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한류드라마 틀며 상품도 판다…진화하는 중국 마케팅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7-01-08 22:06|

본문

한류드라마 틀며 상품도 판다…진화하는 중국 마케팅

송고시간 | 2017/01/07 09:00

1. 중국 3대 동영상 업체 중 하나인 아이치이(愛奇藝)는 지난해 상반기 한국 인기드라마 '태양의 후예'를 활용해 짭짤한 재미를 봤다.
'태양의 후예'를 독점 방영하면서 동시에 자체 쇼핑몰 채널에서는 극중 주인공들이 착용한 의상, 화장품, 시계 등을 판매했다. 드라마 누적 조회 수는 26억건에 달했고 드라마 방영 기간에 쇼핑몰 매출은 두 배가량 늘었다.
2. 미국 과자 브랜드 오레오는 지난해 8월 중국 온라인 기업소비자간거래(B2C) 사이트 T몰에서 이색 행사를 진행했다.

 
인기 연예인 쉐즈챈 등을 초대해 생방송으로 오레오 홍보 마케팅을 진행한 것이다. 방송 진행 중에는 화면 아래쪽에 제품을 주문할 수 있는 배너를 설치했다.
쿠폰도 나눠주면서 구매를 독려했다. 이날 T몰의 오레오 판매량은 평소보다 6배 급증했다.

한국 기업이 중국 시장 공략을 가속하려면 빠른 속도로 진화하는 현지 온라인 마케팅 기법을 주목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베이징지부는 7일 공개한 보고서 '중국 내 소비주도 채널, 온라인 마케팅의 진화'를 통해 "최근 중국 온라인 마케팅은 전통적인 박리다매식 판매에서 고객 감성을 중시하는 모바일 중심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한국 기업도 이 같은 변화에 맞춰 창의적인 온라인 마케팅 기법을 개발해야한다"고 밝혔다.

중국 인터넷정보센터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네티즌 가운데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비중은 92.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90.1%보다 2.4%포인트 늘었다.

중국 네티즌 중 60% 이상이 온라인 구매·결제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고, 72.4%에 달하는 5억1천만명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 인구가 급증하면서 온라인 쇼핑몰 매출도 크게 늘었다.

T몰은 지난해 11월11일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광군제(光棍節) 때 하루 동안 1천207억위안(약 21조원) 규모의 매출을 올렸다. 전년 동기 대비 무려 32.3%나 뛰었다.
이에 생방송 마케팅 기법을 비롯해 다양한 방식의 온라인 판촉 전략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네티즌이 언제 어디서나 수시로 참여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개발되는 것이다.

중국판 '파워 블로거'인 왕홍(網紅)의 지명도를 활용한 마케팅, 패션디자이너가 온라인에서 일대일로 주문을 받아서 제품을 제작하는 방식 등이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최용민 국제무역연구원 동향분석실장은 "레노보 같은 글로벌 중국 기업도 전통적 마케팅 기법 외에 온라인 중심으로 새로운 기업홍보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며 "한국기업도 그간 쌓은 한류의 힘을 기반으로 중국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에게 적극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표> 중국 네티즌의 인터넷 서비스 사용 현황
(단위: 억 명, 자료: 중국 인터넷정보센터) 
구 분사용 규모

