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K-Pop 등 한류문화콘텐츠, 긍정적인 한국인 이미지 형성 > 中韓동향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
中韓동향

드라마, K-Pop 등 한류문화콘텐츠, 긍정적인 한국인 이미지 형성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6-02-15 14:15

본문

__160215.jpg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은 지난 2015 10∼12월까지 해외 12개국 169명의 현지인을 대상으로 권역별 한류콘텐츠 소비량과 이용경로에 따른 '한국인 이미지'의 차이에 대해 집단심층면접(FGI)을 실시, 비교·분석했다.<?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먼저 '한국인 하면 생각나는 대표 이미지'에 대한 응답을 <라이프스타일>, <뷰티·패션>, <지적 수준 및 교육 열정> 등 세 개 요인으로 분류해 한류팬과 비한류팬의 응답을 비교했다.

 

<라이프스타일>의 경우 한국인의 근면·성실성, 도덕 및 윤리성에 대한 응답이 지배적이었다. 아시아·아메리카 권역의 한류팬들은 한국인에 대해 '근면·성실'과 같은 긍정적 이미지를 떠올린 반면, 동일 권역 내 비한류팬은 '워커홀릭', '우자스(ужас, 공포, 러시아)'와 같이 부정적인 이미지를 연상했다.

 

또한 문화적·지리적 거리가 상대적으로 가까운 아시아 지역의 경우에도 비한류팬들은 '결혼=비즈니스', '어른 공경 의식 부족', '가부장적 문화' 등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해 상대적으로 부정적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뷰티·패션>의 경우 한국인의 미()·성형 관련 이미지가 주를 이뤘으며, <라이프스타일> 요인과 동일하게 한류팬과 비한류팬간 긍정·부정의 뉘앙스 차이가 나타났다. 한류팬의 경우, 아시아 지역에서는 '패셔너블', '예쁜', 아메리카 지역에서는 '날씬함·좋은 피부' 등 긍정적 이미지를 연상한 반면, 아시아 지역 비한류팬은 '성형·다이어트에 중독', 유럽 지역에서는 '패션·과도한 성형' 등 주로 부정적 이미지를 연상했다.

 

<지적 수준 및 교육 열정>에 대한 한국인 이미지는 유럽·아메리카·오세아니아 권역에서 두드러지게 응답됐다. 유럽·오세아니아의 경우 '똑똑한', 아메리카의 경우 '교육열이 뜨거운', '유학을 선호하는' 등 한류팬과 비한류팬 모두 한국인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연상했다.

 

이와 더불어 한류팬·비한류팬 및 권역에 따른 한국인 이미지 차이는 한류콘텐츠의 접근 경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한류콘텐츠 이용 경로'를 조사한 결과, 한류팬들은 드라마 > 예능프로그램 > K-Pop 순으로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 속 한류스타의 모습을 통해 한국인 이미지를 떠올리는 등 한국 드라마가 한국인의 이미지 형성에 가장 큰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했다.

 

반면 비한류팬은 주로 현지 언론매체 > 한국인과의 대인적 접촉 순으로, 즉 이슈·사건 중심의 뉴스 또는 지인의 단편적 구전을 통해 상대적으로 부정적인 한국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었다. 특히 언론보도에 등장하는 '북한'의 위험 관련 이슈와 한국을 동일시하는 경향마저 관찰됐다.

