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그룹 고민거리 두산인프라코어…중국사업 부진에 재무개선 안간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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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5-03-30 13:15본문
두산그룹 고민거리 두산인프라코어…중국사업 부진에 재무개선 안간힘
두산인프라코어가 본격적인 재무구조 개선에 나서면서 재계 관심이 쏠린다. 사진은 두산인프라코어 창원 공장 모습.
건설 중장비업체 두산인프라코어는 두산그룹 입장에서 늘 골칫거리였다. 그룹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핵심 계열사지만 세계 건설 경기 침체로 해외 법인 실적이 고꾸라지면서 재무구조가 악화됐기 때문이다.
그러다 올 들어 두산인프라코어 행보가 바빠졌다. 미국 자회사 밥캣의 ‘프리IPO(상장 전 자금 유치)’를 추진하는가 하면 벨기에 굴착기 공장을 폐쇄하는 등 재무구조 개선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주력 사업이 워낙 부진한 탓에 재무구조 개선이 얼마나 효과를 낼지 재계 관심이 쏠린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최근 중국 굴착기 공장 가동을 전면 중단하고 벨기에 공장을 폐쇄하는 등 본격적인 해외 사업 구조조정에 나섰다. 두산인프라코어 전신 대우중공업 시절이던 1990년 인수한 벨기에 굴착기 공장은 유럽 경기 침체로 경영난을 겪어왔다. 사정이 좋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자 고심 끝에 두산인프라코어는 벨기에 공장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300여명 근로자를 상대로 퇴직금 등 개별 보상안을 협의하는 등 공식적인 폐쇄 수순을 밟는 중이다.
월드컵 특수를 노리고 2013년 5월 준공한 브라질 굴착기 공장도 월드컵 이후 브라질 경기가 악화돼 제대로 가동하지 못하는 모습이다. 브라질 공장 설비 가동률은 현재 10%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 심각한 곳은 중국 시장이다. 중국 건설 시장이 침체되면서 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해 초 중국 장쑤성 쑤저우 굴착기 생산 공장 가동을 전면 중단하고 이곳을 부품 물류센터로 전환하는 ‘극약처방’을 내렸다.
중국 시장은 한때 두산인프라코어의 블루오션이었다. 1990년대 이후 중국 건설 시장 급성장을 타 몸집을 불려 나갔다. 마침 중국 정부가 대규모 건설 경기 부양책을 쓴 것도 호재였다. 덕분에 2011년 두산인프라코어 중국법인 매출은 2조원까지 늘었다.
하지만 호황은 그리 오래가지 못했다. 2012년부터 중국 건설 경기가 침체되면서 직격탄을 맞았고 그해 중국법인 매출은 1조원으로 급락했다. 매출이 줄면서 2013년 순이익은 30억원에 불과했다. 한때 중국 굴착기 시장점유율이 19%로 1위를 달렸지만 중국 현지 업체와 일본 업체 공략이 거세지면서 점유율이 8%대까지 급락했다.
급기야 두산인프라코어 중국법인의 재무적 투자자들이 잔뜩 뿔이 났다. 두산인프라코어 중국 굴착기 생산법인인 두산인프라코어차이나(DICC) 지분 20%를 보유한 IMM PE, 미래에셋 PE, 하나대투증권 PE 등 사모펀드(PEF)들은 최근 DICC 지분 100% 매각을 추진 중이다. 이들 PEF는 지난 2011년 4월 두산 측으로부터 3800억원에 DICC 지분 20%를 매입했다.
재무적 투자자들이 지금 시점에서 지분 매각에 나선 데는 이유가 있다. 한동안 추진해온 DICC 기업공개가 실패하면서 투자금 회수가 어려워진 상황이기 때문이다. 두산인프라코어는 2011년 투자 유치 당시만 해도 2014년 4월까지 기업공개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중국 건설 경기 악화로 DICC 실적이 악화되면서 IPO는 한없이 미뤄졌다.
재무적 투자자들은 투자금 회수 방안을 고심했고 끝내 지분 매각이라는 극단적 방법을 택했다. 비록 재무적 투자자 보유 지분이 20%에 불과하지만 지분 100% 매각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투자계약서에 포함된 ‘동반매도청구권(Drag Along)’ 조항 덕분이다. 동반매도청구권이란 상대방 지분을 끌어와 자신의 지분과 함께 묶어 제3자에게 매각할 수 있는 권리다. 이에 따라 지분 20%를 보유한 이들 PEF들이 나머지 지분 80%를 묶어 팔 수 있게 됐다.
