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말하는 중국에서 조심해야 할 6가지 주의사항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4-08-25 07:47본문
한국인이 말하는 중국에서 조심해야 할 6가지 주의사항
어디서나 차조심!
파란불에도 차가 오지 않는지 살핀 뒤 손을 들어 건너자. 보행자 신호가 파란불이어도 차가 사람보다 먼저 지나가는 일이 부지기수이다.
손가락질은 금물
우리나라도 마찬가지겠지만 중국에서의 손가락질은 더욱 조심해야 한다. 중국인은 상대를 모욕할 때, 다툼이 있을 때 손가락질을 하므로 매우 기분 나쁘게 받아들여 싸움으로 번질 수 있다
관광객이 많은 곳은 소매치기의 주무대
절도, 소매치기와 같은 경범죄에 노출되어 있는 것은 어느 여행지나 마찬가지이다. 기차역, 버스 정류장, 버스, 지하철 내부와 여행객이 많이 몰려드는 번잡한 광장이나 시장골목에서는 본인이 먼저 조심하는 수 밖에 없다. 상하이에서도 마찬가지로 스마트폰이나 가방을 소매치기 당하는 사례가 종종있다. 가방을 눈에 보이도록 앞쪽으로 메고 다녀 불상사를 피하자.
물과 화장지는 소지하고 다니자.
식당과 화장실에는 당연히 있을 것이라 여기는 화장지가 중국에서는 보기 힘들다. 식당에서 물을 주지 않는 것도 마찬가지. 끓인 물을 챙겨서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다.
불법택시 헤이처(黑車)는 절대 이용하지 말자.
밤늦은 시간 공항에서 시내로 이동할 때, 사람이 많이 몰리는 관광지 주변에서 택시를 이용하고 싶지만 차가 부족할 때 ‘흑차'라고도 불리는 불법택시 헤이처를 타고픈 유혹에 흔들리기 쉽다. 차종도 택시보다 깔끔하고 가격도 저렴하여 한번 쯤 타는 건 괜찮겠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불법인만큼 안전을 보장받기 어렵고 그만큼 사건사고에 노출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이용하지 않도록 하자. 육안으로 대부분 확인할 수 있지만, 확실히 하려면 모든 택시를 타기 전에는 미터기가 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녹색 모자는 쓰고 가지 말자.
중국인이 경사, 번영을 상징하는 붉은 색을 좋아하는 것은 많이들 아는 사실이다. 그 외에도 검은색은 어둡고 불법적인 일을 상징하고, 노란색은 황제를 상징하여 고급스럽고 비싼 것을 의미하는 등 색에 따라 여러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중국에는 ‘戴绿帽子(녹색 모자를 쓰다.)’는 말이 있는데, 부인이 바람을 피우고 있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덕분에 중국에서는 녹색 모자는 사지도, 팔지도, 쓰지도 않는다. 누군가에게 선물을 하는 것은 굉장히 큰 실례가 되는 것은 물론이고, 한국인 여행객이 쓰고 가는 모습을 봐도 이상한 눈빛을 받을 수 있으니 기왕이면 쓰고 가지 말자.
붐업아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