전체 네티즌 중 비중온라인 동영상 5.14 72.4%

온라인 구매 4.48  63.1%

온라인 결제 4.55  64.1%

온라인 생방송 3.25 45.8%

온라인 여행 2.64 37.1%

온라인 배달 1.50 21.1%

온라인 교육 1.18 16.6%
0

中韓동향 목록

中韓동향 목록
KIC 중국, 상하이에서 중한과기혁신기업가 포럼' 개최 인기글 한국 과기정통부 산하 글로벌혁신센터(KIC중국)가 중국국가기술이전 동부센터, 상하이국제기술거래시장, 이노마텍(INNOMATCH)과기와 공동으로 '2024푸장(浦江)혁신포럼'의 한 세션인 '제4회 한중과기혁신기업가포럼'을 상하이에서 9일 개최했다. 행사는 주중국대한민국대사관, 한국연구재단이 후원했다. 이번 행사에는 한중 양…(2024-09-10 20:50:16)
中 한국 조경태 의원 대만 총통 취임식 참석에 ‘반대·규탄·… 인기글 20일 열린 라이칭더 타이완 총통 취임식에 한-타이완 의원친선협회장인 한국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이 참석한 데 대해 중국 정부가 강력한 반대, 규탄, 항의 입장을 공식 표명했다.21일 주한 중국대사관 대변인은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한국 조태경 등 국회의원의 중국 타이완 지역 방문에 대해 결사적 반대 입장을 밝히며 이를 …(2024-05-23 16:21:40)
“음식 속에 담긴 사계절”, 한-중 무형문화유산 교류전 개최 인기글 “음식 속에 담긴 사계절”, 한-중 무형문화유산 교류전 개최[2024-05-16, 18:34:08] 상하이저널 한-중 양국의 무형문화로 지정된 음식 전시 및 시식회, 강연회 등 실시 상하이한국문화원(원장 강용민, 이하 문화원)은 난징 친화이(秦淮)무형문화전시관과 공동으로 오는 16일부터 ‘음식 속에 담긴 사계절’ …(2024-05-23 16:14:08)
'제4차 中∙日∙韓 수자원 장관회의' 발리서 열려...수자원… 인기글 장쑤(江蘇)성 양저우(揚州)시에 위치한 남수북조(南水北調) 동선(東線) 수원 장두(江都) 수리 허브를 지난 3월 19일 드론으로 담았다. 남수북조 동중선(東中線) 1단계 프로젝트의 물 공급량은 누적 700억㎥으로 1억7천6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혜택을 받았다. (사진/신화통신)[신화망 발리 5월22일] '제4차 중∙일…(2024-05-23 15:37:03)
韓 현대자동차, 中과 손잡고 '수소차' 발전 광폭 행보 인기글 현대차는 중국에서 20년 넘게 발전을 도모하며 신사업을 계속 확장해 오고 있다. 지난 2019년 12월 광둥성 정부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현대차는 2020년 수소(Hydrogen)와 인류(Humanity)로 대표되는 2개의 H를 담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전문 브랜드 HTWO를 발표했다. 이어 2021년 초에는 현대…(2024-02-07 14:09:27)
'제1차 중한 경제협력 교류회' 열려..."양국 간 공동이익… 인기글 2023년 11월 14일 '제1차 중한 경제협력 교류회' 현장.​ "중·한 양국이 더 건강하고 더 탄력 있는 공급사슬을 구축하고 공동 이익의 '케이크'를 함께 키워 나가기를 기대합니다." 유복근 주중 한국대사관 경제공사는 '제1차 한중 경제협력 교류회'에서 자신 있게 주문했다.'제1차 중한 경제협력 교류회'가 14일 지…(2023-11-16 15:55:03)
주한중국대사관, 대한적십자사에 호우피해 복구 성금 기부 인기글 최근 한국 여러 지역에 연일 쏟아진 폭우로 제방 붕괴, 산사태 등 2차 재해가 발생하면서 막대한 인명 및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싱하이밍(邢海明) 대사는 24일 주한중국대사관을 대표해 대한적십자사에 호우피해 복구 성금 2만 달러를 기부했다. 신희영 대한적십자사 회장이 대한적십자사를 대표해 성금을 전달받았다. 싱 대사는 …(2023-08-05 14:36:36)
윤 대통령, 중국대사관 찾아 장쩌민 (江澤民) 전 주석 분향… 인기글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2일) 오후 서울 중구 주한중국대사관에 마련된 고 장쩌민 (江澤民) 전 중국 국가주석의 분향소를 찾아 조문했습니다. 중국 측의 방침에 따라 조문단을 보내지 않는 대신에 직접 분향소를 찾아 애도의 뜻을 드러낸 것으로 보입니다. 윤 대통령은 별도의 조전도 보낼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2022-12-02 20:15:17)
