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 틈새시장 전략의 차이점 > CEO인생노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2024년 龍의 힘찬 기운…
CEO인생노트

블루오션 & 틈새시장 전략의 차이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1-02-17 03:37

본문

블루오션 & 틈새시장 전략의 차이점


블루오션 & 틈새시장 전략의 차이점

일반인들은 틈새 시장을 "경쟁이 심한..... 공략하는 것"으로 알고 계시는데 그 뿐만은 아닙니다 "남이 미처 알지 못하는 시장 (기회)" 그리고 "남이 알고 있더라도 아직 공략이 제대로 되지 않는 시장" 등의 의미가 포함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확립된 틈새 시장은 모두 다는 아니지만 대부분 나름대로의 블루오션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모든 블루오션이 다 니치 마켓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위에서 말한 니치마켓의 뜻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익히 아시고 계시듯이 니치는 틈새를 뜻하는 말로서 (= 시장의 비어있는 공간을 의미하는 용어로, '남이 모르는 좋은 낚시터'라는 은유적인 뜻도 가지고 있음.) 소규모의 시장에 대한 특화된 상품을 가지고 시장 영역을 만드는 것을 뜻합니다.

 니치 마켓은 결국 틈새시장으로서 우리나라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른손잡이이지만 10%정도의 사람들은 왼손잡이 입니다. 이들 왼손잡이들의 시장은 블루오션지역이면서 틈새시장 즉 Niche시장이 되는 거죠.

니치 상품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들 왼손잡이를 위한 상품들이라고 보면 됩니다. 우리들 일상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마우스도 왼손잡이를 위한 마우스는 <골프채도 마찬가지> 결국은 왼손잡이 틈새시장을 위한 니치 상품이 되는 것입니다.

 니치마케팅은 이런 상품의 제조에서부터 판매, 사후서비스, 폐기에 이르는 전과정에 대한 마케팅 활동과 방법을 뜻합니다.

예를 들면, 신문에 삽입되는 수많은 전단지들을 보면 모두 접이의 한가운데에 들어가 있는데 특별히 내가 발송할 전단지는 쉽게 빼거나 버릴수 없는 2면사이나 끝면 사이에 넣어서 발송하는 방법, 아니면 DM 발송에 있어서 팜플렛이나 카타로그를 봉투에 넣는 것이 아닌 그 자체의 DM이라면) 이런 것이 아주 작은 틈새를 파고 들어가는 마케팅을 니치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두 전략의 골자와 공통점은 시장이 크고 적든 간에 남들이 미처 알지못하거나 공략하지 못한 부분을 선점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만 위에서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확립된 틈새 시장은 모두 다는 아니지만 대부분 나름대로의 블루오션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모든 블루 오션이 다 니치 마켓은 아닌점은 다른 점이 되겠지요.

 그리고 구태여 첨가한다면 틈새 시장 전략은 블루오션 전략에 포함된다고 볼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정리하자면, 블루오션은 제품의 성능이나 특성이 다른 어떠한 상품으로 대체되기 어려운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어 수요자의 필요에 의해 구매하게 되는 것

즉, 대체할 수 없는 독보적인 제품이거나 다른 여러 제품의 종류가 있을지라도 그 무엇보다도 우선적인 가치를 갖는 것이라 할 것이고 틈새시장라 함은 다른 여러 상품으로 대체될 수 있으나 그들 중 적당한 범주(예를 들어 특정계층 또는 사양)에 있는 것을 해당 수요자(소비자)가 선택토록 하는 것

즉, 상품은 그 필요성을 기준으로 놓고 볼 때 1~10가지 제품 중 어느 하나로서 선택되어 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말할 것도 없이 블루오션은 수요자의 필요에 직결되는 상품으로서 특별히 영업을 하지 않아도 공급을 요청받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틈새시장의 상품은 다양한 다른 제품들 보다 선택되어질 확률을 높이기 위해 보다 많은 노력(영업, 광고 등)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창업은 발로뛰어 발품을 팔아서 정보를 입수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정확한 경제용어의 뜻을 앎으로서 현재시장의 상황변화를 정확히 인식하고 시작하는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근간의 경제관련 뉴스에 가장 많이 오르내리는 블루오션과 틈새시장 이라는 경제단어를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부터 여러분은 최소한 블루오션과 틈새시장을 구분하고 내사업의 향후계획에 적용할수있는 작은 전문가가 되었습니다.

 창업은 경험이 최고의 스승이지만 실전을 뒷받침 해주는 이론 또한 성공으로 가는 조언자가 될수 있을 것입니다.  

