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한류팬, 한식 하면 '김치' 입맛은 '불고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5-11-02 09:20본문
해외 한류팬, 한식 하면 '김치' 입맛은 '불고기'
해외 한류팬들이 한식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표음식으로 '김치'를, 현지에서 인기 있는 한식으로는 '불고기'를 꼽아 대표 한식과 실제 현지 인기 한식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은 '세계가 바라보는 한식'이라는 주제로 2015년 9월부터 10월까지 해외 미국, 벨기에, 호주, 일본 등 14개국 15개 도시에서 현지인 한류자문단 139명을 대상으로 집단심층면접(FGI)을 진행했다.
이번 조사는 '한식'에 대해 세계 한류팬들이 바라본 한식의 인지도와 한식의 대중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마련됐다.
집단심층면접 결과, 한식 하면 떠오르는 대표 음식에 대한 질문에 '김치'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이어 비빔밥, 떡볶이를 들었다.
현지 인기 한식으로는 '불고기'를 꼽았으며 다음으로 비빔밥, 떡볶이, 삼겹살, 김밥 등이 선정됐다. 많이 본 기사
특이한 점은 한류 확산 정도가 큰 국가일수록 다양한 한식이 언급되는 경향을 보였다는 것이다.
해외 한류 팬들은 한국 드라마, 예능프로그램 속 한식을 통해 한식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호감도가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국 대표 음식으로 김치를 꼽은 베트남의 당티늉 씨는 "한국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한국음식이 많이 등장하고 베트남 내 언론에서도 한국을 김치의 나라라고 소개하는 경우가 많다"고 답했다.
육류를 주로 섭취하는 아메리카 대륙, 돼지고기가 금기시되는 이슬람 국가 등에서는 불고기와 갈비에 대한 선호도가 뚜렷이 나타나 국가별 식습관과 식문화가 현지 인기 한식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확인했다.
해외 한류팬들이 한식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표음식으로 '김치'를, 현지에서 인기 있는 한식으로는 '불고기'를 꼽아 대표 한식과 실제 현지 인기 한식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은 '세계가 바라보는 한식'이라는 주제로 2015년 9월부터 10월까지 해외 미국, 벨기에, 호주, 일본 등 14개국 15개 도시에서 현지인 한류자문단 139명을 대상으로 집단심층면접(FGI)을 진행했다.
이번 조사는 '한식'에 대해 세계 한류팬들이 바라본 한식의 인지도와 한식의 대중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마련됐다.
집단심층면접 결과, 한식 하면 떠오르는 대표 음식에 대한 질문에 '김치'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이어 비빔밥, 떡볶이를 들었다.
현지 인기 한식으로는 '불고기'를 꼽았으며 다음으로 비빔밥, 떡볶이, 삼겹살, 김밥 등이 선정됐다. 많이 본 기사
특이한 점은 한류 확산 정도가 큰 국가일수록 다양한 한식이 언급되는 경향을 보였다는 것이다.
해외 한류 팬들은 한국 드라마, 예능프로그램 속 한식을 통해 한식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호감도가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국 대표 음식으로 김치를 꼽은 베트남의 당티늉 씨는 "한국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한국음식이 많이 등장하고 베트남 내 언론에서도 한국을 김치의 나라라고 소개하는 경우가 많다"고 답했다.
육류를 주로 섭취하는 아메리카 대륙, 돼지고기가 금기시되는 이슬람 국가 등에서는 불고기와 갈비에 대한 선호도가 뚜렷이 나타나 국가별 식습관과 식문화가 현지 인기 한식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