시진핑 주석, 윤석열 한국 대통령과 회담 인기글 시진핑 주석, 윤석열 한국 대통령과 회담​​ 09:52, November 16, 2022[사진 출처: 신화사][인민망 한국어판 11월 16일]​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15일 오후(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윤석열 한국 대통령과 회담을 가졌다.시진핑 주석은 “중국과 한국은 이사갈 수 없는 가까운 이웃이자 떼려야 뗄…(2022-11-24 17:01:48)
中, 韓 영화 중국 인터넷 방송 “교류와 협력에 개방적” 인기글 한국 영화의 중국 인터넷 플랫폼 방송과 관련해, 자오리젠(趙立堅)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한국과의 인문 교류와 협력 면에서 개방적 태도를 취하며, 한국이 중국과 함께 지속적으로 양국 인문 교류 활성화와 상호 이해 및 우호 증진을 위해 적극 노력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정례브리핑에서 한 기자는 “보도에 따르면, 중국 감독관리 기관이 6년 만에 한국 영화의 중국 인터넷 플랫폼 방송을 허용했다. 이것이 G20 정상회의 기간 중한 정상회담의 결과인지? 그리고 향후 더 많은 한…(2022-11-24 16:59:37)
韓 기업인이 말하는 '중국 기회' 인기글 올해는 중·한 수교 30주년이 되는 해다. 재중 한국인의 주요 거주지 중 하나인 산둥(山東)성 칭다오(靑島)시의 많은 한국 기업인과 기관 책임자들은 30년 동안 중국이 높은 수준의 대외 개방을 계속 확대해 중국에서 활동하는 한국 기업에 중요한 기회를 가져다주었다고 입을 모았다.설규종 칭다오루이전(瑞珍)액세서리디자인연구개발…(2022-11-01 12:55:59)
中 1~8월 외국인 투자액 중 한국 58.9% 증가로 1위 인기글 지난 1~8월 중국의 해외직접투자(FDI) 유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6.4% 증가한 8927억 4000만 위안(약 177조 928억 3380만 원)으로 집계됐다고 중국 상무부가 19일 발표했다. ​달러로 환산하면 1384억 1000만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20.2% 늘었다.업계별로는 서비스업의 FDI 유치액이 전…(2022-09-20 21:35:14)
‘중한연합항전’ 특별전시회 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관서 개막 인기글 ‘중한연합항전’ 특별전시회가 지난 3일 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관에서 개막, 2달간 열릴 예정이다.본 전시회는 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관과 한국 독립기념관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중한협동 공동모색’ ‘침략가극 긴밀단결’ ‘흘린 피땀 공동항거’ 3개 부분으로 구성해 중한 양국 간 연합작전으로 일본 침략에 저항하고 결국 승리한 내용을…(2022-09-07 19:04:05)
“어떤 상황에서든 양국은 교류와 협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 인기글 [인턴뷰] “어떤 상황에서든 양국은 교류와 협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다”​“공공외교 차원의 위기와 갈등 관리 시스템 구축 필요” 한중 관계는 수교 이후 30년간 빠른 속도로 발전해오다 최근 들어 급속히 식었다. 경제, 역사, 문화, 제도, 정서적 차이 등 이유가 무엇이든 중국에 거주하는 교민들은 우려를 넘어 위기감을 느…(2022-08-26 08:12:29)
주한 중국대사관, 중한 수교 30주년 기념 리셉션 개최 인기글 주한 중국대사관, 중한 수교 30주년 기념 리셉션 개최​​ [사진 제공: 주한 중국대사관]​8월 24일은 중한 수교 30주년 기념일이다. 주한 중국대사관은 22일 서울에서 ‘중한 수교 30주년 기념 각계 인사 초청 리셉션’을 열었다.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는 축사에서 “중한 관계는 지난 30년간 전면적이고 급속하…(2022-08-25 08:20:30)
게시물 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을 받아 건강부자가 되세요
延边聖山本草商贸有限公司(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공사)微信 138-4339-0837 카톡전화번호 010-4816-0837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 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