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터넷 시장에 부는 한국풍 바람 > 中韓동향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
中韓동향

중국 인터넷 시장에 부는 한국풍 바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3-07-17 16:01

본문

 
중국 인터넷 시장에 부는 한국풍 바람
중국에서 장보기를 모두 인터넷에서 해결하는 사람이 점점 늘고 있다. 이 때문에 인터넷에서의 소비재 매출이 전체 유통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11년 4.4%에서 2012년 6.3%로 1년새 무려 1.9퍼센트포인트나 올랐다. 중국 전자상거래 연구센터는 이 추세를 유지한다면 올해는 그 비중이 7.4%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의 인터넷쇼핑몰 서비스를 접하다 보면 놀라울 때가 많다. 셀러에 대한 결제조건이 한국보다 우수하고 소비자 입장에 서보면 구매절차가 간단하고, 타오바오의 경우에는 셀러에게 메신저로 실시간 문의가 가능해 무척 편리하다. 소비자가 지불한 금액이 셀러에게 에스크로 시스템을 통해 언제 넘어갈지도 쉽게 검색할 수 있다. 배송이 늦어지는 동안 나도 모르게 돈이 지불되어버리는건 아닌지 하는 괜한 불안감에 휩싸일 필요조차 없는 것이다. 
 
中 네티즌 5명중 1명 
“한국풍 제품 구매한 적 있다”

이런 서비스를 두루 갖추고 중국 온라인 C2C 시장의 90%를 독식하는 중국 최대의 오픈마켓 타오바오가 올 5월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타오바오가 창립 10주년을 기념해 발표한 보고서를 보면, 2005년부터 2013년 5월까지 타오바오를 통해 ‘한국풍’ 제품을 구매한 사람은 1억 1800만명이나 된다. 작년 말 기준으로 중국의 네티즌이 5억6400만명인데, 중국 네티즌 다섯명 중 한명은 한국풍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셈이다. 
 
중국에서는 한국풍을 ‘한반(韩版)’이라고 하는데, 타오바오 검색창에 ‘한반’이라고 치면 4500만개 이상이 검색될 정도로 어마어마하게 많다. 이외에도 타오바오가 여러 실적을 공개했다. 일등이 아니면 서러워할 중국이지만 온라인 시장에서도 역시 남다른 기록이 많이 나왔다. 어떤 고객은 타오바오에서 중소도시에서 집 열채를 살수 있는 600만 위안이상을 온라인 쇼핑에 쓴 것이다. 
 
‘剁手족’ 신조어 탄생 
“쇼핑 많이 해서 손을 잘라야 한다” 

온라인 쇼핑을 탐닉하는 사람들이 많아지자, 중국에서는 온라인 충동구매를 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신조어로 ‘두어서우(剁手)족’이라는 말까지 생겨났다. ‘두어서우’란 중국어로 손을 자른다는 뜻이다. 쇼핑을 너무 많이 해서 손을 잘라야 한다는 무시무시한 의미를 담고 있다. 

타오바오 이용자 중에도 두어서우족이 많은데, 타오바오가 자체적으로 정한 두어서우족 기준으로 통계를 내어 보면, 타오바오의 두어서우족은 일인당 연간 500회 이상 물건을 주문하고 일인당 1년에 2만 위안 이상을 타오바오에서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어도 하루에 한번 이상 쇼핑을 하고, 연간 몇 달치 급여를 인터넷 쇼핑에 쏟아 붓고 있는 것이다. 두어서우족 중에는 직장여성들이 많다. 오프라인 매장을 일일이 둘러볼 시간이 부족한 직장여성들은 자연히 인터넷 쇼핑에 의존하게 되는데 오늘날 타오바오의 성장과 중국 인터넷 쇼핑의 발전에 있어 직장여성들이 지대한 공헌을 한 것이다. 
 
인터넷 쇼핑 초창기만 해도 오프라인 매장에서 찾기 어려운 틈새상품을 찾는 채널로 인터넷 쇼핑몰이 부수적으로 이용됐지만, 이제는 살림살이와 관련된 모든 생필품, 가전, 가구, 사치품도 인터넷에서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다. 중국의 인터넷 쇼핑몰이 오픈마켓을 제외하고는 초창기에 특정품목을 위주로 취급하다가 점차 백화점처럼 종합 품목 쇼핑몰로 변신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한국의류에서 시작한 열풍 
식품, 화장품, 주방용품, 가전, 유아용품으로

