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국제방송 ”한국 내 서비스 강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6-03-14 15:30본문
중국은 지금 중국 정부 최대 연례 정치행사인 양회(兩會, 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기간이다. 중국 정부의 경제, 정치 운영 방침이 정해지는 양회 기간에는 중국뿐 아니라 전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는데, 세계적으로 경제, 사회, 문화에 걸쳐 중국의 영향력이 커져가고 있기 때문이다.
양회 기간 동안 중국의 매체들이 전하는 뉴스에도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유일한 국영 대외방송인 중국국제방송(China Radio International, 이하 CRI)에서 한국어 홈페이지를 통해 양회 특집 코너를 만들어 속보를 전하는 등 중국의 소식을 빠르게 전하기 위한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한중 FTA체결뿐 아니라 중국이 올해를 ‘한국 방문의 해’로 지정하는 등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그 어느 때 보다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요즘, 중국에서도 한국 국민을 대상으로 한 대대적인 중국 알리기에 나서고 있으며, 중국의 대표 방송인 CRI도 최근 한국 정서에 맞게 블로그를 개편하는 등 한국과의 소통에 주력하고 있다.
75년 전통의 CRI는 전 세계에 방송되는 중국의 국가급 라디오 방송으로, ‘세계에 중국을 알리고, 중국에 세계를 알리며, 세계에 세계를 알려 중국인들과 세계인들 간의 이해와 우의를 증진’하고자 1941년에 개국한 국영방송이다.
CRI는 현재 53개 언어로 161개 나라(2008년 현재)에 방송되고 있으며, 특히 한국에서는 뉴스를 중심으로 전하는 한국어 홈페이지와는 별도로 2009년 12월부터 ‘CRI 홍기자의 따자하오’라는 블로그를 자체적으로 운영하며 뉴스가 다루지 않는 컨텐츠를 제공해 쉽고 재미있게 중국을 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CRI는 최근 블로그 디자인을 보다 심플하고 깔끔하게 변경함과 동시에 ‘홍기자가 전하는 생생한 중국 소식’이라는 타이틀 아래 중국 여행, 정치, 사회, 문화는 물론 중국에서 맛볼 수 있는 요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최신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대대적인 개편을 했다.
CRI 기자들이 직접 운영하는 이 블로그는 최신 정보와 뉴스가 매일 업데이트되고 있고, 컨텐츠 역시 중국 유일의 국영 대외방송국인 CRI가 제공하기에 믿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광대한 중국에 비해 한국인이 알고 있는 중국의 명소는 몇 안 되는 것을 감안하면 블로그 내에 있는 중국현황 카테고리 내 명산, 호수, 계곡, 숲 등 방대한 자연경관을 담고 있는 사진을 통해 평소 보지 못한 중국의 모습을 보며 남들이 가지 않은 여행 코스를 계획해 볼 수도 있고, 중국 연예계 소식, 먹거리 천국 중국의 전통음식에 얽힌 스토리와 더불어 중국어를 배울 수 있는 카테고리도 있어 중국에 관심 있는 한국인들이라면 참고할 만하다.
블로그 운영에 참가하고 있는 CRI 서울 주재 전임 특파원은 “중국의 생생한 소식과 정보를 한국인들에게 신속히 알리고 보다 활발한 소통을 하기 위해 블로그를 대대적으로 개편한 만큼, 중국을 더 잘 알릴 수 있는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하여 한국 국민에게 중국의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고 중국을 방문해 볼 마음이 생길 수 있도록 온라인 홍보 대사의 역할을 해 나갈 계획이다”며 포부를 밝혔다.
김준정기자 kimj@join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