다만 DICC 지분 매각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두산인프라코어가 우선매수청구권을 보유한 데다 막상 DICC 경영권을 사겠다고 나서는 업체가 없는 분위기이기 때문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재무적 투자자 입장에선 어떻게든 지분을 팔고 싶겠지만 중국 건설 경기가 어려운 데다 굴착기 시장에서 중국 현지 업체 경쟁력이 높아져 당분간 매각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정이 좋지 않은 건 국내 사업장도 마찬가지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올 들어 대대적인 직원 희망퇴직을 추진해왔다. 나이, 직급과 무관하게 연구개발(R&D) 인력을 포함한 사무직 사원 3200명을 전체로 희망퇴직을 진행했고 최근 100여명을 퇴사시켰다. 사실상 국내외 사업장 할 것 없이 모두 구조조정 대상에 포함됐다는 의미다.
주력 사업이 부진한 상황에서 돌파구를 찾아온 두산인프라코어는 그나마 흑자를 내온 미국 건설장비 자회사 밥캣에 희망을 거는 분위기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최근 밥캣의 프리IPO를 추진해 최대 8000억원가량의 자금을 조달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확보한 자금은 두산인프라코어 차입금 상환에 쓰일 예정이다.
밥캣은 두산이 지난 2007년 49억달러에 인수한 미국의 소형 건설장비 회사다. 당시 차입매수(LBO) 방식으로 39억달러를 외부에서 조달했는데 인수 직후 글로벌 금융위기가 터지면서 경영난을 겪었다. 2008년부터 2009년까지 2년에 걸쳐 밥캣의 적자 규모만 1조원을 넘어섰다. 이에 모회사 두산인프라코어는 1조원 자본을 추가 투입해야 했다.
갑작스런 국세청 세무조사도 악재
2010년부터 분위기가 달라졌다. 밥캣이 그해 3분기부터 흑자를 내기 시작하면서 두산인프라코어의 효자 사업부로 급부상한 것. 지난해 두산인프라코어 영업이익에서 밥캣이 차지하는 비중은 70%를 넘는다. 매출도 절반가량이 밥캣 몫이다. 그만큼 두산인프라코어의 밥캣 의존도가 높아진 셈이다. 이에 두산인프라코어는 밥캣 프리IPO를 통해 차입금 상환, 재무구조 개선 효과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하석원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미국 건설 경기 회복으로 밥캣 실적이 점차 좋아지는 분위기다. 향후 밥캣이 상장하면 두산인프라코어 부채비율도 점차 떨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지만 아직 안심하긴 이르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해 매출이 2013년보다 0.6% 줄어든 7조6886억원에 그쳤다. 그나마 영업이익은 22%가량 늘어난 4530억원을 기록했지만 호황이었던 2011년(6796억원)과 비교하면 아직 갈 길이 멀다.
재무구조도 좋지 않다. 무엇보다 영업 실적에 비해 차입금 규모가 지나치게 크다는 게 문제다. 지난해 말 두산인프라코어 순차입금은 5조2243억원으로 1년 새 1082억원 늘었다. 부채비율은 2013년 말과 비교해 15.7%포인트 높아진 263.6%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국세청은 지난 2월 두산인프라코어 인천 본사 세무조사에 나섰다. 두산인프라코어에 대한 마지막 세무조사가 2012년에 있었고 정기조사가 보통 4~5년에 한 번씩 이뤄지는 걸 감안하면 통상적인 세무조사는 아니라는 분석이다. 두산의 한 직원은 “가뜩이나 희망퇴직으로 사내 분위기가 좋지 않은데 비자금 조성이나 탈세 의혹을 파헤친다는 소문이 나돌아 더 혼란스럽다”고 털어놨다.
과감한 ‘CEO 교체’도 실적 회복에 효과가 있을진 미지수다. 그동안 두산그룹 인수합병(M&A)을 진두지휘했던 김용성 두산인프라코어 사장이 최근 실적 악화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 대신 GM코리아 기술연구소장 출신인 정통 엔지니어 손동연 기술본부장이 대표이사에 올랐다.
이를 두고 한 재계 관계자는 “엔지니어 출신 CEO를 필두로 기술 경쟁력을 높여 불황을 돌파하겠다는 의지가 읽힌다. 하지만 중국을 비롯한 해외 건설 경기가 침체된 상황에서 새로운 캐시카우 사업이 나타나지 않는 한 당장 실적이 좋아지긴 어렵다”고 귀띔했다.
한편 두산인프라코어는 최근 신임 사외이사 4명을 모두 전직 고위 관료들로 채워 논란의 중심에 서기도 했다.두산인프라코어는 최근 정기주주총회에서 한승수 전 국무총리와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 박병원 경총 회장, 김대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을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신임 사외이사 4명 모두를 전직 고위 관료로 채운 건 방패막이, 전관예우용으로 활용하려는 것 아니겠나. 회사 주력 사업 전문성이 떨어지는 만큼 사외이사 본연의 역할을 제대로 할지 의문이다.” 한 재계 인사의 관전평이다.