두어서우족까지는 아니더라도 PWC 발표를 보면 중국 네티즌의 절반 이상이 일주일에 한차례 이상 인터넷 쇼핑을 하는데 이는 전세계 평균의 두 배나 된다. 지금은 인터넷 쇼핑이 대도시와 일부 중소도시에서 많이 이루어지지만, 중국정부가 전국적으로 2015년까지 광가입자를 3500만 가구로 늘리고 중서부지역과 농촌지역의 인터넷 환경 개선을 크게 개선하려고 하는 만큼 앞으로 몇 년내 지금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인터넷 쇼핑객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 쇼핑이 백화점과 할인매장을 강하게 위협하는 주류 유통채널로 자리잡는 것은 시간문제인 것이다. 현재는 20,30대가 인터넷 쇼핑을 주도하고 있지만 높은 연령층의 인터넷 쇼핑도 점차 늘고 있고, 특히 50대 이상 연령층은 인터넷 쇼핑이 빈번하지는 않지만 일인당 평균 구매액이 가장 높다는 점은 주목할 만 하다. 앞으로는 인터넷에서도 실버상품이 단순한 선물용품이 아닌 실수요자 위주로 많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한국 의류에서 시작한 열풍이 이제는 식품, 화장품, 일용품, 주방용품, 가전, 유아용 제품으로 옮겨 붙고 있다. 중국 14억 인구가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인터넷이라는 플랫폼에 한국제품을 가득 채우는 꿈을 갖고 이를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할지 깊이 있는 고민을 해봐야 할 때다. 

中韓동향 목록

이미지 제목
KIC 중국, 상하이에서 중한과기… 인기글 한국 과기정통부 산하 글로벌혁신센터(KIC중국)가 중국국가기술이전 동부센…(2024-09-10 20:50:16)
中 한국 조경태 의원 대만 총통 … 인기글 20일 열린 라이칭더 타이완 총통 취임식에 한-타이완 의원친선협회장인 한…(2024-05-23 16:21:40)
“음식 속에 담긴 사계절”, 한-… 인기글 “음식 속에 담긴 사계절”, 한-중 무형문화유산 교류전 개최[2024-…(2024-05-23 16:14:08)
'제4차 中∙日∙韓 수자원 장관회… 인기글 장쑤(江蘇)성 양저우(揚州)시에 위치한 남수북조(南水北調) 동선(東線) …(2024-05-23 15:37:03)
韓 현대자동차, 中과 손잡고 '수… 인기글 현대차는 중국에서 20년 넘게 발전을 도모하며 신사업을 계속 확장해 오고…(2024-02-07 14:09:27)
'제1차 중한 경제협력 교류회' … 인기글 2023년 11월 14일 '제1차 중한 경제협력 교류회' 현장.​ "중…(2023-11-16 15:55:03)
주한중국대사관, 대한적십자사에 호… 인기글 최근 한국 여러 지역에 연일 쏟아진 폭우로 제방 붕괴, 산사태 등 2차…(2023-08-05 14:36:36)
윤 대통령, 중국대사관 찾아 장쩌… 인기글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2일) 오후 서울 중구 주한중국대사관에 마련된 고 …(2022-12-02 20:15:17)
시진핑 주석, 윤석열 한국 대통령… 인기글 시진핑 주석, 윤석열 한국 대통령과 회담​​ 09:52, November…(2022-11-24 17:01:48)
中, 韓 영화 중국 인터넷 방송 … 인기글 한국 영화의 중국 인터넷 플랫폼 방송과 관련해, 자오리젠(趙立堅)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한국과의 인문 교류와 협력 면에서 개방적 태도를 취하며, 한국이 중국과 함께 지속적으로 양국 인문…(2022-11-24 16:59:37)
韓 기업인이 말하는 '중국 기회' 인기글 올해는 중·한 수교 30주년이 되는 해다. 재중 한국인의 주요 거주지 중…(2022-11-01 12:55:59)
中 1~8월 외국인 투자액 중 한… 인기글 지난 1~8월 중국의 해외직접투자(FDI) 유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2022-09-20 21:35:14)
‘중한연합항전’ 특별전시회 중국인… 인기글 ‘중한연합항전’ 특별전시회가 지난 3일 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관에서 개막,…(2022-09-07 19:04:05)
“어떤 상황에서든 양국은 교류와 … 인기글 [인턴뷰] “어떤 상황에서든 양국은 교류와 협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다…(2022-08-26 08:12:29)
주한 중국대사관, 중한 수교 30… 인기글 주한 중국대사관, 중한 수교 30주년 기념 리셉션 개최​​ [사진 제공:…(2022-08-25 08:20:30)
게시물 검색

PC 버전으로 보기

延邊聖山本草商貿有限公司

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회사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