 독립적인 의사결정에 따른 소비행위를 할 물질적 기반을 갖춘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중국의 민간연구원 iResearch에 따르면 12~18세의 중국 청소년들은 80% 가량이 오프라인에서의 소비를 온라인에서보다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추상적인 서비스보다는 실재하는 상품에 대한 소비를 더욱 선호하고 있다.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상품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상품은 학용품(82.8%)이었고, 다음으로는 간식 및 음료(71.2%, 복수응답 가능)로 학업 등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흔히 쓰이는 제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높았다.
온라인 소비의 비중은 높지 않았으나, 온라인 소비 중 금액상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인터넷 게임(응답자의 15.6%)이었으며, 온라인 소비를 월 1,000위안 이상 한다고 응답한 일부 청소년의 소비가 전체 평균을 크게 견인하는 등 중국 청소년의 온라인 소비에서도 일종의 양극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중국 청소년 소비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을, 서비스보다는 상품 위주의 접근을 우선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미래의 주력소비층이 될 청소년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친근하면서도 고급스런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
온라인 소비의 비중은 높지 않았으나, 온라인 소비 중 금액상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인터넷 게임(응답자의 15.6%)이었으며, 온라인 소비를 월 1,000위안 이상 한다고 응답한 일부 청소년의 소비가 전체 평균을 크게 견인하는 등 중국 청소년의 온라인 소비에서도 일종의 양극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중국 청소년 소비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을, 서비스보다는 상품 위주의 접근을 우선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미래의 주력소비층이 될 청소년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친근하면서도 고급스런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