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국을 사랑하라, 중국 사람을 존중하라, 중국을 품으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9-03-12 17:07본문
중국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1)
1. 중국을 사랑하라, 중국 사람을 존중하라, 중국을 품으라 !
요즘 나오는 서적 가운데 ‘섬김의 리더십(Servant Leadership)’과 관련된 책들이 CEO사이에 새로운 인기를 끌고 있다. 섬기는 리더십은 오로지 헌신적이고 양심적인 마음의 발로에 의해서만 행동으로 유지되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다른 리더십 이론들처럼 실천을 요구하고 있는 실천적 리더십이다. 섬김의 리더십은 곧 마음의 리더십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칠 기회나 책임을 맡게 되면 우선 기회와 지위의 힘을 자신의 이익이라는 관점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자신이 이끌고 있는 사람들의 이익이라는 관점으로 볼 것인가를 선택하는 것이다. 세일즈 총장에서 CEO로 변신한 ㈜대교의 송자회장의 섬김 경영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섬기는 경영을 묵묵히 실천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섬김의 대상은 온 세상에 흩어져 있는 고객이겠죠. 고객은 국적, 종교, 문화, 인종을 초월하여 누구든지 임금처럼 섬겨야 합니다. 섬긴다는 의미는 가장 좋은 상품, 가장 값싼 상품을 어김없이 공급하는 것이지요. 다음으로 섬김의 대상은 종업원입니다. 편하고 즐겁게 일할 수 있고, 자유로이 경영에 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교육을 통해서 종업원들의 능력을 키우고, 내가 잘되면 우리 기업이 잘되고 기업이 잘되면 내가 잘된다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할 것입니다.”
중국, 중국의 사업 파트너를 대할 때나 중국인을 고용하는 CEO 위치에 있거나, 중국 CEO를 리드하는 리더의 위치에 있거나, 유학생활 중 중국 친구들과 어울릴 때나 중요한 성공의 원칙이 있다. 바로 내가 당신을 이용하여 무엇을 하겠다는 마음을 주어서는 절대 안 된다는 것이다. 중국 CEO는 상대방을 처음 만날 때 상대방이 믿을 수 있는 사람인지, 그리고 상대방이 나를 이용하여 무엇을 얻어내려고 하는지, 일회용인지 아니면 오래 사귈 만한 사람인지를 깊이 탐색한다. 그리고는 다음 행동을 취한다. 아무런 표정이나 태도의 변함이 없다. 그러나 상대방을 향한 마음의 태도는 이미 결정된다.
특히 중국 사람은 대단히 자존심이 강하다. 내가 누군가에 의해서 이용당하고 상대방이 자신의 이익에만 급급한 태도를 발견하는 순간 매우 자존심을 상해한다. 나는 ‘애심양광공정’을 통해 매년 약 1,000명의 중국 각 성, 시, 현의 고위관료들을 훈련시키고 있다. 지금까지 약 4,000명이 나의 강의를 듣고 서로 관계를 맺어오고 있다. 또한 중국 본토인과 중국 한인 실업인 및 전문인을 대상으로 CBMC(Connecting Business & Marketing to China) 을 설립하여 10여 년 그들을 섬기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50개 지회로 성장하였다. 앞으로 2010년까지는 100여개 지회로 성장하는 비전을 가지고 섬기고 있다. 이러한 활동의 중심 철학은 섬김과 희생 정신이다.
나는 도리와 예의로 그들을 대한다. 신용을 져버리거나 무례하게 굴지 않는다. 그들도 내가 그들을 이용해 내 이익을 챙기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내 이익을 생각하기 앞서 무조건 그들의 편에 서서 그들의 이익을 먼저 생각했다. 그리했더니 만나는 사람들 마다 금방 친구가 되었다. 국무원의 장관, 차관, 전국부녀연맹 당서기, 각성의 성장, 시장, 전국과학기술협회 주석, 당서기, 각 성,시,현 주석들, 북경대 교수들, 수많은 CEO들이 모두가 스승이요, 제자요, 깊은 친구가 된 것이다. 심지어 내몽골에 은격패지구 국가낙동업 단지의 엄청난 땅을 소유하고 있는 왕 회장은 언제든지 오면 내가 원하는 만큼 땅를 무상으로 주겠다고 할 정도이다. 계림에 있는 과학기술협회 왕 주석은 산수가 수려한 장소에 수천 평, 수 만평의 땅을 그저 최저가로 주겠다고 아우성이다. 여러 도시에서는 경제 고문으로 초빙하겠다고 한다. 당신이 소개한 친구들은 어떤 일이라도 보살펴 주겠다고 약속하기도 한다. 그들의 지방에 한 번만이라도 방문해 달라고 청하기도 한다. 물론 인사치레로 하는 말일 수도 있지만 진심은 통하기 마련 아닌가? 서로 사랑하고 존중하고 섬기기 때문에 그것이 진심임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는 것이다.
참다운 섬기는 리더는 상대방을 향한 무조건적인 사랑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이해하고 그것을 매일 실천하는 사람이다.
그대! 진정 중국에서 성공하길 원하는가?
그렇다면 중국 사람의 말을 귀담아 듣고, 중국 파트너를 마음으로 깊이 존중하며, 그들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고 챙겨주어라. 중국 형제들이 어려움을 당하거나 실패하는 모습에도 격려하고, 나의 사랑에도 불구하고 잘못하고 거짓말한다 할지라도 끝까지 용서하고, 길을 잃었을 때 말없이 10리를 동행하며 올바른 길로 인도하며 무한한 애정으로 겸손한 태도로 섬기라.
이런 태도를 보여 줄 때 중국 사람은 진심으로 감동할 것이다. 중국인 친구들은 나를 깊이 존중하고 인정해 줄 것이며 중국 파트너들은 영원한 친구로 다가올 것이고 내가 부탁하지 않아도 자신들이 나를 도와줄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를 고민하게 될 것이다.
바로 여기에 중국에서 사는 즐거움과 행복이 있는 것이다. 중국 사람들을 사랑하고 그들의 인간적인 면모를 좋아하게 되면 성공은 저절로 이루어질 것이다.
“혼자서 애를 쓰는 것보다 둘이서 함께 하는 것이 낫다
그들의 수고가 좋은 보상을 받기 때문이다.
넘어지면 일으켜 줄 사람이 있어 좋다.
외톨이는 넘어져도 일으켜 줄 사람이 없어 보기에 딱하다
혼자서 막지 못할 대적도 둘이서는 막을 수 있다.
삼겹줄로 줄을 꼬면 쉽게 끊어지지 않는 법이다.” <성경, 전도서>
그들의 수고가 좋은 보상을 받기 때문이다.
넘어지면 일으켜 줄 사람이 있어 좋다.
외톨이는 넘어져도 일으켜 줄 사람이 없어 보기에 딱하다
혼자서 막지 못할 대적도 둘이서는 막을 수 있다.
삼겹줄로 줄을 꼬면 쉽게 끊어지지 않는 법이다.” <성경, 전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