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룻밤을 자도 만리장성을 쌓는다.'는 어원을 알고 계신가요? > 역사/교육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
역사/교육

하룻밤을 자도 만리장성을 쌓는다.'는 어원을 알고 계신가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백두넷 작성일19-03-16 19:33

본문

'하룻밤을 자도 만리장성을 쌓는다.'이 말의 어원을 알고 계신가요?

대개는 ‘만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깊은 인연(因緣)을 맺는다’ 는 뜻으로 알고 있지만 사실은 재밌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답니다.

      중국에 진시황(秦始皇)이  만리장성(萬里長城)을 쌓을 계획(計劃)을 세우고 기술자(技術者)와 인부(人夫)들을 모아 대역사(大役事)를 시작(始作)했을 때다.

어느 젊은 남녀가 결혼(結婚)하여 신혼생활 (新婚生活)한달여 만에 남편이 만리장성을 쌓는 부역장(賦役場)에 징용(徵用)을 당하고 말았다.

일단 징용이 되면 그 일이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상황(狀況)에서 죽은 목숨이나 다를 바 없었다.

안부(安否) 정도는 인편(人便)을 통해서 알수 있었지만 부역장에 한번 들어가면 공사(工事)가 끝나기 전에는 나올수 없기 때문에 그 신혼부부는 생이별(生離別)을 하게 되었으며 아름다운  아내는 아직 아이도 없는 터라 혼자서 살고 있었다.

남편을 부역장에 보낸 여인이 외롭게 살아가고 있는 외딴 집에 지나가던 나그네가 찾아 들었다.

"길은 먼데 날은 이미 저물었고 이 근처에 인가라고는 이 집밖에 없습니다. 헛간이라도 좋으니 하룻밤만 묵어가게 해 주십시오"하고 정중(鄭重)하게 부탁을 하는지라 여인네가 혼자 살기 때문에 과객(過客)을 받을 수가 없다고  거절(拒絶)할 수가 없었다.

저녁식사를 마친 후, 바느질을 하고 있는 여인에게 사내가 말을 걸었다.

“보아하니 이 외딴집에 혼자 살고있는 듯한데 사연이 있나요?”

여인은 숨길 것도 없고 해서 남편이 부역가게 된 그 동안의 사정을 말해 주었다.

밤이 깊어가자 사내는 노골적(露骨的)으로 수작(酬酌)을 걸었고, 쉽사리  허락(許諾)하지 않는 여인과 실랑이가 벌어졌다.

“이렇게 살다가 죽는다면 너무
허무(虛無)하지 않소?
그대가 돌아올 수도 없는 남편을 생각해서 정조(貞操)를 지킨들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아직 우리는 젊지 않습니까?
내가 당신의 평생(平生) 을 책임(責任)질테니 나와 함께 멀리 도망가서 행복(幸福)하게 삽시다.”

사내는 저돌적(猪突的)으로 달려들었고, 깊은 야밤에 인적도 없는 외딴집에서 여인 혼자서 절개(節槪)를 지키겠다고 저항한다고 해도 소용없는 일이다.

여인은 일단 사내의 뜻을 받아들여 몸을 허락하겠다고 말한 뒤, 한 가지 부탁을 들어 달라고 조건을 걸었다.

귀가 번쩍 뜨인 사내는 어떤 부탁이라도 다 들어 줄테니 말해 보라고 했다.

“남편에게는 결혼식을 올리고 잠시라도 함께 산 부부간의 정의(情誼)가 있는데 부역장에 가서 언제 올지 모르는 어려움에 처했다고 해서 그냥 당신을 따라 나설 수는 없는 일 아닙니까?

그러니 제가 새로 지은 남편의 옷을 한벌  싸 드릴테니 날이 밝는대로 제 남편을 찾아가서 갈아 입을 수 있도록 전해주시고 증표(證票)로 글 한장만 받아 오십시오.

어차피 살아서 만나기 힘든 남편에게 수의(壽衣)를 마련해주는 심정으로 옷이라도 한벌 지어 입히고 나면 당신을 따라 나선다고 해도 마음이 좀 홀가분해 질 것 같습니다.

당신이 제 심부름을 마치고 돌아오시면 저는 평생을 당신을 의지(依支)하고 살것입니다.
그 약속을 먼저 해주신다면 제 몸을 허락하겠습니다.”

듣고 보니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니다.
그렇게 하겠다고 하고 ‘이게 웬 떡이냐’ 하는 심정(心情)으로 덤벼들었다.
자신의 모든 것을 동원해서 욕정(慾情)을 채운 뒤 골아 떨어졌다.

사내는 아침이 되어 흔드는 기척에 잠에서 깨었다.

젊고 예쁜 여자의 고운 얼굴이 아침 햇살을 받아 빛나니 잠결에 보아도 양귀비와 같았다.

저런 미인(美人)과 평생을 같이 살수 있다는 황홀감(恍惚感)에 빠져서 간밤의 피로(疲勞)도 잊고 벌떡 일어나서 어제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하여 길 떠날 차비를 한다.

여인은 사내가 보는 앞에서 장롱 속의 새옷 한 벌을 꺼내 보자기에 싸더니 괴나리 봇짐에 넣었다.

잠시라도 떨어지기 싫었지만 하루라도 빨리 심부름을 마치고 와서 평생을  해로(偕老) 해야겠다는 마음으로 부지런히 걸었다.
드디어 부역장에 도착했다.