CEO인생노트 목록

이미지 제목
왜 유대인을 알아야 하나? 인기글 왜 유대인을 알아야 하나? 오늘날 전 세계 인구 69억명 중 유대인은…(2011-06-22 11:38:58)
일본인이 잘 사는 이유 인기글 일본인이 잘 사는 이유&lt;精神文化의 比較&gt; 1. 한국인은 좋은 옷을 입고 다니는 것을 자랑으로 알지만,일본인은 평범한 근무복이나 작업복을 입고 다니는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2. 한국인은 호…(2011-09-05 21:52:39)
두려움보다 더 무서운 적은 없습니… 인기글 "시작도 하기 전에 패배한 것을 깨닫고 있으면서도,어쨌든 새로 시작하고 그것이 무엇이든 끝까지 해낼 때 바로 용기가 있는거다. 승리란 드문 일이지만 때론 승리할 때도 있지" '때론'이 아니라 &#…(2009-04-06 10:27:19)
일을 저지르십시오 인기글 당신에게 무슨 일이 '생기길' 기다리지 말고, 뛰어나가 일을 저지르십시오. 최상의 삶, 당신이 가슴 깊은 곳에서부터 강렬히 원하는 삶은 오직 당신의 '선택', '확신�…(2009-04-17 14:51:48)
성공한 CEO의 10가지 특징 인기글 1. 일에 대한 열정 대부분이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즐기고, 사랑한 사람들이다. 2. 지성과 명료한 사고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만드는 능력, 미래를 내다볼 줄 아는 혜안이 필요하다. 3. 훌륭한 화술 직원…(2009-05-18 22:18:32)
장사꾼보다 사업가가 되라 인기글 ●사업가와 장사꾼의 차이점 1● 1. 사업가는, 사업을 시스템으로 본다.장사꾼은, 사업을 눈앞의 돈으로만 본다. 2.사업가는, 1억을 투자해서 10억 벌겠다는 마인드가 있다.장사꾼은, 1억이 아까워 주머니에서 꺼내지…(2009-05-18 22:24:32)
기업인의 어록 인기글 구조조정의 5적을 경계하라​ 제대로 구조조정을 하려면 다섯 가지를 없애야 한다. 부동산에 대한 애착, 외형 콤플렉스, 겉만 번드레한 캠페인, 알짜기업에 대한 집착, 불필요한 성역을 말한다. … 박…(2009-05-18 22:33:47)
CEO 어록으로 본 리더의 덕목 인기글 * 5%의 사람은 리더가 하는 말만 들어도 믿는다. 그러나 95%의 사람은 실제 행동을 봐야 믿는다. 리더가 솔선 수범해야 조직원이 따르고, 그 조직에 생기가 돈다. * 그동안 고생하고 치열한 경쟁을 겪…(2009-05-18 22:50:24)
징기스칸 어록과 리더쉽 인기글 ​징기스칸 어록​집안이 나쁘다고 탓하지 말라.나는 아홉 살 때 아버지를 잃고 마을에서 쫓겨났다. 가난하다고 말하지 말라.나는 들쥐를 잡아먹으며 연명했고,목숨을 건 전쟁이 내 직업이고 내 일이었다. ​작은 나라에서…(2009-05-18 22:55:02)
여성 CEO(최고 경영자) 50인… 인기글 포춘지가 매년 선정.발표하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여성CEO 50인'에서 밝힌 이들의 성공비결을 소개한다. ◇ 더 나은 성공을 위해 이동을 꺼리지말라(You need to move to…(2009-05-18 23:03:30)
한 사람을 얻으면 천 사람을 얻을… 인기글 한 명 뒤의 천 명 "제 눈에는 고객이 한 분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제가 고객에게 서비스를 올릴 때는 고객 뒤에 계신 천 명의 또 다른 고객을 염두에 둡니다. 그리고 고객은 제 일생에 단 한 번 만나는 귀중한…(2009-11-17 22:05:08)
영혼이 있는 승부를 하라 인기글 기업가 안철수 인터뷰 "효율·성과만 따지기보다 '영혼이 있는 승부' 도전하라" 여전히 활력이 넘쳐 보였다. 그래서일까, 사람들은 언제나 그를 보면서'마르지 않는 샘'을 연상…(2009-12-14 15:46:36)
창의성 발현의 10가지 비결 인기글 요즘 경영의 최대 화두는 ‘혁신’이다. ​현실에 안주하여 변하지 않거나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지 못하는 기업은 생존할 수 없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대다수 글로벌 기업들이 혁신을 강도 높게 추진하는 것도 이 같…(2010-03-05 07:51:56)
일류기업 CEO의 자질 인기글 .일류기업CEO의 자질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을 이기고 일류 기업으로 성장한다. 그러나 영원히 일등 기업으로 살아 남기는 쉽지 않다. 수 많은 경쟁자들이 선두를 차지하기 위해 사력을 다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2등…(2010-03-13 21:44:53)
일류기업의 사훈 인기글 1.일을 받으려고 하지말고, 스스로 창조하라. ​2.큰 일에 몰두하라. 작은 일은 자신을 작게 만든다.. ​3.어려운 일을 목표로 하여 달성하면,큰 성취감으로 더욱 큰 일을 할 수 있다. ​4.한번 일을 …(2010-03-13 21:53:58)
게시물 검색

PC 버전으로 보기

延邊聖山本草商貿有限公司

연변성산본초상무유한회사

Copyright © 2006 吉ICP备2020005010号

住所 :延吉市北大新城2号楼3010

企业法人注册号(법인사업자 등록번호):222400000012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