[김경민 기자 kmkim@mk.co.kr]
두산인프라코어가 본격적인 재무구조 개선에 나서면서 재계 관심이 쏠린다. 사진은 두산인프라코어 창원 공장 모습.
건설 중장비업체 두산인프라코어는 두산그룹 입장에서 늘 골칫거리였다. 그룹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핵심 계열사지만 세계 건설 경기 침체로 해외 법인 실적이 고꾸라지면서 재무구조가 악화됐기 때문이다.
그러다 올 들어 두산인프라코어 행보가 바빠졌다. 미국 자회사 밥캣의 ‘프리IPO(상장 전 자금 유치)’를 추진하는가 하면 벨기에 굴착기 공장을 폐쇄하는 등 재무구조 개선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주력 사업이 워낙 부진한 탓에 재무구조 개선이 얼마나 효과를 낼지 재계 관심이 쏠린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최근 중국 굴착기 공장 가동을 전면 중단하고 벨기에 공장을 폐쇄하는 등 본격적인 해외 사업 구조조정에 나섰다. 두산인프라코어 전신 대우중공업 시절이던 1990년 인수한 벨기에 굴착기 공장은 유럽 경기 침체로 경영난을 겪어왔다. 사정이 좋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자 고심 끝에 두산인프라코어는 벨기에 공장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300여명 근로자를 상대로 퇴직금 등 개별 보상안을 협의하는 등 공식적인 폐쇄 수순을 밟는 중이다.
월드컵 특수를 노리고 2013년 5월 준공한 브라질 굴착기 공장도 월드컵 이후 브라질 경기가 악화돼 제대로 가동하지 못하는 모습이다. 브라질 공장 설비 가동률은 현재 10%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 심각한 곳은 중국 시장이다. 중국 건설 시장이 침체되면서 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해 초 중국 장쑤성 쑤저우 굴착기 생산 공장 가동을 전면 중단하고 이곳을 부품 물류센터로 전환하는 ‘극약처방’을 내렸다.
중국 시장은 한때 두산인프라코어의 블루오션이었다. 1990년대 이후 중국 건설 시장 급성장을 타 몸집을 불려 나갔다. 마침 중국 정부가 대규모 건설 경기 부양책을 쓴 것도 호재였다. 덕분에 2011년 두산인프라코어 중국법인 매출은 2조원까지 늘었다.
하지만 호황은 그리 오래가지 못했다. 2012년부터 중국 건설 경기가 침체되면서 직격탄을 맞았고 그해 중국법인 매출은 1조원으로 급락했다. 매출이 줄면서 2013년 순이익은 30억원에 불과했다. 한때 중국 굴착기 시장점유율이 19%로 1위를 달렸지만 중국 현지 업체와 일본 업체 공략이 거세지면서 점유율이 8%대까지 급락했다.
급기야 두산인프라코어 중국법인의 재무적 투자자들이 잔뜩 뿔이 났다. 두산인프라코어 중국 굴착기 생산법인인 두산인프라코어차이나(DICC) 지분 20%를 보유한 IMM PE, 미래에셋 PE, 하나대투증권 PE 등 사모펀드(PEF)들은 최근 DICC 지분 100% 매각을 추진 중이다. 이들 PEF는 지난 2011년 4월 두산 측으로부터 3800억원에 DICC 지분 20%를 매입했다.
재무적 투자자들이 지금 시점에서 지분 매각에 나선 데는 이유가 있다. 한동안 추진해온 DICC 기업공개가 실패하면서 투자금 회수가 어려워진 상황이기 때문이다. 두산인프라코어는 2011년 투자 유치 당시만 해도 2014년 4월까지 기업공개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중국 건설 경기 악화로 DICC 실적이 악화되면서 IPO는 한없이 미뤄졌다.
재무적 투자자들은 투자금 회수 방안을 고심했고 끝내 지분 매각이라는 극단적 방법을 택했다. 비록 재무적 투자자 보유 지분이 20%에 불과하지만 지분 100% 매각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투자계약서에 포함된 ‘동반매도청구권(Drag Along)’ 조항 덕분이다. 동반매도청구권이란 상대방 지분을 끌어와 자신의 지분과 함께 묶어 제3자에게 매각할 수 있는 권리다. 이에 따라 지분 20%를 보유한 이들 PEF들이 나머지 지분 80%를 묶어 팔 수 있게 됐다.