 

기존 한국() 이미지 관련 조사들이 주로 정치·경제적 측면의 간접적 요인 도출에 치중되어 온 반면, 본 조사는 한국인의 긍정적·부정적 이미지 형성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 문화적 요인이며, 그 중 드라마, K-Pop과 같은 한류콘텐츠가 결정적 변수임을 발견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한류 콘텐츠 소비가 높을수록 한국인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가 형성된다는 사실은 한류콘텐츠를 활용한 국가 이미지 제고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김덕중 사무국장은 "한류콘텐츠가 긍정적인 한국인 이미지 형성에 있어 유력한 영향력을 갖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드라마, K-Pop과 같은 한류콘텐츠 활용 및 확산을 통해 한국의 이미지, 나아가 국가 브랜드 가치를 제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비한류팬의 경우 인적 접촉을 통해 형성된 한국인 이미지가 한국 혹은 한국인에 대한 평가로 직결된다는 점에서, 보다 활발한 쌍방향 인적 교류의 필요성을 확인했다", "앞으로 해외 통신원, 언론인 및 재외공관을 거점으로 한 한국인 이미지 제고 방안을 강화하고, 권역·국가별로 상이하게 나타난 한국인 인식을 감안, 맞춤형 한류 진출 전략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中韓동향 목록

이미지 제목
KIC 중국, 상하이에서 중한과기… 인기글 한국 과기정통부 산하 글로벌혁신센터(KIC중국)가 중국국가기술이전 동부센…(2024-09-10 20:50:16)
中 한국 조경태 의원 대만 총통 … 인기글 20일 열린 라이칭더 타이완 총통 취임식에 한-타이완 의원친선협회장인 한…(2024-05-23 16:21:40)
“음식 속에 담긴 사계절”, 한-… 인기글 “음식 속에 담긴 사계절”, 한-중 무형문화유산 교류전 개최[2024-…(2024-05-23 16:14:08)
'제4차 中∙日∙韓 수자원 장관회… 인기글 장쑤(江蘇)성 양저우(揚州)시에 위치한 남수북조(南水北調) 동선(東線) …(2024-05-23 15:37:03)
韓 현대자동차, 中과 손잡고 '수… 인기글 현대차는 중국에서 20년 넘게 발전을 도모하며 신사업을 계속 확장해 오고…(2024-02-07 14:09:27)
'제1차 중한 경제협력 교류회' … 인기글 2023년 11월 14일 '제1차 중한 경제협력 교류회' 현장.​ "중…(2023-11-16 15:55:03)
주한중국대사관, 대한적십자사에 호… 인기글 최근 한국 여러 지역에 연일 쏟아진 폭우로 제방 붕괴, 산사태 등 2차…(2023-08-05 14:36:36)
윤 대통령, 중국대사관 찾아 장쩌… 인기글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2일) 오후 서울 중구 주한중국대사관에 마련된 고 …(2022-12-02 20:15:17)
시진핑 주석, 윤석열 한국 대통령… 인기글 시진핑 주석, 윤석열 한국 대통령과 회담​​ 09:52, November…(2022-11-24 17:01:48)
中, 韓 영화 중국 인터넷 방송 … 인기글 한국 영화의 중국 인터넷 플랫폼 방송과 관련해, 자오리젠(趙立堅)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한국과의 인문 교류와 협력 면에서 개방적 태도를 취하며, 한국이 중국과 함께 지속적으로 양국 인문…(2022-11-24 16:59:37)
韓 기업인이 말하는 '중국 기회' 인기글 올해는 중·한 수교 30주년이 되는 해다. 재중 한국인의 주요 거주지 중…(2022-11-01 12:55:59)
中 1~8월 외국인 투자액 중 한… 인기글 지난 1~8월 중국의 해외직접투자(FDI) 유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2022-09-20 21:35:14)
‘중한연합항전’ 특별전시회 중국인… 인기글 ‘중한연합항전’ 특별전시회가 지난 3일 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관에서 개막,…(2022-09-07 19:04:05)
“어떤 상황에서든 양국은 교류와 … 인기글 [인턴뷰] “어떤 상황에서든 양국은 교류와 협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다…(2022-08-26 08:12:29)
주한 중국대사관, 중한 수교 30… 인기글 주한 중국대사관, 중한 수교 30주년 기념 리셉션 개최​​ [사진 제공:…(2022-08-25 08:20:30)
게시물 검색

PC 버전으로 보기

延邊聖山本草商貿有限公司

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회사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