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 모던과 전통의 이탈리아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10-08-30 11:03본문
(사진설명: 멀리서 본 이탈리아관)
2010년 5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중국 상해(上海, Shanghai)에서 개최중인 엑스포에서 각자 국가를 대표하는 다양하고 기묘한 건축과 창의적인 전시이념을 보여주는 국가관, 혹은 국제기구, 도시별 전시관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상해 엑스포 이탈리아국가관은 네모반듯한 시멘트 유리 건물이 불규칙적인 라인에 의해 모양이 다른 몇 개의 공간으로 분류되어 있다. 이탈리아관에는 이탈리아산업설계와 건축공사,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전시물이 현대와 전통간 접목으로 역동적이고 혁신으로 넘친 이탈리아를 보여준다.
(사진설명: 복 복자가 새겨진 벽체)
이탈리아관에 들어서면 탁 트인 유리로 둘러싸인 넓은 홀이 맞이해준다. 맞은켠 벽에는 커다랗게 한문으로 복 복(福)자가 새겨져 있고 그 복자를 바탕으로 "사람 사는 도시"와 "이탈리아식의 생활"이라는 이탈리아국가관의 주제가 각 국 언어로 씌여져 있다.
(사진설명: 모조된 올림픽 극장 정문)
홀의 오른쪽에는 1:2의 비례로 이탈리아 비첸차의 올림픽극장 정문이 모조되어 있다. 1585년에 개선문식으로 신축된 이 문이 바로 이탈리아관 전시실 입구로써 이 문에 들어서서부터 관객들은 모던함과 전통이 엇갈리는 향연을 누릴수있다.
정문에 들어서면 "역동적인 이탈리아", "이탈리아 제조", "건축시각", "이탈리아 과학기술", "이탈리아 뒷맛" 등 다섯개 전시홀이 관객들을 맞이해준다. 이 곳에서 관객들은 이탈리아가 만든 자동차와 이탈리아의 예술작품, 이탈리아의 수공예품, 건축공사, 첨단기술, 그리고 이탈리아 음식 등 다양한 분야의 전시물을 보게 된다.
(사진설명: 이탈리아관 내부)
로마 판테온에서부터 시작해 공사중에 있는 세계 최대의 현수교에 이르기까지, 18세기 이탈리아 대가의 그림으로부터 시작해 현대의 정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풍부한 예술품과 짧은 문자설명은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동시에 사람들에게 강한 시각적 충격을 안겨준다.
이탈리아관 1층의 상설전시홀에서는 은은한 이탈리아 음악과 함께 그림, 모형, 동영상, 현장쇼 등 상이한 전시형식으로 다채로운 이탈리아를 보여준다. 이탈리아의 거의 모든 문화요인을 망라한 이 전시홀에서는 더 깊이 이탈리아를 들여다 보고 가까이에서 이탈리아를 느낄수 있다.
(사진설명: 수제화 작업실)
"이탈리아 제조"라는 이름의 전시홀 중앙에는 투명한 유리에 둘러싸인 수제작업실이 있고 이탈리아 장인 두명이 수제화를 만들며 주변에는 만들어가는 신발이나 다 만든 신발들이 놓여 있다. "이탈리아 첨단기술" 전시구역에는 처음으로 중국에 선보이는 에너지 소모를 35% 줄일수 있는 이탈리아 하이브리드 자동차 2대가 화려하고 짖궂은 외관으로 전시되어 있다.
(사진설명: 거대한 마네킹)
천정에 노오란 밀밭이 펼쳐지고 올리브 나무가 바닥을 뚫고 올라오며 와인과 스파게티가 가득한 "이탈리아의 뒷맛" 전시홀을 나오면 이탈리아관의 중앙홀에 이르게 된다. 이탈리아관 옥상으로 통하는 이 공간에는 이탈리아 도시광장이 설계되어 있다. 벽체에는 모자이크로 무어만든 그림이 맑은 하늘아래의 지중해 도시를 보여주고 그 도시를 배경으로 3.5m에 달하는 거인의 마네킹 4개가 이탈리아의 명품 의상을 차려입고 서 있다.
맞은켠 벽에는 관현악단의 의자와 진짜 악기가 걸려 있고 하단에 설치된 스크린에서는 밀라노 악단의 공연이 방영되어 마치 이탈리아 오페라 하우스에 이른 듯한 느낌을 준다. 그 때문에 이 때 마네킹은 오페라를 구경하는 관객으로도 느껴진다.
(사진설명: 두오모 성당의 아치형 문)
이탈리아관 중앙홀에서 가장 거대한 시설물로는 2층으로 향한 에스컬레이터윗쪽까지 뻗은 1:5의 비례로 모조된 피렌체 두오모 성당의 아치형 문이다. 15세기에 신축된 이 건축물은 지금까지도 세계적으로 규모가 가장 큰 아치형 석조물로이다. 이 아치형 문을 들어가 2층으로 올라가면 르네상스시기의 화가가 성당을 위해 그린 벽화도 볼수 있다.
(사진설명: 이탈리아관의 내부)
이탈리관 2층에서는 임시 그림전이 펼쳐진다. 이 곳에서는 패션쇼와 첨단기술 전시, 연동 동영상 등을 통해 이탈리아 각 지역의 역사문화와 엑스포와 연관된 내용을 볼수 있다. 정통 이탈리아 음식을 맛보려면 2층에 위치한 이탈리아 음식점에서 이탈리아 요리사가 만든 이탈리아 음식을 마음껏 맛 볼수 있다. 그밖에 이탈리아관에는 2015년 엑스포 개최도시인 이탈리아 밀라노 전시홀도 별도로 마련했다. 2015년 밀라노 엑스포의 주제는 "생명에 에너지를 주기 위해 지구를 아끼자"이다.
(사진설명: 이탈리아관 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