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만 잘 씻어도 뇌수막염 예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10-08-04 09:11본문
뇌수막염이란 뇌를 싸고 있는 뇌수막이란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을 말하는데, 요즘은 아이가 태어나면 12개월 안에 대부분 뇌수막염 접종을 합니다.문제는 이렇게 예방접종을 했다고 해서 모든 뇌수막염으로부터 안전한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보통 예방접종은 중증도의 뇌수막염을 일으킬 수 있는 '헤모필루스 인플루인자 B'라는 균에 대한 예방접종일 뿐입니다.
뇌수막염을 일으키는 요인은 다양합니다.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가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이 중 매년 여름에 많이 유행하는 무균성 뇌수막염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원인입니다. 따라서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대부분 바이러스 감염의 예방은 종류에 따라 달라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뇌수막염 역시 작년에 유행했던 신종인플루엔자 감염 때 예방법과 동일합니다.
뇌수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선 먼저 외부 활동 후 손과 발을 깨끗이 씻는 습관이 필요합니다.특히, 감기에 잘 걸리는 영유아기 아이들은 손씻기와 함께 양치질 등을 시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직 스스로 양치질을 못하는 연령의 아이의 경우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이 외에도 각종 야채와 과일을 섭취해 비타민과 무기질을 적절하게 공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식사를 통해 골고루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과 놀이나 활동 후 충분한 휴식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