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를 끊으려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09-11-11 10:30본문
흡연은 건강을 해치는 악마와도 같다. 특히 임신부,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는 더욱더 해롭다. 기형아의 출산이나 영아들의 천식이 대부분 부모의 간접적인 흡연에 의해 야기된다는것은 말하지 않아도 이젠 다 잘알고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대부분 흡연자들은 금연을 시도해보나 정확한 금연방법을 찾지 못하여 실패하고마는 경우가 많다.
금연은 가장 담배맛이 없어졌을 때, 심신이 가장 한가로울 때, 혹은 직장이 연휴로 휴무일 때 등 특정한 시기를 선택해서 단번에 금연을 시도하는것이 성공률이 높다.
금연중에는 평상시의 생활계획보다 금연을 시도하기 위한 나름대로의 생활계획을 작성하는것이 필요하다. 단연법을 실시할 때 제일 중요한것은 일상생활의 사소한것들부터 손을 쓰는것이다.
첫째, 가지고있는 모든 담배를 버리고 재털이, 라이타 등 담배와 관계된 모든 물건을 치운다.
둘째, 될수 있는 한 담배를 피우게 되는 장소를 피하고 도서관, 극장 등 금연이 필요한 장소에서 여가시간을 보낸다.
셋째, 배가 고프면 담배를 피우고 싶은 욕구가 생길수 있으므로 규칙적으로 식사한다. 채소나 과일을 많이 먹고 육류는 가능한 삼가한다.
넷째, 아침에 일어난후 바로 양치질을 하고 식사후 양치질을 하거나 차를 마셔 담배생각이 나지 않게 한다.
다섯째, 매일 담배를 살 때 드는 돈을 모은다.
여섯째, 술, 커피, 카페인이 들어있는 탄산음료 등을 피하고 물과 과일쥬스를 충분히 마신다.
일곱째, 담배를 피우는 대신 사과, 당근 등을 먹거나 무설탕껌을 씹는다.
금연중에 금단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금단증상에는 담배를 피우고싶은 간절한 욕구, 불안, 초조, 손떨림, 식은땀, 두통, 복통, 설사 등 다양한 증상이 포함되며 집중력이 떨어져 일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을수도 있다. 금단증상이 나타날 경우 금연보조제를 리용하는것이 좋다. 심할 경우 의사의 도움을 받는다.
금연후 몇몇 사람들은 금연후 체중이 증가할수 있으며 약 6킬로그람까지도 증가 할수 있다. 이는 정상적인 것으로 식사를 조절하고 신체활동을 늘임으로써 적절한 체중을 유지할수 있다. 체중증가보다 흡연이 건강에 훨씬 더 나쁘다는것을 기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