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과 척추 건강 위한 베개 선택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10-01-05 09:02본문
아무 생각없이 베는 베개가 당신의 척추 건강과 숙면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자신에 맞는 베개의 필요성
베개를 구입할 때 어떤것에 기준을 두는가? 대게 폭신함의 정도, 디자인, 평소 잠드는 습관 등에 의한 선택이 많다. 높은 베개를 사용해야 잠이 잘 오는 사람이 있는 반면 낮은 베개를 사용해야만 편안함을 느끼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베개 선택은 수면의 질과 수면 중 일어나는 증상에 따라야 한다.
전문가는 “다양한 기능성 베개가 출시될 정도로 수면과 베개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례를 들어 수면무호흡증이나 코골이가 심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겪고있는 변형된 기도를 베개가 교정해줄수 있다”고 말했다.
수면장애를 겪고 있지 않더라도 베개 선택은 중요하다. 누웠을 때 옳바른 자세는 머리부터 척추가 일직선이 되여야 한다. 12세까지는 크게 문제가 없지만 12세가 지나면 몸이 자라 머리가 뒤로 꺾이기때문에 머리를 받쳐 목은 C자형, 척추는 일직선으로 만들어줄 베개가 필요하다.
내 몸에 딱 맞는 베개 높이는
전문가들은 보통 6~9센티미터 높이의 베개가 가장 적당하다고 이야기한다. 옆으로 누웠을 때 목뼈가 우나 아래로 휘지 않고 등뼈와 일직선으로 높아져야만 목에 무리가 가지 않기때문이다. 성인남자의 경우 바로 누운 자세에서 7.9센티미터, 옆으로 누웠을 때는 9.5센티미터가 적당하다. 녀자는 그보다 좀 낮다. 바로 누웠을 때 6.3센티미터, 옆으로 누웠을 때 7.3센티미터가 적당하다. 몸이 뚱뚱한 사람은 기본 높이에서 1센티미터 정도 높게 베고 마른 사람은 1센티미터 정도 낮게 벤다.
베개를 벨 때는 머리를 받친다고 생각하지 말고 목을 받친다는 생각으로 베야 한다. 목의 근육이 이완되여 편안한 느낌을 주며 목뼈가 정상적인 'C'자 곡선을 유지할수 있어 숙면을 취할수 있다. 너무 낮은 베개를 베고 잘 경우 몸이 불편하고 도리여 일자 목이 되기 쉽다. 이렇게 일자 목이 되면 목뼈 전체에 무리가 와 근육이 더욱 뻣뻣하게 긴장되고 목 디스크에 무리가 갈수 있다.
[이 게시물은 운영자님에 의해 2010-11-28 09:30:33 벼륙시장에서 이동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