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 도시의 교향악 싱가폴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10-06-25 11:56본문
(사진설명: 싱가폴관 야경)
2010년 5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중국 상해(上海, Shanghai)에서 개최중인 엑스포에서 각자 국가를 대표하는 다양하고 기묘한 건축과 창의적인 전시이념을 보여주는 국가관, 혹은 국제기구, 도시별 전시관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둥근 뮤직박스모양의 싱가폴관에 들어서면 우아하면서도 웅장한 도시 교향악이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동반하면서 행복한 도시의 오묘함을 느끼게 한다.
"사자의 도시 광상곡"은 동영상과 함께 관객들에게 싱가폴 주민 9명 생활의 이모저모를 보여주고 "싱가폴 조곡"은 섬 싱가폴을 보여주며 "도시 행진곡"은 그림자를 손으로 잡을수 있게 해준다.
(사진설명: 싱가폴관 도시협주곡)
음악 중 가장 재미나는 것은 동심을 잃지 않은 모든 사람들의 인기를 받는"도시 협주곡"이다. 몇 사람이 함께 같은 동작으로 도약하면 조화로운 음악이 연주된다. 단체나 국가내에서 개인의 책임이 강함을 보여주고 개개인의 에너지를 과시하기도 한다. 이어 "섬나라 서사곡"은 재미나는 숫자와 자료를 통해 싱가폴 사회의 기본상황을 보여준다. 끝으로 넓은 극장에서 연주되는 "도시 교향곡"은 싱가폴 스타들이 함께 출연한 싱가폴국가관 주제곡 "감동의 순간"을 거대한 스크린을 통해 보여준다.
(사진설명: 싱가폴관 옥상화원)
계단을 따라 싱가폴 국가관 옥상에 올라서면 향긋한 꽃냄새와 싱그러운 풀향기가 짙게 풍긴다. 고대의 바빌론 화원을 옮겨온 듯 화려하면서도 쾌적한 옥상화원은 저 멀리 황포강위의 다리위에서도 보이는 도시화원이다. 싱가폴 관의 옥상화원은 "가든도시"로 불리우는 싱가폴의 축소판이라 할수 있다. 풍부한 열대식물들이 시각과 후각, 청각 등 다양한 각도로 관객을 무아의 경지로 이끌어 간다. 싱가폴관 옥상화원은 싱가폴의 4대 인종을 대표해 붉은 꽃과 노란 꽃이 화려한 "중국인 구역"과 노란 꽃과 파란 꽃이 은은한 "말레인 구역", 흰 꽃과 자주빛 꽃이 아름다운 "인도인 구역", 흰 꽃이 낭만을 보여주는 "유럽인 구역"등 네 개 구역으로 분류된다.
(사진설명: 싱가폴관 옥상화원의 꽃)
옥상화원의 열대식물들이 싱가폴관의 열을 덜어주어 옥상화원은 친환경의 하나이며 가든도시의 아름다운 생활을 보여주면서 싱가폴관의 "도시 교향곡"의 마지막 악장을 연주한다. 싱가폴 국가관에서는 싱가폴의 맛 있고 다양한 음식을 맛 볼수 있다. 싱가폴의 음식은 싱가폴 최고의 요리사가 식재를 선정해 모든 것을 현장에서 직접 만들어 최고의 맛을 내서 특히 인기이다.
(사진설명: 밖에서 본 싱가폴관)
둥근 뮤직박스 모양의 외벽에서 춤을 추는 듯한 음부들은 단열재 역할을 하기도 하며 비스듬히 기운 외벽과 옥상의 화원은 외부로부터의 열을 최소한 적게 받아들여 싱가폴관은 명실공히 저탄소 건물이다. 또한 남쪽에 입구를 만들었기 때문에 동남풍이 많이 부는 여름에 입구로 바람이 들어와 통풍이 잘 되고 건물 내부 구도적으로 선풍기나 에어컨이 필요없을 정도로 공기가 잘 흐른다. 거기다가 건물외벽 설계에서 태양의 열을 직접 받는 면적을 최소화 하고 옥상에 화원을 만들어 열을 차단했기 때문에 싱가폴관은 더운 여름에도 아주 시원하다. 또한 건물 하단에 물 저장탱크를 만들고 그 물을 이용해 숲속에 물을 뿌려 더위를 식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