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품, 1∼2월 중국 수입시장점유율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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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3-04-08 16:30본문
한국제품, 1∼2월 중국 수입시장점유율 1위
2013-04-08 09:46:13
한국이 올 1∼2월 중국 수입시장에서 일본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고 한국매체가 전했다.
7일 한국 코트라에 따르면 해당 기간 한국은 중국 수입시장에서 9.24%의 점유율로 대만(8.40%), 일본(7.88%)을 여유 있게 따돌리고 수위를 차지했다.
한국의 중국 수입시장 점유율은 2005년 11.64%에서 작년 9.17% 등으로 다소 완만한 하락세를 보인 반면 일본은 15.22%에서 9.78%로 급전직하했다. 이런 추세가 올해에도 이어지면서 한국과 일본의 점유율 역전현상이 일어났다.
휴대전화(39.6%), 자동차부품(31.8%), 전자집적회로(25.1%) 등 전통적인 수출품들이 전년 동기 대비 두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면서 일본의 벽을 넘는 데 선봉장 역할을 했다.
일본이 '엔저'의 호재 속에서도 대중 수출이 부진한 것은 영토분쟁 등에 따른 반일 감정이 환율의 영향을 상쇄했기 때문으로 한국 코트라는 분석했다.
하지만 환율 효과가 통상 6개월∼1년 이후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점을 고려하면 올 하반기부터 가격경쟁력을 등에 업은 일본 기업의 시장 공략이 거세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7일 한국 코트라에 따르면 해당 기간 한국은 중국 수입시장에서 9.24%의 점유율로 대만(8.40%), 일본(7.88%)을 여유 있게 따돌리고 수위를 차지했다.
한국의 중국 수입시장 점유율은 2005년 11.64%에서 작년 9.17% 등으로 다소 완만한 하락세를 보인 반면 일본은 15.22%에서 9.78%로 급전직하했다. 이런 추세가 올해에도 이어지면서 한국과 일본의 점유율 역전현상이 일어났다.
휴대전화(39.6%), 자동차부품(31.8%), 전자집적회로(25.1%) 등 전통적인 수출품들이 전년 동기 대비 두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면서 일본의 벽을 넘는 데 선봉장 역할을 했다.
일본이 '엔저'의 호재 속에서도 대중 수출이 부진한 것은 영토분쟁 등에 따른 반일 감정이 환율의 영향을 상쇄했기 때문으로 한국 코트라는 분석했다.
하지만 환율 효과가 통상 6개월∼1년 이후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점을 고려하면 올 하반기부터 가격경쟁력을 등에 업은 일본 기업의 시장 공략이 거세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