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안 좋을 때, 운동해도 될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09-08-12 11:50본문
몸이 안 좋을 때, 운동해도 될까?
매일 운동을 하던 당신,
어느 날 아침에 일어났는데 몸이 안 좋은 것 느낌이 든다면 운동을 해야 할까, 말아야 할까?
몸을 움직이지 못할 만큼의 중병이 아닌 이상 가벼운 감기나 전신 피로감 등이 있을 때에는 갈등이 되기 마련이다.
우선 운동을 하지 말아야 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열이 날 때
열이 난다는 것은 신체가 염증과 싸우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운동은 체온 상승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하면 열사병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정상 체온이 될 때까지는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기침이 지속적으로 있을 때.
지속적인 기침은 폐활량을 떨어뜨리고 호흡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또한 호흡기계 감염을 암시하는 증상일 수 있으므로 운동을 생략하는 것이 좋다.
탈수 증상이 있을 때
탈수는 체내의 수분이나 전해질이 부족한 상태로서 메스꺼움, 구토, 설사, 심하면 발열이나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탈수 증상이 사라지고 몸이 회복될 때까지는 운동을 피하도록 한다.
만성질환이나 위험한 질환이 있을 때
만성질환 또는 위험한 질환이 있다면 담당 의사가 운동을 해도 괜찮다고 하기 전까지는 피하는 것이 좋다.
몸이 안 좋은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위에 언급된 증상들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운동을 해도 될까?
예를 들어 열이 나지 않는 단순 감기, 새로운 운동이나 강도 높은 운동 이후에 발생한 지연발생 근육통,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감 등의 경우에는 오히려 간단한 운동을 함으로써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더욱 간단하게 알아보자면 재채기, 코 막힘 등 증상이 “목 위쪽”에서 나타난다면 대체로 가벼운 운동 정도는 괜찮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침, 열, 근육통, 메스꺼움 등 증상이 “목 아래쪽”으로 나타난다면 운동을 생략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