다만 DICC 지분 매각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두산인프라코어가 우선매수청구권을 보유한 데다 막상 DICC 경영권을 사겠다고 나서는 업체가 없는 분위기이기 때문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재무적 투자자 입장에선 어떻게든 지분을 팔고 싶겠지만 중국 건설 경기가 어려운 데다 굴착기 시장에서 중국 현지 업체 경쟁력이 높아져 당분간 매각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정이 좋지 않은 건 국내 사업장도 마찬가지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올 들어 대대적인 직원 희망퇴직을 추진해왔다. 나이, 직급과 무관하게 연구개발(R&D) 인력을 포함한 사무직 사원 3200명을 전체로 희망퇴직을 진행했고 최근 100여명을 퇴사시켰다. 사실상 국내외 사업장 할 것 없이 모두 구조조정 대상에 포함됐다는 의미다.
주력 사업이 부진한 상황에서 돌파구를 찾아온 두산인프라코어는 그나마 흑자를 내온 미국 건설장비 자회사 밥캣에 희망을 거는 분위기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최근 밥캣의 프리IPO를 추진해 최대 8000억원가량의 자금을 조달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확보한 자금은 두산인프라코어 차입금 상환에 쓰일 예정이다.
밥캣은 두산이 지난 2007년 49억달러에 인수한 미국의 소형 건설장비 회사다. 당시 차입매수(LBO) 방식으로 39억달러를 외부에서 조달했는데 인수 직후 글로벌 금융위기가 터지면서 경영난을 겪었다. 2008년부터 2009년까지 2년에 걸쳐 밥캣의 적자 규모만 1조원을 넘어섰다. 이에 모회사 두산인프라코어는 1조원 자본을 추가 투입해야 했다.
갑작스런 국세청 세무조사도 악재
2010년부터 분위기가 달라졌다. 밥캣이 그해 3분기부터 흑자를 내기 시작하면서 두산인프라코어의 효자 사업부로 급부상한 것. 지난해 두산인프라코어 영업이익에서 밥캣이 차지하는 비중은 70%를 넘는다. 매출도 절반가량이 밥캣 몫이다. 그만큼 두산인프라코어의 밥캣 의존도가 높아진 셈이다. 이에 두산인프라코어는 밥캣 프리IPO를 통해 차입금 상환, 재무구조 개선 효과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하석원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미국 건설 경기 회복으로 밥캣 실적이 점차 좋아지는 분위기다. 향후 밥캣이 상장하면 두산인프라코어 부채비율도 점차 떨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지만 아직 안심하긴 이르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해 매출이 2013년보다 0.6% 줄어든 7조6886억원에 그쳤다. 그나마 영업이익은 22%가량 늘어난 4530억원을 기록했지만 호황이었던 2011년(6796억원)과 비교하면 아직 갈 길이 멀다.
재무구조도 좋지 않다. 무엇보다 영업 실적에 비해 차입금 규모가 지나치게 크다는 게 문제다. 지난해 말 두산인프라코어 순차입금은 5조2243억원으로 1년 새 1082억원 늘었다. 부채비율은 2013년 말과 비교해 15.7%포인트 높아진 263.6%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국세청은 지난 2월 두산인프라코어 인천 본사 세무조사에 나섰다. 두산인프라코어에 대한 마지막 세무조사가 2012년에 있었고 정기조사가 보통 4~5년에 한 번씩 이뤄지는 걸 감안하면 통상적인 세무조사는 아니라는 분석이다. 두산의 한 직원은 “가뜩이나 희망퇴직으로 사내 분위기가 좋지 않은데 비자금 조성이나 탈세 의혹을 파헤친다는 소문이 나돌아 더 혼란스럽다”고 털어놨다.
과감한 ‘CEO 교체’도 실적 회복에 효과가 있을진 미지수다. 그동안 두산그룹 인수합병(M&A)을 진두지휘했던 김용성 두산인프라코어 사장이 최근 실적 악화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 대신 GM코리아 기술연구소장 출신인 정통 엔지니어 손동연 기술본부장이 대표이사에 올랐다.
이를 두고 한 재계 관계자는 “엔지니어 출신 CEO를 필두로 기술 경쟁력을 높여 불황을 돌파하겠다는 의지가 읽힌다. 하지만 중국을 비롯한 해외 건설 경기가 침체된 상황에서 새로운 캐시카우 사업이 나타나지 않는 한 당장 실적이 좋아지긴 어렵다”고 귀띔했다.
한편 두산인프라코어는 최근 신임 사외이사 4명을 모두 전직 고위 관료들로 채워 논란의 중심에 서기도 했다.두산인프라코어는 최근 정기주주총회에서 한승수 전 국무총리와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 박병원 경총 회장, 김대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을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신임 사외이사 4명 모두를 전직 고위 관료로 채운 건 방패막이, 전관예우용으로 활용하려는 것 아니겠나. 회사 주력 사업 전문성이 떨어지는 만큼 사외이사 본연의 역할을 제대로 할지 의문이다.” 한 재계 인사의 관전평이다.
[김경민 기자 kmkim@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