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피자, 中 '여심'을 사로잡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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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운영자 작성일10-02-02 08:50본문
지난해 12월 25일, 미스터피자는 중국 네이멍구(内蒙古)자치주 주(州)도인 후허하오터(呼和浩特)시 중심가에서 중국 15번째 매장을 열었다. 후허하오터점은 미스터피자의 최초 중국인 가맹주로, 가맹주는 여행차 베이징을 방문했다가 우연히 맛본 미스터피자를 잊지 못해 자신의 고향에 721평방미터(㎡)의 초대형 매장을 냈다.
한국 토종기업 미스터피자가 서양의 대표적인 음식인 피자로 중국시장에서 진출한지 10년, 이젠 중국인도 반해버린 피자맛으로 대륙에서 이처럼 성공신화를 쓰고 있다. 미스터피자는 지난 2000년 베이징 젠궈먼(建国门)점을 시작으로 2010년 현재까지 베이징, 톈진(天津), 다롄(大连), 네이멍구에 모두 15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中 네티즌이 선정한 50대 맛집
중국 최대 음식평가 사이트 다중뎬핑은 미스터피자를 2009년 한 해 소비자에게 가장 사랑받은 50개 음식점 중 하나로 꼽았다.다중뎬핑에 따르면 미스터피자는 다른 피자 업계에 제품과 비교해 기름기가 적은 것과 33위안(5천600원) 4인 기준 샐러드바를 무한리필로 즐길 수 있는 혜택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도 높았다.
다중톈핑은 또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로 이용되는 패밀리레스토랑 분위기의 세련된 인테리어, 다양한 이벤트와 쿠폰 할인행사 등을 미스터피자의 경쟁력으로 꼽았다.
현재 중국 미스터피자의 고객의 60%는 여성들이다. 특히 소득수준이 높은 20대~30대 직장인 여성들이 많이 찾고 있다. 손님들은 주문하자마자 공개된 장소에서 도어를 만들기 시작하는 '오더 메이드(order-made)' 방식의 수타피자와 기름기를 최소화한 담백한 맛을 잊지 않는다.
중국 고객들이 가장 좋아하는 미스터피자의 피자는 140위안(2만3천800원)대의 포테이토골드 시리즈이며, 중국 15개 매장 중 베이징 시단(西单), 둥팡(东方)광장, 중관춘(中关村) 지점의 매출이 가장 높다. 미스터피자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2008년 150억원)보다 30% 성장한 약 200억원대을 기록했다.
중국 고객들이 가장 좋아하는 미스터피자의 피자는 140위안(2만3천800원)대의 포테이토골드 시리즈이며, 중국 15개 매장 중 베이징 시단(西单), 둥팡(东方)광장, 중관춘(中关村) 지점의 매출이 가장 높다. 미스터피자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2008년 150억원)보다 30% 성장한 약 200억원대을 기록했다.
흥미로운 점은 많은 고객들이 미스터피자를 유럽 브랜드로 생각하고 있으며, 이같은 요소는 매출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중국 미스터피자 박미라 R&D 마케팅 과장은 "중국인들 사이에서는 유럽은 인스턴트적이고 캐주얼한 미국보다 뭔가 '특별하고 고급스럽다'는 인식이 있다"면서 "많은 고객들이 '미스터피자는 유럽, 피자헛은 미국'이라고 생각해 실제 긍정적인 효과가 많다"고 말했다.
무한리필 샐러드바, 쿠폰 할인혜택 인기
미스터피자가 중국시장에서 안착할 수 있었던 것은 차별화된 맛과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밀착형 마케팅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 게 큰 작용을 했다.특히 미스터피자는 무한리필 되는 샐러드바, 여성들을 위한 피자 쿠폰과 이벤트, 무릎을 꿇고 손님을 왕으로 모시는 친절 서비스 등으로 주요 고객층인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미스터피자의 샐러드바는 타업체에 없는 '무한리필제'로, 여성 고객들이 가장 만족해 하는 서비스로 자리잡았다. 그리고 '러브 포 우먼(Love For Women)'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다양한 할인혜택도 인기다.
미스터피자는 매년 달력을 제작해 1월, 5월, 11월 매장에서 무료로 피자 한 판을 먹을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하고 있으며, 매월 8일을 여성의 날로 지정해 여성 손님 모두에게 프리미엄 피자를 20% 할인해 주고 있다.
북방지역 중국인들의 경우 낯선 것에 대해 보수적이지만 자신이 한번 경험하고 좋아하는 것에 대해 매우 적극적이다. 때문에 미스터피자를 즐겨찾는 고객들의 입소문은 미스터피자를 알리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박미라 과장은 "고객 충성도가 높은 북방지역 고객들은 차별화된 미스터피자의 맛과 서비스에 반해 단골이 되고 있다"면서 "특별한 홍보를 하지 않고도 중국에서 미스터피자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입소문을 내준 고객들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올해 상하이 5개 매장 오픈… 남방 진출 본격화
이밖에도 중국인의 식문화를 잘 파악해 이를 메뉴화한 것도 큰 성과를 냈다. 중국인들은 피자를 주식 개념으로, 그 전에 닭요리나 샐러드, 스파게티를 비롯한 여러 사이드 메뉴를 주문해 먹는다.
또 단 두 명이 와도 자신이 먹고 싶은 피자와 음식을 시켜, 남는 음식은 포장해 가져간다. 미스터피자는 이같은 중국 고객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다양한 사이드 메뉴를 개발하고 마련했다.
미스터피자는 올해에는 과일과 견과류 등 다양한 토핑이 있는 요구르트바와 철저한 위생관리를 위해 주방을 공개하는 '온에어 365'제도를 실시할 예정이다.한편, 미스터피자는 매장에서 단계를 밟아 올라간 중국인 우수한 직원들을 적극적으로 육성해 중간 관리자와 점장의 역할을 부여하고 있으며, 메뉴얼화된 다양한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해 우수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올해 미스터피자는 상하이의 5개 매장을 열며 남방시장을 본격화한다. 또한 현재 3개 뿐만 가맹점 수를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가 중국 전역에 미스터피자를 세울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