감독(監督)하는 관리(管理)에게
면회(面會)를 신청(申請)했다.
옷을 갈아 입히고 글 한장을 받아가야 한다는 사정 이야기를 했더니 옷을 갈아 입히려면 공사장 밖으로 나와야 하는데 한 사람이 작업장을 나오면 그를 대신해서 다른 사람이 들어가 있어야 한다는
규정(規定) 때문에 옷을 갈아 입을 동안 잠시 교대(交代)를 해 줘야 한다는 말을 한다.

여인의 남편을 만난 사내는 관리가 시킨대로 말하고 그에게 옷 보따리를 건네주었다.

“옷 갈아입고 편지 한장 써서 빨리 돌아오시오.” 말을 마친 사내는 별 생각없이 작업장으로 들어갔다.

남편이 옷을 갈아 입으려고 보자기를 펼치자 옷 속에서 편지가 떨어졌다.

“당신의 아내 해옥입니다. 당신을 공사장 밖으로 끌어내기 위해 이 옷을 전한 남자와 하룻밤을 지냈습니다.

이런 연유(緣由)로 외간(外間) 남자와 하룻밤 같이 자게 된것을 두고 평생 허물하지 않겠다는 각오(覺悟)가 서시면 이 옷을 갈아 입는 즉시 제가 있는 집으로 돌아오시고, 혹시라도 그럴 마음이 없거나 허물을 탓하려거든 그 남자와 다시 교대해서 공사장 안으로 도로 들어가십시오.”

자신을 부역에서 빼내주기 위해서 다른 남자와 하룻밤을 지냈다고 한다.
그 일을 용서하고 아내와 오순도순 사는 것이 낫지, 어느 바보가 평생 못 나올지도 모르는 만리장성 공사장에 다시 들어가서 교대를 해주겠는가?

남편은 옷을 갈아입고 그길로 아내에게 달려와서 아들 딸 낳고 행복하게 살았다.

그런데 그 만리장성 공사현장에는 언젠가부터 실성(失性)한 사람이 보였다고 한다.
혼자서 뮈라고 중얼거리면서 그 큰 돌을 옮기고는 했는데 옆에서 들어본 사람 귀에는이렇게 들렸다고 한다.

"하룻밤 밖에 못잤는데 만리장성을 쌓는구나~!"

'하룻밤에 萬里長城을 쌓는다'는 말의 원뜻은 우리가 알고 있던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가 아니라 과욕(過慾)을 경계(警戒)하라는 뜻이었습니다. 

역사/교육 목록

이미지 제목
中 여전히 유학생 배출국 1위… … 중국이 여전히 세계 최대 유학생 배출국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유…(2024-04-14 13:48:17)
석사생 ‘기숙사 제공’은 옛말, … 인기글 [사진 출처=신민만보(新民晚报)] 석사생들에게 별도의 기숙사를 제공했던 …(2023-12-19 12:36:02)
하로동선(夏爐冬扇)과 역발상 마케… 인기글 하로동선(夏爐冬扇)은 여름의 화로와 겨울의 부채라는 의미이다. 철에 맞…(2022-08-09 18:12:11)
"참새가 봉황의 뜻을 어찌 알랴.… 인기글 "참새가 봉황의 뜻을 어찌 알랴." (燕雀安知鴻鵠之志). 내 뜻을 상대…(2022-04-18 14:49:45)
절제을 아는 자가 가장 강한 자… 인기글 "꽃길만 걸으세요." 누군들 꽃길을 걷길 바라지 않겠는가. 사회적 성공을…(2022-04-18 14:28:05)
작은 이익을 따지다 보면 큰일을 … 인기글 혁신의 적은 혁신이다. 과거의 것을 모두 바꾸고 새로 세워야 한다고 생…(2022-04-18 14:15:02)
가난과 부자에 대한 공자의 대답 인기글 세상에 속이지 못할 3가지는? 가난, 기침, 사랑이라고 한다. 가난…(2022-01-06 19:09:18)
상선약수(上善若水)와 유수부쟁선(… 인기글 물은 햇빛과 더불어 세상을 이루는 필수 요소이다. 지구상의 모든 존재, …(2021-12-12 11:09:41)
당태종처럼 따끔한 직언 유도하라 인기글 고성과 조직의 비밀병기는 무엇일까? S급 인재, 탁월한 리더? 모두 아니었다. 고성과 조직의 특성을 탐구한 구글의 '아리스토텔레스 프로젝트' 연구 결과, 중요한 요인은 팀원의 상호작용, 심리적 안전…(2021-12-12 11:06:01)
술 셌다는 孔子의 주덕(酒德)은 인기글 술 셌다는 공자의 주덕(酒德)은 논어'의 …(2021-11-16 12:21:45)
QS 아시아 대학, 상위 10위권… 인기글 베이징대 2위∙칭화대 5위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고등교육 연구 기관인 …(2021-11-10 16:06:27)
‘난득호도(難得糊塗)’ 와 ‘호행… 인기글 '채근담'이라는 책에도 나와 있는 응립여수 호행사병(鷹…(2021-10-29 21:47:53)
‘쌍감’ 정책 후 베이징 사교육기… 인기글 중국 정부가 의무교육 단계 학생을 대상으로 ‘쌍감(双减, 숙제∙사교육 부…(2021-10-29 21:15:25)
중국 추석 中秋節 역사를 잘 아시… 인기글 중국의 추석中秋節 . 음력 8월 15일로 춘절(春節), 청명절(清明節…(2021-09-20 17:17:44)
월병의 유래, 월병 속 이야기 인기글 ‘청어’의 우화​ 달의 여신 창어(嫦娥)의 우화는 중추절(中秋节) 기간 …(2021-09-18 15:04:39)
게시물 검색

PC 버전으로 보기

延邊聖山本草商貿有限公司

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회사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