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 고강도 운동, 직장인 등에 효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10-02-26 10:37본문
노르웨이 전문가 등 주장..일반인 운동에 '혁명' 가능
짧은 시간 내 강도높은 운동 방식을 통해 필요한 운동 시간을 대폭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운동 방식은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 등에게 매우 효율적일 수 있다고 일단의 전문가들이 주장했다.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HIT)으로 불리는 이 운동방식은 당초 올림픽 등에 출전하는 엘리트 선수들을 위해 개발됐으며 따라서 일반인들에게 적용하기에는 무리라고 지적돼왔다.
그러나 최근 일련의 연구 결과 노년층과 일부 건강상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들도 HIT를 소화할 수 있다는 주장들이 제기됐으며 만약 이 연구 내용이 들어맞는다면 일반인의 운동방식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HIT를 시행하게 될 경우 1주일간 필요한 운동량을 한 시간 미만으로 압축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체육관에 갈 시간을 대폭 절약할 수 있다는 것.
노르웨이 과학기술대의 운동전문가 얀 헬게루드는 "HIT는 정상적인 운동보다 2배나 효과적"이라면서 "이는 마치 약효가 2배나 되는 신약을 발견한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헬게루드는 HIT를 시행할 경우 매 세션(session) 당 4분 씩 4 세션을 하되 세션 사이에 3분 씩의 회복시간을 가질 것을 권유했다.
그는 그러나 엘리트 선수가 아닌 한 전력을 다할 필요는 없으며 또 약간의 숨가쁜 상태가 필요하되 탈진 상태가 돼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미국과 영국에서는 전문가들이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매주 2시간 반 정도의 운동량을 권고해왔으며, 이 지침은 체중 관리와 심장 건강 유지가 주목적으로 근력이나 지구력 강화 같은 체력 강화 효과는 없다.
따라서 일부 전문가들은 보통 사람들이 정상적인 운동을 HIT로 바꿔서는 안된다고 경고해왔다. 엑스터대의 운동전문가 게리 오도노번은 "이것만으로는 사람들이 운동방식을 바꿔야할 충분한 증거가 되지 못한다"면서 "어떤 형태라도 일정량의 운동은 혈압 개선과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헬게루드는 "HIT는 일부 사람들에게 과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 이를 권하기를 꺼려온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자신은 전혀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을 더 우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HIT는 조깅 등과 같은 보통의 운동에 비해 산소 소비와 근력 강화 면에서 10% 이상 증강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스피드도 최소한 5% 이상 증가하고 노년층이나 심장질환자에 대해서도 산소 소비와 체력 강화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