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제작 ‘응답하라 청춘’웹툰 중국 광고대상 수상… 새로운 홍보사례로 주목 받아
2018.08.17
한국관광공사가 중국 관광객의 FIT( Free Independent Tourism :개별자유여행)추세에 부응코저 중국 여대생들의 한국 자유여행을 테마로 특별 제작한 웹툰 ‘응답하라 청춘(请回答青春)’이 중국 국제광고마케팅대상을 수상했다.
지난 5일 중국 베이징국제호텔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 ADMEN 국제광고마케팅대상’ 시상식에서 한국관광공사의 ‘응답하라 청춘(请回答青春)’ 프로젝트가 지적재산권 비즈니스 부문 금상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응답하라 청춘(请回答青春)’은 중국 여대생들의 학창생활과 좌충우돌 하는 한국여행기를 풍자스럽고 코믹하게 그려낸 웹툰이다.
한국관광공사는 차세대 해외여행 주력층인 ‘95后세대’(95년 이후 출생자)를 겨냥해 실제 중국 여대생을 모델로 선정하여 흥미 있는 스토리 구성과 함께, 10여 차례에 걸친 한국 자유여행 캠퍼스 로드쇼 및 온라인 프로모션을 전개, 웨이보 해시태그 ‘응답하라 청춘(请回答青春)’이 1억 3000만 뷰, 텅쉰 등 동영상 플랫폼에서 티저 영상이 1000만 뷰를 기록하기도 했다.
중국의 유력 웹툰플랫폼인 ‘왕이만화(网易漫画)’에서도 지난 2월26일부터 5월31일까지 연재됐던 이 웹툰은 지난 3일자 기준 누적조회수 7천3백만 뷰를 기록, 실시간 인기순위 학원물 2위, 코믹물 3위에 올라 있는 인기 콘텐츠이다.
관광공사 홍보 관계자는 “기존의 일방적인 풍경위주로 촬영한 정보 전달에서 탈피해 스토리텔링과 뉴미디어를 활용한 새로운 시도가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앞으로도 점차 테마 관광 추세를 자향하는 중국 젊은층을 겨냥한 다양한 방식의 홍보 마케팅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ADMEN 국제광고마케팅대상은 중국의 광고인미디어그룹과 세계미디어산업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광고마케팅 대회로 실전마케팅 사례, 지적재산권 분야 등 총 8개 부문에서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를 선정한다.
학계, 업계, 연구기관 등 100여 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에서 선정되는 ‘국제마케팅광고대상’은 중국 대기업과 다국적 글로벌 기업 들이 대거 참가해 중국광고업계의 오스카상으로 불린다.
한국관광공사가 제작한 웹툰이 지적재산권 분야에서 수상을 받은 것은 중국에서 한국 영상물에 대한 지적재산권 보호 홍보 측면에서 기여하였다는 평가와 함께 중국 시장을 겨냥한 새로운 뉴미디어 홍보 접근 전략은 향후 지자체 대중 홍보 방향 설정에 좋은 사례로 활용 될 전망이다.
[중국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