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과 바둑의 동네,풍경(楓涇, Fengjing)
페이지 정보
작성자 admin 작성일11-05-30 08:52본문
그림과 바둑의 동네 풍경(楓涇, Fengjing)에 들어서면 29갈래의 거리와 84갈래의 골목이 고요한 물과 고요한 다리, 고요한 나무로 유구한 역사와 풍부한 함의를 보여준다.
1500여년의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풍경은 상해의 서남쪽에 위치해 있다. 과거에 오(吳)나라와 월(越)나라의 접경지역에 위치한 풍경은 상해의 서남쪽 관문이다.
지금까지 화평가(和平街)와 생산가(生産街), 북대가(北大街), 우호가(友好街) 등 네 갈래의 옛 거리를 보존하고 있는 풍경은 규모가 큰 대표적인 강남 물의 고장 옛동네이다.
하천이 얼기설기 한 풍경에는 청풍교(淸風橋)와 죽행교(竹行橋), 북풍교(北豊橋) 등 다리 또한 많아서 "세 걸음에 다리 두 개를 건느고, 열 골목이 한 눈에 들어오는" 기이한 경관을 형성한다.
숲이 무성하고 그 사이로 가옥이 늘어서며 맑은 물이 흐르는 속에 연꽃이 아름다워 풍경은 맑은 바람의 동네의 뜻으로 청풍경(淸豊涇), 단풍의 시냇물이라는 의미로 풍계(楓溪), 연꽃의 동네라는 의미로 부용진(芙蓉鎭) 등으로도 불리운다.
동네 입구를 지켜선 풍경패방(楓涇牌坊)은 책의 머리말처럼 풍경의 풍부한 역사문화의 내적 함의를 간략하게 설명한다. 역사적으로 풍경은 반은 강소(江蘇, Jiangsu), 반은 절강(浙江, Zhejiang)에 속했고 물길과 패방을 그 분계선으로 삼았다.
가장 인정미가 넘쳐흐르는 강남의 대표적인 건물이 모여있는 곳은 300m 길이의 풍경장랑(楓涇長廊)이다. 옛적에 가장 번화한 상업거리였던 이 거리에는 지붕이 있어 비가 와도 우산이 필요없고 땡볕이 내리쬐여도 전혀 걱정이 없다.
오늘날 이 곳은 현지의 다양한 스낵과 음식들이 모여 있는 먹자거리로 변모했다. 풍경장랑에서 북쪽으로 조금만 더 나가면 268m길이의 넓은 생산가 장랑에 이르게 된다.
이 거리의 남쪽에는 매일 오전과 오후에 전통 곡목이 공연되는 옛날 무대와 근대의 소방서 역을 한 동구 화정회(火政會) 등 다양한 명소들이 산재해 있다.
화평가에는 명사의 생가와 농민화가의 작품 전시홀, 인민공사 유적지, 삼백원(三伯園) 등 명소들이 있다. 천여년전 송(宋)조때의 건물인 삼백원은 세 채의 건물과 세 겹의 뜰로 구성된 강남의 대표 가든이다.
이 가든의 건물마다에는 주인의 업적과 고난의 인생이 기록되어 있고 백등(百燈), 백남(百藍), 백행(百行)이라는 이름의 전시실에 삼백여점의 귀중한 물품들이 전시되어 있다고 해서 이름이 삼백원이다.
평화가를 따라 서쪽으로 북풍교를 지나면 수작업실의 거리인 북대가(北大街)에 이른다. 이 거리에서는 고대의 수작업실을 본따서 재현되는 원단을 짜는 과정과 쇠를 연마하는 과정, 약과 대나무 도구를 만드는 과정을 볼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대나무 통과 작은 쇠도구, 천으로 만든 신발 등을 직접 만들수도 있다. 이 거리에는 또한 1916년에 태어나 중국에서 유명한 현대 만화가로 소문난 정총(丁聰)의 만화작품 전시홀도 있다.
북대가에 멀지 않은 곳에는 시왕묘(施王廟)가 있다. 먼 옛날 금(金)나라의 침략에 맞서 싸운 영웅 악비(岳飛)가 간신에 의해 목숨을 잃은 후 시왕은 그 간신을 암살하려 했으나 성공하지 못하자 이 곳에 은둔했고 그 뒤에 사람들이 이 곳에 시왕묘를 세웠다고 한다.
이밖에 풍경에는 불교의 장소인 성각선사(性覺禪寺)와 카톨릭 성당인 풍경 천주교당(天主敎堂), 기독교 교회당인 천명당(天命堂) 등 다양한 종교의 장소도 있다.
풍경의 문화는 세 가지 그림과 바둑으로 인해 더욱 명성이 높다. 세 가지 그림이란 금산(金山)의 농민화와 정총의 만화, 정십발(程十發)의 국화를 의미하며 바둑의 대가로는 고수여(顧秀如)를 말한다.
풍경에는 또한 등불놀이와 나무다리, 산 노래, 이야기 꾼 등 서민들이 너도 나도 즐기는 다양한 민속행사들이 많다. 그 중에서도 특히 이야기를 즐기는 사람들이 가장 많아 오늘날도 풍경에는 이야기를 창작하고 이야기를 전파하는 팀이 형성되어 있다
물산이 풍부한 풍경에는 먹거리 또한 많아서 족발인 풍경정제(楓涇丁蹄)와 약주의 일종인 금풍황주(金楓黃酒), 말린 두부 천향두부간(天香豆腐干), 떡의 일종인 풍경장원고(楓涇狀元糕)가 네 가지 보배로 인정된다.
민요에 의하면 풍경에서는 정월에 골뱅이를 먹고, 이월에 조개를 먹으며, 복숭아꽃 피는 삼월에는 자라를 먹고, 사월에는 뱀장어, 칠월에는 농어, 구월에는 게, 십일월과 십이월에는 붕어를 먹는다.
상해(上海, Shanghai)시 금산(金山, Jinshan)구에 위치한 풍경은 교통이 아주 편리하다. 상해 서남 버스 터미널에서 30분에 1회씩 취항하는 풍매(楓梅)선을 이용하면 45분만에 풍경에 이를수 있다. 상해 관광센터와 홍구(虹口) 체육장에도 풍경을 오가는 버스가 있다.
옛동네 입장권은 50원(RMB)이고 유람선요금은 50원(RMB)이며 중국 농민화가촌 입장권은 30원(RMB)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