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채소 농약 제거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09-11-03 09:57본문
흔히 먹는 과일과 채소에는 여러 가지 농약이나 식품첨가물이 함유돼 있다. 이런 독성물질이 체내에 많이 쌓이면 자칫 큰 병으로 고생할수도 있다. 농약과 각종 식품첨가물을 없애는 제독법을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
◆과일= 소금물에 15~20분 정도 담갔다가 흐르는 물로 씻은 다음 식초물로 헹군다. 소금의 량은 물 4ℓ에 두 큰술, 식초는 2ℓ에 두술 정도 넣으면 된다.
◆양배추, 배추, 양상추, 양파= 겉잎에 농약이 제일 많이 남아 있으므로 겉잎을 떼낸다. 양파는 갈색껍질을 벗겨내기만 하면 된다.
◆쑥갓, 시금치, 부추= 흐르는 물에 3~4분간 씻는다. 마지막 헹굴 때 여러번 흔들어 씻는다. 이렇게 씻으면 농약을 없앨수 있다. 그리고 끓는 물에 뿌리부터 넣고 중간에 한번 잎을 뒤집어준다. 시금치는 1분 30초~2분, 다른것은 1분 정도 데치면 된다. 데친 다음에는 꼭 짜서 물기를 제거한후 료리하는것이 좋다. 다만 부추는 례외.
◆감자, 당근, 무우= 물로 씻은 뒤 껍질을 벗긴다. 두껍게 깎지 않아도 된다. 감자의 싹이나 바람을 맞아 연두색으로 바뀐 껍질부분에는 몸에 해로운 물질이 들어있으므로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무우잎에는 농약이 많이 남아있으므로 조리전에 제거해야 한다.
◆도마도 =흐르는 물에 30초 정도 손으로 잘 문질러가며 씻는다. 확실하게 농약을 없애려면 껍질을 벗겨 먹는다. 꼭지 반대쪽 껍질에 십자모양으로 칼집을 낸 뒤 포크로 찔러 10초 정도 불에 살짝 쬐든가 끓는 물에 담근다. 그런 다음 바로 찬물로 식히고 껍질을 벗기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